교육학 총정리 Part1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교육행정직,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
2. 상황학습이론
3.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4. 상보적 교수법
5. 앵커드 수업모형
6.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
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8. 잠재적 교육과정
9.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10. 학교조직의 특성
1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
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13. 블록타임제
14.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15. 집중이수제
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17.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
18. 발전교육론
19.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20.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본문내용
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
Herzberg와 그의 동료들은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근거를 두고 동기ㆍ위생이론을 개발하였다. 여기서 또한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을 탐색하려고 하였다. 허즈버그는 개인의 내부에 있는 욕구 에너지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사람들에게 일에 대하여 긍정적 혹은 부정적 태도를 유발시키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작업환경에 초점을 두었다. 그는 업무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크게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먼저, 동기요인은 직무 그 자체를 뜻하는 만족요인으로 성취감, 인정, 책임감, 승진 등과 관련된 요인이다. 허즈버그는 이러한 동기요인을 개선하면 작업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동기와 작업의 능률을 높인다고 보았다. 반면, 위생요인은 작업환경에 관련된 불만족 요인으로 대표적인 예로는 회사의 정책, 보수, 상사와의 관계 등이 있다. 즉, 이러한 위생요인을 개선해주면 직무만족을 가져오거나 동기화된 행동을 가져오지는 못하지만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을 방해하는 장애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즉, 위생요인을 개선한다고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지만 직무에 대한 긍정적 요소의 형성을 방해하는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동기위생요인은 위생에서 가질 수 있는 불만족적인 요인을 줄여나가고 동기적인 요인을 늘리면서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지시하고 있으며 학교에 있어서 교원의 성과급, 근무환경 개선과 변화만이 아니라 교원이 가지는 직무동기와 성숙도를 높이고 심리적인 요인을 자극할 수 있는 직무풍요화를 지향해야 함을 지시하고 있다. 여기서 직무풍요화란 조직원들에게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한 권한을 늘리고 책임감을 부여함으로써 심리적 성숙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즉, 직무풍요화란 직무수행의 동기와 성숙도를 높임으로써 교직원의 학교업무에 관한 효율을 높이기 위해 행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6
  • 교육학 총정리 Part61. 중핵교육과정2. 콜맨의 교육자본3. 과학적 관리론4.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6. 블록타임제7.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8. 타일러의 목표진술의 원칙9. 상호제지이론10.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1.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12.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3. 발견학습14. 상황학습이론15. 상보적 교수법16.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17. 학교조직의 특성18. 집중이수제19. 파이너의 재개

  • 교육학 총정리 Part8
  • 교육학 총정리 Part81. 발견학습2. 앵커드 수업모형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4. 맥그리거의 XY인간관5. 학교조직의 특성6. 집중이수제7.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 이론8. 잠재적 교육과정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0. 중핵교육과정11.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2. 과학적 관리론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5. 분산적 지도성16. 발전교육론1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8.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19. 교

  • 교육학 총정리 Part9
  • 교육학 총정리 Part91. 기대가치이론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3.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4. 자유학기제5. 상보적 교수법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7. 상황학습이론8.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9. 블록타임제10.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1. 잠재적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

  • 교육학 총정리 Part11
  • 교육학 총정리 Part111. 목표기반시나리오2. 과학적 관리론3. 블록타임제4.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5. 발견학습6.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8. 파이너의 재개념주의9.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10. 인지적 도제이론11.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2. 상호제지이론13. 기대가치이론1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15. 콜맨의 교육자본16.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7. 맥그리거의 XY인간관18. 분산적 지도성19. 발

  • 교육학 총정리 Part13
  • 교육학 총정리 Part131. 과학적 관리론2.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3. 집중이수제4. 목표기반시나리오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6. 맥그리거의 XY인간관7. 기대가치이론8.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9. 상호제지이론10. 발전교육론11. 분산적 지도성12. 중핵교육과정13.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4. 다문화교육15.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6.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7. 콜맨의 교육자본18. 앵커드 수업모형19. 인지적 도제이론20. 부르디외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