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적 수업의 성공을 위한 열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육공학의 정의와 그 영역에 관하여
II.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III. 구성주의와 관련한 오해 및 실체
IV. 구성주의적 수업의 성공을 위한 열쇠
본문내용
이번 학기 동안 구성주의 방식으로 진행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을 들으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습니다. 우선, 교육공학에 대하여 배우는 것이 이 과목의 주된 목표이기 때문에 교육공학에 관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PBL(Problem Based Learning) 방식의 구성주의적 접근은 저로 하여금 교육에 대하여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인식의 새로운 전환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우선, 교육공학이 어떻게 시작되고 어떻게 발전하여 왔는지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육공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학문들과 교육공학의 이론, 실제, 연구에 따른 분류를 해보았고, 위에서 언급한 교육공학의 기저를 이루는 이론 중의 하나인 구성주의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구성주의를 일컬어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인식론인 객관주의-인지주의와 행동주의-에 비교하여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합니다. 피상적인 정보만으로 대략은 알고 있었지만 도대체 어떻게 다른 것인지 심도 있게 모색해 보고자 보고서의 방향을 정하였습니다. 그리고 피상적으로 구성주의를 이해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오해와 그것의 실체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이론에는 장단점이 있듯이 구성주의에도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많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를 사전에 제거하여 구성주의의 본래 취지에 맞는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몇 가지 조건들을 제시하여 보았습니다.
참고문헌
교육공학 인포맵을 통해 찾아 본 뿌리와 줄기 한성선 외 - 교육과학사
황윤한(2003). 보다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왜 구성주의인가? 강인애 -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사이버교육]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문제점 및 방안
  • 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는 학교현장 중심의 실천적인 웹기반 교수-학습 설계 전략에 대해 연구를 실시하였다.이재경(2001)은 인터넷 활용수업의 사례와 필요성을 논의하였고, 그 활성화방안에 대해서 제시하였다.이러한 연구들을 분석해보면 대체적으로 교육공학적인 측면과 비용적인 측면을 기준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을 분석해보면 인터넷을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자료의 수집과 가공에 관한 부

  • [학습방법]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 분석
  • 교육과학사, 1992손지영 / 장애학생간의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또래교사와 학습자의 철자성취도 및 과제수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2000임정훈 / 웹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윤광보 외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2003전병화 /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지도 방안 연

  • [상담심리] Krumboltz 사회학습이론과 진로상담
  • 교육여건, 직업적 상황▪ 사회적 요인: 양친 모두 존재. 이공계 연구직 종사 여성에 대한 사회적 차별 존재. 1960-70년대의 여성의 노동 시장 진출에서 여권 신장 활성화. but 기술 관련 직종은 여전히 차별 존재. (레슬리의 이공계 연구직 진출 포기)▪ 교육여건: 레슬리 졸업 공립학교-고급수학 및 과학수업 수강 기회, 중학생의 과외교사로 일할 경험 제공받음. 적절한 진로상담은 미흡. 여성 이공계 진출을 위한 체계적 프로그램 미비. 레슬리의 대학 진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수업설계자(instructional design)이며 연구자(researcher)로서의 역할을 해야한다. Ⅲ. 인터넷 교육을 위한 학내 전산망 구축 모델1. 학내전산망 구축의 개요교육정보화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시 고려하여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교수-학습은 다양한 유형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유형의 교수-학습을 위한 정보인프라가 교사와 학생들에게 보다 많이 편리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교육정보화를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위한 교육 전략이다. 변화하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학생들은 더 이상 단순한 정보 수용자가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생산, 기획,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으로 기대됨으로 해서 부상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현재의 새로운 학습 환경은 대학졸업자들이 전지구화 되고 복잡한 직업 환경과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대학의 수업에서는 ‘실재 삶’의 문제와 상황을 제공하도록 수업을 재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실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