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3.생태유아교육의 방법
4.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5.생태유아교육의 운영

연간계획
월간계획(주간계획)
일일계획
본문내용
* 생태유아교육의 철학
기계론적 세계관을 거부하고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


인간 중심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을 자연의
한 구성 분자로서 보는 자연 중심적인 입장


-생명 중심의 관점에서 영유아를 세계와 관계를 맺고 있는 존재로
바라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전통 사상을 계승하고 있다.


** 생태유아교육의 교육이념

① 생태중심 교육 = ‘살림의 교육’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을 지향한다.

② 공동체 중심 교육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지향한다.
→어린이다운 어린이

③ 전인교육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지향한다.
영유아의 타고난 자연의 본성을 그대로 간직하도록 키우며,
본래 가지고 태어난 천성과 잠재된 힘을 키우는 것




2.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영유아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어 몸, 마음, 영혼이 건장한 영유아로 키우고자 하는 것에 있다.
3. 생태유아교육의 방법

기다림의 교육
몸을 살리는 교육
삶을 체험하는 교육
놀이를 통한 교육
‘자유’를 살리는 교육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삶교육 – 산책 프로그램

관계교육 -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땀교육 –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앎교육 – 절제,절약 교육 프로그램

감성교육 – 생태미술 프로그램

영성교육 – 명상 프로그램


1) 바깥놀이 프로그램

일상 생활로서 영유아가자연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자신의
지식, 개념, 경험을 자유롭게 펼친다.


2) 산책프로그램

영유아가 온갖 자연물을 보고, 만지고, 듣고 느끼는 체험적 교육 활동으로 일과 중 10분, 길게는 2시간 이상이 소요되기도 한다.


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1년 내내 어린이집 텃밭에서 채소를 길러 보면서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 수확에 대한 기쁨, 자연을 이해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하정연, 이연주 저. 2009. 월별로 살펴보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공동체.
-김경회 외 저. 2011. 보육학개론. 창지사.
-임재택 저. 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은주 외 저. 2008. 흙·돌·풀·꽃·나무와 함께 크는 아이들.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수레포트]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 생태유아교육 개념, 생태유아교육 특징, 생태유아교육 모든 것PPT자료 수정 다운 홍보
  • 생태보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 본론1.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Ⅲ - 결론 * x x 부설 어린이집 생태유아교육 사례서 론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

  • 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생태유아교육1. 자연생태계 위기와 세계관의 전환20세기말부터 온 인류에게 널리 회자되는 용어를 든다면, 환경문제, 자연생태계 위기, 생명의 위기, 비인간화 등 매우 부정적인 것들이다. 인간을 우주만물의 중심에 두고 인간의 이성지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과학과 기술을 개발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기계와 도구 개발하고, 개발된 기계와 도구로 제품을 개발생산하여 경제가치(즉, 돈)를 창출확대재창출하는 사회경제 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

  • (A+ 리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 (A+ 레포트)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I. 서론 1II. 본론 11.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이념 22. 프로그램 목적 2(1) 생태중심 2(2) 공동체중심 23. 생태유아교육이 추구하는 아동상 3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3(1) 기다림의 교육 3(2) 몸을 살리는 교육 3(3) 삶을 체험하는 교육 3(4) 자유를 살리는 교육 35.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4(1) 환경구성 4(2)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 5(3) 부모교육 7(4) 지역사회와의 교류 7(5) 프로그램 평가 7(6) 교사의 역할과 태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1) 학습이론 학습이론 입장에서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 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다고 보는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보다는 환경이 유아를 어떻게 형성시켜 나가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학습이론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유아보육 프로그램의 동향은 영유아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성격도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