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교육학 총정리자료입니다. 이 자료는 임용고시 준비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
3. 맥그리거의 XY이론
4.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재생산이론
5. 분산적 지도성
6. 발전교육론
7. 창의력 신장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
8. 드리븐의 규범교육
9.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10.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
11. 앵커드 수업모형
12. 인지적 도제이론
13. 목표기반시나리오
14. 발견학습모형
15. 상황학습이론
16. 상보적교수법
17. 기대가치이론
18. 평가에 있어서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19.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20.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할 점
- 본문내용
-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파이너는 자아성찰을 통해 진정한 내적 세계를 알게 되고, 문화적ㆍ사회적 제약들이 무엇인지 깨달음으로써 자신은 물론 타인까지도 해방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보았다. 파이너에 의하면 진정한 교육은 자아성찰을 촉진하기 위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학습자의 경험을 분석하여 교육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이를 Currere의 방법론으로 이것이 교육에 적용될 경우 이를 Currere의 자서전적 방법이라고 한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학습자가 무의식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것으로 학교에서는 보통 복종과 순종의 습관, 시험을 통한 경쟁, 시기, 질투,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먼저, 학생의 복종과 순종의 습관을 해소하기 위해 교사는 학생 간의 활발한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항상 학생들에게 온화한 미소로 대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