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3.생태유아교육의 방법
4.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5.생태유아교육의 운영
연간계획
월간계획(주간계획)
일일계획
- 본문내용
-
* 생태유아교육의 철학
기계론적 세계관을 거부하고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
인간 중심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을 자연의
한 구성 분자로서 보는 자연 중심적인 입장
-생명 중심의 관점에서 영유아를 세계와 관계를 맺고 있는 존재로
바라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전통 사상을 계승하고 있다.
** 생태유아교육의 교육이념
① 생태중심 교육 = ‘살림의 교육’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을 지향한다.
② 공동체 중심 교육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지향한다.
→어린이다운 어린이
③ 전인교육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지향한다.
영유아의 타고난 자연의 본성을 그대로 간직하도록 키우며,
본래 가지고 태어난 천성과 잠재된 힘을 키우는 것
2.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영유아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어 몸, 마음, 영혼이 건장한 영유아로 키우고자 하는 것에 있다.
3. 생태유아교육의 방법
기다림의 교육
몸을 살리는 교육
삶을 체험하는 교육
놀이를 통한 교육
‘자유’를 살리는 교육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삶교육 – 산책 프로그램
관계교육 -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땀교육 –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앎교육 – 절제,절약 교육 프로그램
감성교육 – 생태미술 프로그램
영성교육 – 명상 프로그램
1) 바깥놀이 프로그램
일상 생활로서 영유아가자연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자신의
지식, 개념, 경험을 자유롭게 펼친다.
2) 산책프로그램
영유아가 온갖 자연물을 보고, 만지고, 듣고 느끼는 체험적 교육 활동으로 일과 중 10분, 길게는 2시간 이상이 소요되기도 한다.
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1년 내내 어린이집 텃밭에서 채소를 길러 보면서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 수확에 대한 기쁨, 자연을 이해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하정연, 이연주 저. 2009. 월별로 살펴보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공동체.
-김경회 외 저. 2011. 보육학개론. 창지사.
-임재택 저. 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은주 외 저. 2008. 흙·돌·풀·꽃·나무와 함께 크는 아이들. 공동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