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고전문학에 나타난 초월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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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삼국유사」에 나타난 초월 의식- ‘낙백월의 두 성인 노힐부득과 달달박박’, ‘여종 욱면이 염불을 하다가 서쪽 하늘로 올라가다’, ‘광덕과 엄장’을 중심으로 분석
2. 전기소설에서 보이는 초월의식(장르관습)
3.「금오신화」에 나타난 초월의식과 이전 전기 소설의 장르 관습적 계승과 변용
III. 결론

본문내용
전기소설은 원래 7세기를 전후하여 당에서 발전한 소설양식으로 그 효시를 장작의「유선굴」로 본다.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의 한 편인「최치원」이「유선굴」을 패러디하고 있는 면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신라 문인들에게도 수용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나말여초 전기소설이 당 전기소설의 폭넓은 독서와 수용 위에서 성립될 수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초월의식이 문학에 반영하게 된 사회역사적 요인을 살펴보면 신분간의 모순과 대립을 들 수 있다. 나려시대의 육두품 계층 문인들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하고 새로운 시대로의 역사전환기의 시대 속에서 전기소설을 통해 생의 형식과 의미에 대한 가치론적 모색을 해나갔다. 육두품은 신분제적 제약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재능을 사회적, 정치적으로 충분히 발휘할 수 없었으며, 이 때문에 갈등과 불평이 없을 수 없었다. 더구나 육두품 출신의 당 유학생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문인으로서의 소양과 지식인으로서의 식견을 갖춘 인물들이 축적되는 나말에 오면 그러한 양상이 심화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시대를 거쳐 오면서 품게 된 불평과 고민, 세상에 대한 감정은 한국 전기소설의 발생, 발전에 있어 주요한 역사, 철학적 토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속에는 심중한 사회 역사적, 정신사적 의미가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의 삶과 그 조건에 대해 물음을 제기하면서 새로운 방향이나 가치를 모색하는 작업은 '시문'이라는 기존의 문학양식으로는 온전히 감당하기 어려웠을 터이다. 이 때문에 나말여초의 문인들은 시문의 창작을 통해 축적한 문학적 역량을 바탕으로 전기소설이라는 '허구'에 입각한 전혀 새로운 서사장르를 성립시킨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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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0.05 22:4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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