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불교

유교

천도교

기독교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사상은 서양의 사상만으로 구성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서양의 유아교육사상을 위주로만 접하게 된다. 우리 조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에 근간을 이루는 불교, 유교, 천도교, 기독교에서 나타난 유아교육사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근대화가 시작되기 전 1900년 이전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사회에서는 아동을 불완전한 성인에 비유하였으므로 유아를 위한 특별한 교육활동이 없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유아교육기관은 1908년 관립 한성고등여학교 부속유치원이다.
광복 이전까지의 유아교육
. 근대화를 지향하는 개화운동, 즉 신분제도 타파, 과거제도의 폐지 등과 더불어 교육의 대중화와 보편화를 처음으로 거론하기 시작.
. 문호가 개방되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개혁의 요구가 높아짐. 이때 직접적으로 교육의 개혁을 담당한 것은 미국계통의 선교회로 1914년 이화유치원이 설립됨.
. 천도교의 활동은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함: 천도교의 인내천 사상은 모든 인간의 평등과 존중을 지표로 전통적인 유교사상을 비판하면서 아동존중, 여성해방, 노비해방 등의 사상을 강조함 ---> 이는 소파 방정환의 어린이 계몽활동의 사상적, 역사적 발판이 됨.
참고문헌
黃玉子 저, 불교아동교육론, 불교시대사, 1994.
尹惠珍, 불교의 아동 자아관, 한국불교학 제17집, 1992.
송준석, 동학의 교육사상, 학지사
안경식, 한국 전통 아동교육사상, 학지사http://choi.bjc.ac.kr
http://report.campus.dau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교육의 개념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생태유아교육의 방법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생태유아교육의 운영연간계획월간계획(주간계획)일일계획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생태유아교육의 철학기계론적 세계관을 거부하고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인간 중심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을 자연의 한 구성 분자로서 보는 자연 중심적인 입장-생명 중심의 관점에서 영유아를 세계와 관계를 맺고 있는 존재로 바라보고자 한다.-우리나라 전통 사상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교육으로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것과 민족음악을 교재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코다이 교수법은 가창중심의 교육으로‘손기호, 인체표현, 계명창법, 내청훈련’등을 사용하여 음과 음 사이의 높낮이에 대한 이해를 기르는 데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오르프 접근법은 ‘ 리듬 따라치기, 악기연주’등 리듬을 기초로 한 악기지도를 특징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코다이와 오르프를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유아국악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 (보육제도)외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우리나라 보육 현황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유아들이 집단으로 보육하는 형태이다. 이 기관은 주로 부모가 모두 취업하고 있는 2개월에서 3세 미만의 영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하며, 기관에서 대개 40~60명 정도의 유아를 보육한다. 집단보육시설의 단점을 보완하여 가정과 거의 유사한 특성을 갖도록 ㅎ나 가정보육은 우리나라의 놀이방에 비유될 수 있다. 이형태는 자격을 갖춘 보육모가 자신의 집에서 2~3명의 유아들을 개별적으로 돌본다. 가정보육은 대개 기존 보육시설과 연계되어 운영되므로,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유아원 시기(1982~1987)이 시기는 유아교육진흥법이 새로 제정됨으로써 우리나라 보육사업이 큰 변화를 겪었던 시기이다. 1982년 12월에 제정된 유아교육진흥법에 의거 기존에 보건사회부가 관장하던 691개소의 어린이집과 농촌 진흥청에서 관장하던 382개소의 농번기탁아소, 1980년 12월부터 내무부에서 설치관장하던 263개소의 새마을협동유아원 및 38개소의 민간 유아원 등 13,74개소의 어린이 시설이 새마을 유아원으로 통합 일원화되어 내무부에

  • 외국의 보육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보육환경에 적용 시 장점과 단점에 대해 쓰시오.
  • 유아의 전인 발달 및 창의성 발달에 효과적임을 공통적으로 입증했으며 이러한 연구 성과에 힘입어 점차 유아교육현장에서 기존의 프로그램에 통합해 보려는 시도가 늘어가는 추세에 있다. 하지만 프로젝트 접근법이 좀 더 효과적으로 정착되려면 보육기관의 시설 및 환경, 교사 대 아동의 비율 등의 물적ㆍ인적 환경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 Ⅳ 참고자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