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불교
유교
천도교
기독교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사상은 서양의 사상만으로 구성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서양의 유아교육사상을 위주로만 접하게 된다. 우리 조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에 근간을 이루는 불교, 유교, 천도교, 기독교에서 나타난 유아교육사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근대화가 시작되기 전 1900년 이전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사회에서는 아동을 불완전한 성인에 비유하였으므로 유아를 위한 특별한 교육활동이 없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유아교육기관은 1908년 관립 한성고등여학교 부속유치원이다.
광복 이전까지의 유아교육
. 근대화를 지향하는 개화운동, 즉 신분제도 타파, 과거제도의 폐지 등과 더불어 교육의 대중화와 보편화를 처음으로 거론하기 시작.
. 문호가 개방되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개혁의 요구가 높아짐. 이때 직접적으로 교육의 개혁을 담당한 것은 미국계통의 선교회로 1914년 이화유치원이 설립됨.
. 천도교의 활동은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함: 천도교의 인내천 사상은 모든 인간의 평등과 존중을 지표로 전통적인 유교사상을 비판하면서 아동존중, 여성해방, 노비해방 등의 사상을 강조함 ---> 이는 소파 방정환의 어린이 계몽활동의 사상적, 역사적 발판이 됨.
- 참고문헌
-
黃玉子 저, 불교아동교육론, 불교시대사, 1994.
尹惠珍, 불교의 아동 자아관, 한국불교학 제17집, 1992.
송준석, 동학의 교육사상, 학지사
안경식, 한국 전통 아동교육사상, 학지사http://choi.bjc.ac.kr
http://report.campus.daum.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