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구성주의와 교육공학의 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구성주의
1. 구성주의 기본가정(필요성)
2. 구성주의 수업원리
3. 구성주의 고려사항

Ⅲ. 교육공학
1.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구축을 위한 교육공학의 역할
2. 컴퓨터 기반의 교육매체환경
3. 교실수업과의 연계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우리는 21세기를 세계화시대, 정보화시대라고 한다. 아마 이 문구에 반기를 드는 사람을 찾기란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취업에서 단한번의 면접으로 취업에 성공한 사람을 만나기보다도 훨씬 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 인류문명의 발달과 동시에 과학 및 공학의 발달은 모든 분야의 세계화를 촉진시켰으며 이는 곧 정보화시대를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보다 빠르고 보다 많은 양의 정보 없이는 세계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보화시대는 지식과 정보라는 자원을 축으로 하여 창의력, 다양화, 유연성 복잡성과 비예측성이라는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환경을 바꾼다는, 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홍기칠, 1988) 즉, 정보화에 있어서 학습의 주체는 학습자여야하고 교사는 조력자, 촉매자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며 이는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깊은 관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오늘날 구성주의는 교육공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성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은 교육공학자들은 교육공학이 한때는 행동주의를 그 기본으로 삼았고 또 한때는 인지이론내지 정보처리이론을 그 기반으로 삼았지만 오늘날은 구성주의로 그 기반을 대체하였다고 주장하기까지 한다.(강인애, 1995 ; 박인우, p366) 물론, 이 주장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분분할 것이라 생각한다.
정리해보면, 최근의 정보화시대, 세계화시대에서의 교육은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그에 따른 교육공학의 첨단 매체의 활용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최근 교육의 화두인 구성주의와 교육공학에 대한 현실적인 측면에서의 효율성은 어떠한지 논의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숙희(1997).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학습환경으로서의 대체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13권 제1호. 117~131.

강인애(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적 학습 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중심으로. 제12권 제1호. 3~23.

조영태(2001). 구성주이와 교육공학 : 비판적 검토.
교육공학연구. 제17권 제1호. 7~35.

홍기칠(1998).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논총. 제14집. 121~152

구성주의 교수이론.
http://www.soksa.es.kr/data_bank/data/4351_%B1%B8%BC%BA%C1%D6%C0%C7%201.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계산기][학습도구][교구][수학교구]학습도구(교구,수학교구)계산기 교육적의미,이론적기반, 학습도구(교구,수학교구)계산기 사용실태,활용,성과
  • 교육론, 서울 : 동명사김의식(2002), 초등학교 수학에서 계산기 사용이 아동의 수학 학습력 및 성향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진수(1994), 수학교육에서 계산기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김인근(1992), 계산기를 이용한 중등 수학교육의 고찰,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안병곤(2000), 계산기를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제4호,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교육환경은 곧 구성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개개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에 대한 가치를 중시하고 이전 교사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어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 목 차 -상 황 학 습 ․ 정 황 학 습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철학과 심리학 및 교육학의 관계3.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4. 구성주의 학습 방법의 의의 상황학습1. 상황학습의 기원2. 상황학습의 이론가3. 상황학습의 특징4. 상황학습의 적용5. 상황학습에서의 교사6. 상황학습에서의 학생7. 상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정황학습1. 정황학습의 기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정의, 배경, 특성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리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제언 분석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90년대 이후에 구미의 많은 학자들이 구성주의 관점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원리에 관하여 각자의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이들을 조영남이 교수 입장에서 정리한 것이 있는데 비교적 참신하고 교과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엿보인다.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責務性과 주인 의식 및 自律性을 강화하라.이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고 임할 것과, 학습과정의 제반 활동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자율성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 단원의 구성 체제위의 단원 구성을 보면 대단원 3, 주제 7, 제재 19개로 되어 있고 하나의 대단원은 2~3개의 주제로 하나의 주제는 다시 2~3개의 제재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제 7차 교육과정의 단원 설정은 우리 민족 역사의 흐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다. 또한 본문의 서술 체제는 단원의 도입, 본문 내용의 설명, 단원 정리 학습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은 주제와 제재로 구분되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