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학 총정리자료입니다. 이 자료는 임용고시 준비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
3. 맥그리거의 XY이론
4.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재생산이론
5. 분산적 지도성
6. 발전교육론
7. 창의력 신장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
8. 드리븐의 규범교육
9.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10.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
11. 앵커드 수업모형
12. 인지적 도제이론
13. 목표기반시나리오
14. 발견학습모형
15. 상황학습이론
16. 상보적교수법
17. 기대가치이론
18. 평가에 있어서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19.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20.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할 점
본문내용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파이너는 자아성찰을 통해 진정한 내적 세계를 알게 되고, 문화적ㆍ사회적 제약들이 무엇인지 깨달음으로써 자신은 물론 타인까지도 해방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보았다. 파이너에 의하면 진정한 교육은 자아성찰을 촉진하기 위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학습자의 경험을 분석하여 교육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이를 Currere의 방법론으로 이것이 교육에 적용될 경우 이를 Currere의 자서전적 방법이라고 한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학습자가 무의식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것으로 학교에서는 보통 복종과 순종의 습관, 시험을 통한 경쟁, 시기, 질투,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먼저, 학생의 복종과 순종의 습관을 해소하기 위해 교사는 학생 간의 활발한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항상 학생들에게 온화한 미소로 대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8
  • 교육학 총정리 Part81. 발견학습2. 앵커드 수업모형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4. 맥그리거의 XY인간관5. 학교조직의 특성6. 집중이수제7.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 이론8. 잠재적 교육과정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0. 중핵교육과정11.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2. 과학적 관리론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5. 분산적 지도성16. 발전교육론1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8.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19. 교

  • 교육학 총정리 Part9
  • 교육학 총정리 Part91. 기대가치이론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3.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4. 자유학기제5. 상보적 교수법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7. 상황학습이론8.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9. 블록타임제10.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1. 잠재적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

  • 교육학 총정리 Part11
  • 교육학 총정리 Part111. 목표기반시나리오2. 과학적 관리론3. 블록타임제4.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5. 발견학습6.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8. 파이너의 재개념주의9.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10. 인지적 도제이론11.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2. 상호제지이론13. 기대가치이론1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15. 콜맨의 교육자본16.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7. 맥그리거의 XY인간관18. 분산적 지도성19. 발

  • 교육학 총정리 Part12
  • 교육학 총정리 Part12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2. 상황학습이론3.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4. 상보적 교수법5. 앵커드 수업모형6.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8. 잠재적 교육과정9.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0. 학교조직의 특성 1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블록타임제14.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5. 집중이수제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다

  • 교육학 총정리 Part13
  • 교육학 총정리 Part131. 과학적 관리론2.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3. 집중이수제4. 목표기반시나리오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6. 맥그리거의 XY인간관7. 기대가치이론8.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9. 상호제지이론10. 발전교육론11. 분산적 지도성12. 중핵교육과정13.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4. 다문화교육15.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6.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7. 콜맨의 교육자본18. 앵커드 수업모형19. 인지적 도제이론20. 부르디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