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교육행정직, 임용고시 준비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중핵교육과정
2. 콜맨의 교육자본
3.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
4.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
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6. 과학적 관리론
7.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8. 변혁적 리더십
9. 집중이수제
10. 블록타임제
11. 교과교실제
12.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
13.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14.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
15. 맥그리거의 XY이론
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재생산이론
17. 분산적 지도성
18. 발전교육론
19. 창의력 신장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
20. 드리븐의 규범교육
- 본문내용
-
1. 중핵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은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절충적 학습과정으로 중핵과정은 중심에 위치하며 학습자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야 할 내용이자 사회적 필요성을 가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 주변과정은 중핵의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중핵교육과정과 관련을 가지는 수업계열이다. 즉, 중핵교육과정은 필수적인 중핵과정을 이수하고 이후 주변과정을 선택적으로 이수함으로써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이러한 수업의 장점은 학생들의 개인적 필요와 능력에 적합한 학습경험이 마련 가능하며 문제해결력, 고등정신능력의 함양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의의 있고 중요한 학습경험의 활동을 촉진하며 여러 분야 지식의 상호관련성을 인식시킴으로써 지식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장점이 된다. 하지만, 지식의 체계적인 조직과 전달이 어려우며 교과내용 간의 통합이 어렵다는 점은 중핵교육과정을 통한 수업이 어렵다는 것을 방증한다. 그리고 교사의 수업 준비과정이 어려우며, 준비에 있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리고 지나치게 사회가치를 중시한 나머지, 경험학습, 교과중심 학습 모두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할 우려가 있다.
2. 콜맨의 교육자본
콜맨의 교육자본은 크게 경제적 자본, 문화적 자본, 사회적 자본, 인간자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경제적 자본은 가족의 부나 소득으로 측정되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도울 수 있는 물적자본을 의미한다. 문화적 자본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문화자본으로 가정의 독서습관, 음악, 문화적 취향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사회적 자본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인관계 및 사회적 관계 요인이며 인간자본은 개인에 의하여 획득된 지식이나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정에서는 부모의 교육수준으로 측정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