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8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교육행정직,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발견학습
2. 앵커드 수업모형
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4. 맥그리거의 XY인간관
5. 학교조직의 특성
6. 집중이수제
7.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 이론
8. 잠재적 교육과정
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
10. 중핵교육과정
11.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12. 과학적 관리론
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
14.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
15. 분산적 지도성
16. 발전교육론
1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18.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
19.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20. 상호제지이론


본문내용
1. 발견학습
발견학습은 기본 개념이나 법칙 또는 원리를 의미있게 이해하기 위해 브루너에 의해 고안된 학습이론이다. 브루너는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만족시킴으로써 수업에 대한 능동성을 갖도록 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에게 불완전한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학습자들이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기본개념이나 원리 또는 법칙을 깨닫게 하고 이를 통해 탐구능력과 학습태도를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발견학습은 교과의 기본이 되는 지식의 근간을 학습함으로써 교과에 대한 이해를 용이하게 하며 직관적 사고능력을 기르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탐구, 관찰학습 등을 통한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식에 대한 파지를 유발한다. 그리고 발견의 기쁨을 통해서 학습의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발견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중시하는 과정에서 자칫 방만한 수업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발견을 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모든 지식은 학생 스스로 발견하기가 불가능하므로 모든 학습에 발견학습이 적용될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2. 앵커드 수업모형
앵커드 수업모형은 학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나 쟁점이 되는 문제를 이야기, 모험담, 상황 등과 같은 것들을 제시하여 이야기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 모형이다. 이러한 앵커드 수업모형에서 학습자는 실제 상황과 비슷하고 복잡한 문제 상황일 때 지속적인 탐구활동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6
  • 교육학 총정리 Part61. 중핵교육과정2. 콜맨의 교육자본3. 과학적 관리론4.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6. 블록타임제7.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8. 타일러의 목표진술의 원칙9. 상호제지이론10.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1.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12.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3. 발견학습14. 상황학습이론15. 상보적 교수법16.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17. 학교조직의 특성18. 집중이수제19. 파이너의 재개

  • 교육학 총정리 Part9
  • 교육학 총정리 Part91. 기대가치이론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3.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4. 자유학기제5. 상보적 교수법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7. 상황학습이론8.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9. 블록타임제10.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1. 잠재적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

  • 교육학 총정리 Part11
  • 교육학 총정리 Part111. 목표기반시나리오2. 과학적 관리론3. 블록타임제4.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5. 발견학습6.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8. 파이너의 재개념주의9.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10. 인지적 도제이론11.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2. 상호제지이론13. 기대가치이론1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15. 콜맨의 교육자본16.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7. 맥그리거의 XY인간관18. 분산적 지도성19. 발

  • 교육학 총정리 Part12
  • 교육학 총정리 Part12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2. 상황학습이론3.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4. 상보적 교수법5. 앵커드 수업모형6.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8. 잠재적 교육과정9.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0. 학교조직의 특성 1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블록타임제14.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5. 집중이수제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다

  • 교육학 총정리 Part13
  • 교육학 총정리 Part131. 과학적 관리론2.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3. 집중이수제4. 목표기반시나리오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6. 맥그리거의 XY인간관7. 기대가치이론8.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9. 상호제지이론10. 발전교육론11. 분산적 지도성12. 중핵교육과정13.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4. 다문화교육15.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6.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7. 콜맨의 교육자본18. 앵커드 수업모형19. 인지적 도제이론20. 부르디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