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보수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주요 요인으로서 재정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국가ㆍ사회의 요청이 증대함에 따라 교육 재정의 확충은 필수적이며, 그 규모 역시 커지고 있다. 교육 재정에 있어 단일지출항목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교원의 보수 지급을 위한 인건비 지출이다. 교육 재정을 충분히 확보하여 교원이 근무하고 있는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교원 보수를 우대함으로써 교원의 근무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이 이상적인 방안이다. 그러나, 현실에 있어서는 국가 예산이라는 제한적인 규모 내에서 교육 재정이 운용되고 있으며, 교원 보수 역시 제한된 규모 내에서 지급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지영, 주철안(2004), 초ㆍ중등교원 보수 지급 준거의 변천, 교육재정경제연구 13(1), p. 230
이러한 한계적인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교원 보수 정책이 어떠한 방향으로 움직였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다음에서는, 교원 보수의 체계를 비롯하여 역사적으로 이루어져 온 교원 봉급제도의 변화 과정 및 교원 보수 지급 준거의 변화 등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교원보수정책이 세계적인 측면에서는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그리고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인 업적주의 보수정책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윤정일(2004), 교육재정학원론, 세영사
윤정일(2000),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세영사
이지영, 주철안(2004), 초ㆍ중등교원 보수 지급 준거의 변천, 교육재정경제연구 13(1)
한유경(2001), 한국의 교원보수정책 평가, 교육재정경제연구 10(2)
한유경(1999), 초ㆍ중등 교원 보수의 국제 비교, 교육제정경제연구 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학] 교원 양성과 임용
  • 교원수급 계획, 양성,자격, 모집, 시험, 임용 등이 포함되며, 능력 계발에는 현직 교육․훈련은 물론 근무성적 평정, 승진 및 전직․전보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사기에는 보수 및 근무환경, 신분보장과 징계 등을 포함하는 물리적 조건과 인간관계 등의 사회심리적 요인이 포함된다. ․ 인사행정관의 변천 : 엽관주의 → 실적주의 → 절충적 접근․ 교육인사행정기관 -중앙 : 중앙인사위원회(행정부 소속 공무원의 인사행정에 관한 기본 정책의 수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Ⅰ
  • 행정;positive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교육행정․ 경영의이해(동문사, 김윤태) p.284) : 실적주 의를 기본이념으로 하되, 사회변화에 보다 적극적, 신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엽관 주의적 요소를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다. 교육인사행정 관계 법령(1) 교원 및 교육전문직 인사 관계 법령 : 교육공무원법, 교육공무원임용령, 교원지위향상을 위한 특별법, 교육공무원승진규정, 교원자격검정령(여기까기는 기본법령), 공무원보수규정과 공무원수당에 관한

  • [위기관리][숙박업운영 위기관리][지방재정 위기관리][쿠바미사일 위기관리]학교 위기관리, 기업 위기관리, 금융 위기관리, 숙박업운영 위기관리, 지도자 위기관리, 지방재정 위기관리, 쿠바미사일 위기관리 분석
  • 교육자의 자존심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 갈등과 이로 비롯되는 위기를 주체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1. 학교 갈등의 유형학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학교 갈등의 유형을 살펴 보면 다음과 과 같다학교 갈등의 유형구분구성원간의 갈등교직사회 갈등교육정책 갈등유형학생-학생(학부모), 학생-교사, 교사-교장(경영층), 교사-행정직원, 교사-교사, 교사-학부모교원단체-교원단체, 교원단체-정부(행

  • [초등교육] 초등학교의 교육여건과 지원체제 개선방안
  • 교육여건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느냐의 문제로 귀착되며 초등교육에 대한 지원체제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초등교육의 여건은 내적 여건과 외적 여건으로 구분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 초등교원의 전문성, 초등 교육과정, 업무부담, 교원의 사기 및 교원과 학생의 편의시설 등이 내적 여건에 해당되며, 교원정책 결정과정, 교육행정체제, 교원보수, 교육재원의 구조 및 교원의 복지 후생 등은 외적 여건으로 구분될 수 있다. Ⅱ. 초등

  •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0k
  • 교육서비스 체제 구축을 통해 국어영어수학 등 주요 교과의 수준별영역별 프로그램 다양화9)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수업지도 및 생활지도 외의 교무행정업무를 담당할 교무행정 지원인력을 별도로 확보하여 배치-담임교사 업무 중 행정업무를 교무행정지원인력으로 이관하여, 교사가 수업 지도 및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구축-‘학교 교육통계 관리 및 활용’을 입법화하여 매 학기별로 주요 학교교육 통계조사 및 활용 시스템 구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