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 (Paradigm-shift)
2. 구성주의(Constructivism)
3.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4.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구축을 위한 교육공학의 역할
5.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PBL 문제 2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에 대해 학습하였다. 여러 자료를 조사하면서, 많은 사실들을 배울 수가 있었다. 이 지식들은 내가 미래에 교사가 되었을 때에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유익한 지식이라고 느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레포트의 주제를 ‘구성주의와 교육공학’이라고 정하고, 레포트 작성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형성하여, 보다 더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마음으로 임하였다.
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주의에 대한 조사를 하였을 때는,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에 대하여 간단히 학습을 하였다. 그 과정에서 구성주의적 수업원리와 학습환경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것이 교육공학적 접근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구성주의의 기본 개념, 교수-학습 원리 등을 먼저 살펴 본 후 구성주의적 수업원리와 학습 환경을 구현 할 수 있는 교육공학의 역할에 대하여 정리 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과 구성주의 교육
  • 교육공학을 의미, 학습자의 내적인지과정을 고려하는 것이다.교육공학이란 학습의 촉진을 위하여 학습자원을 개발하고 개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체제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교육공학은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공학의 원리와 기법이 교육․훈련분야에서 일어나는 학습문제의 관리와 운영에 적용되어지는 모든 경우를 총칭하는 것이다.3. 교수설계- 교육공학적 교수설계는 최근의 이론인 구성주의

  • [교육공학 논문비평] 교육공학 연구
  • 목 차Ⅰ. 서 론1. 교육공학의 필요성2. 교육공학의 개념1) 공 학(Technology) 2) 수업(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3)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Ⅱ. 본 론1. 구성주의 교수이론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2) 행동주의적 학습관3)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4)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2. 교육공학 연구의 과제1) 교수설계2) 컴퓨터 보조학습3) 상호작용 멀티미디어 시스템4) 지능적인 개인교수 시스템Ⅲ. 결 론Ⅰ. 서 론 1. 교육공학의 필요성교육은 사회적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목차1. 교육공학의 정의2.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1)체제적 특성2)처방적 특성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1)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1)문제중심학습(2)상황학습2)열린교육4. 교육과 ITC활용5. 맺음 말교육공학의 이해1. 교육공학의 정의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공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비탕을 두

  • [교육공학] 구성주의교수-학습모형
  • ▣목차▣1. 교육공학의 개념(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을 위한 공학의 필요성(3) 교육공학의 영역과 전망2.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1) 구성주의의 가정들(2) 구성주의의 관점 기초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 정리3.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1) 문제중심학습(2) 인지적 도제 모형(3) 집단 학습모형4. 구성주의의 최종 고찰5. PBL 학습법(1) 개념(2) PBL교육방법의 목표(3) 역할 및 효과(4) PBL 학습의 특징6. 기말 리포트와 교육공학 수업을 마무리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의의라 할 수 있다.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객관주의적 입장과 구성주의적 입장 각각에서 이 모형이 갖는 특성을 비판적으로 논하시오.교수 설계란 보다 잘 가르치고 보다 잘 배울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교수 설계의 목적은 1) 체제적 접근의 특성인 문제해결과정과 피드백 과정을 통하여 학습활동과 교수 활동을 개선하고자 한다. 2)체제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