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1)체제적 특성
2)처방적 특성
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1)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1)문제중심학습
(2)상황학습
2)열린교육
4. 교육과 ITC활용
5. 맺음 말
- 본문내용
-
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공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비탕을 두고, ‘체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범위인 것이다.
하나의 학문 분야로서 교육공학은 본래 ‘시청각 교육’의 전통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역사적으로 교육공학은 1920년대 미국의 시청각 교육 전통으로부터 발전되었다. 시청각적 매체, 즉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등과 같은 것을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그것의 효과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 등이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성립에 출발점이 되었다. 예컨데, 매체의 활용과 관련하여 하이니히 등이 제시하고 있는 ASSURE모형은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를 분석하고, 목표를 진술하고, 매체를 선정하고, 매체를 활용하고, 학습자의 수행을 요구하고, 그리고 매체활용을 평가하고 수정하는 각 단계에 따른 하위 지식들은 매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해 준다. 매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지식 구성의 노력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교사의 교육 활동은 결국 수업을 통하여 드러난다.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고, 평가 · 수정하는 활동은 교사의 가장 전형적인 활동이자 중심된 활동이다. 이러한 교사의 일련의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수업지도안 개발을 들 수 있다. 교사는 효과적인 수업지도안의 개발을 통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