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고전문학에 나타난 초월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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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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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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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삼국유사」에 나타난 초월 의식- ‘낙백월의 두 성인 노힐부득과 달달박박’, ‘여종 욱면이 염불을 하다가 서쪽 하늘로 올라가다’, ‘광덕과 엄장’을 중심으로 분석
2. 전기소설에서 보이는 초월의식(장르관습)
3.「금오신화」에 나타난 초월의식과 이전 전기 소설의 장르 관습적 계승과 변용
III.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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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소설은 원래 7세기를 전후하여 당에서 발전한 소설양식으로 그 효시를 장작의「유선굴」로 본다.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의 한 편인「최치원」이「유선굴」을 패러디하고 있는 면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신라 문인들에게도 수용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나말여초 전기소설이 당 전기소설의 폭넓은 독서와 수용 위에서 성립될 수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초월의식이 문학에 반영하게 된 사회역사적 요인을 살펴보면 신분간의 모순과 대립을 들 수 있다. 나려시대의 육두품 계층 문인들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하고 새로운 시대로의 역사전환기의 시대 속에서 전기소설을 통해 생의 형식과 의미에 대한 가치론적 모색을 해나갔다. 육두품은 신분제적 제약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재능을 사회적, 정치적으로 충분히 발휘할 수 없었으며, 이 때문에 갈등과 불평이 없을 수 없었다. 더구나 육두품 출신의 당 유학생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문인으로서의 소양과 지식인으로서의 식견을 갖춘 인물들이 축적되는 나말에 오면 그러한 양상이 심화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시대를 거쳐 오면서 품게 된 불평과 고민, 세상에 대한 감정은 한국 전기소설의 발생, 발전에 있어 주요한 역사, 철학적 토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속에는 심중한 사회 역사적, 정신사적 의미가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의 삶과 그 조건에 대해 물음을 제기하면서 새로운 방향이나 가치를 모색하는 작업은 '시문'이라는 기존의 문학양식으로는 온전히 감당하기 어려웠을 터이다. 이 때문에 나말여초의 문인들은 시문의 창작을 통해 축적한 문학적 역량을 바탕으로 전기소설이라는 '허구'에 입각한 전혀 새로운 서사장르를 성립시킨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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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성 있고 좋은편입니다.
- dngy***
(2009.10.05 22:4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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