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8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교육행정직,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발견학습
2. 앵커드 수업모형
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4. 맥그리거의 XY인간관
5. 학교조직의 특성
6. 집중이수제
7.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 이론
8. 잠재적 교육과정
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
10. 중핵교육과정
11.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12. 과학적 관리론
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
14.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
15. 분산적 지도성
16. 발전교육론
1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18.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
19.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20. 상호제지이론
- 본문내용
-
1. 발견학습
발견학습은 기본 개념이나 법칙 또는 원리를 의미있게 이해하기 위해 브루너에 의해 고안된 학습이론이다. 브루너는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만족시킴으로써 수업에 대한 능동성을 갖도록 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에게 불완전한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학습자들이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기본개념이나 원리 또는 법칙을 깨닫게 하고 이를 통해 탐구능력과 학습태도를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발견학습은 교과의 기본이 되는 지식의 근간을 학습함으로써 교과에 대한 이해를 용이하게 하며 직관적 사고능력을 기르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탐구, 관찰학습 등을 통한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식에 대한 파지를 유발한다. 그리고 발견의 기쁨을 통해서 학습의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발견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중시하는 과정에서 자칫 방만한 수업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발견을 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모든 지식은 학생 스스로 발견하기가 불가능하므로 모든 학습에 발견학습이 적용될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2. 앵커드 수업모형
앵커드 수업모형은 학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나 쟁점이 되는 문제를 이야기, 모험담, 상황 등과 같은 것들을 제시하여 이야기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 모형이다. 이러한 앵커드 수업모형에서 학습자는 실제 상황과 비슷하고 복잡한 문제 상황일 때 지속적인 탐구활동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