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940] ***1940년대 한국 현대 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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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40年 槪觀
1940년대 전기 문학
1. 일제말기의 상황(암흑기)

2. 일제말기 문학의 특징
1. 해방기 상황

(1) 우파문학

우파 문학론의 전개양상
(2) 좌파문학
(3) 친일문학


1940년대 문학의 전체적 흐름

Ⅱ. 1940年 詩

Ⅲ. 1940年 小說

1. 암흑기(과오의 시기:1940~1945)
1940년대 후기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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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등 너무 많아서 다 못쓰겠네요^^
본문내용
Ⅰ. 1940年 槪觀

1940년대 전기 문학
1. 일제말기의 상황(암흑기)
10년 이상 계속된 일본의 만주침략이 1937년에 중일전쟁으로 확산되고, 다시 태평양 전쟁으로까지 진전된 일제말기의 전반기에 일본은 강력한 전시체제를 갖추는 것과 아울러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식민지정책인 민족말살정책을 감행하게 된다. 내선일체라는 명분으로 한국어 사용을 금지시키고, 일본식 창씨개명을 강요했다. 뿐만 아니라 징병령을 내려 한국의 청년과 학생들을 강제로 일본군에 편입시켜 전쟁터로 내몰았다. 신사참배를 강요하여 정신적인 자유마저 박탈하는 야만행위를 서슴지 않았다. 1941년에 이르기까지에는 조선일보, 동아일보의 양대 일간지와 『문장』『인문평론』등 몇 가지 우리말 언론 ․ 출판기구가 잔존해 있었다. 그러나 1941년에 이으러 일제는 조신일보, 동아일보를 강제 정간시키고, 『문장』과 『인문평론』도 자진폐간이라는 명목으로 그 발간을 정지시켰다.
1941년 이후 한국문학은 한국어를 빼앗기고, 그 발표기관마저 빼앗겨 가사상태에 돌입했다. 완전한 문학사적 공백기와 암흑기가 도래하게 된 것이다.
1. 일제말기의 상황(암흑기)

2. 일제말기 문학의 특징
사상의 자유는 물론 표현의 자유도 박탈당했던 이제 말기의 한국문학은 철저하게 정치성과 교술성을 배제하고 심미적 표현의 세련에로 기울어짐은 불가피한 현상이었다. 따라서 일제말기의 한국문학은 1930년대에 형성되고 발전된 순수문학이 더욱 더 자신을 강화시키고 완성시킨 점에 그 특징이 있다. 이러한 순수문학의 자기 심화 과정에서 특히 돋보였던 것은 문학적 전통에 대한 강렬한 의식이었다. 1930년대의 순수문학이, 해외문학파의 활동이나 모더니즘이 예증하듯이, 서구문화의 동향을 그 나름대로 수용하는 가운데 정착의 발판을 마련했다면, 일제 말기의 순수문학은 문화적 전통을 자발적으로 계승하려는 노력을 통해서 자기심화의 계기를 찾았다.
이러한 순수문학의 전통지향성 혹은 상고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은 『문장』지에서였다. 의 가장 중요한 기획 편집은 한국 고전들을 소개하고 보급하는데 맞추어졌고, 고전의 소개와 병행하여 그 당시 국학자들의 연구 성과에도 많은 지면을 할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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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략

Ⅱ. 1940年 詩
1. 암흑기(1940~1945, 광복이전)
(1) 암흑기의 문단의 상황
일제의 식민지 정책은 1941년의 태평양전쟁을 전후하여 최후의 발악적 모습을 드러낸다. 조선어 말살의 정책으로『조선일보』『동아일보』 와 『문장』,『인문평론』을 강제폐간 시켰다. 이에 대신해서 친일 어용잡지가 다수 등장하였는데, 문예지로서는 『국민문학』, 『국민시가』, 기타 『신시대』『춘추』등의 종합지들의 창간이 그것이다. 한국어의 공적 사용이 전면적으로 금지된 까닭에 한국어를 매체로 한국문학이 존립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항일의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표현도 허용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일제의 군국주의를 지지하고 찬양할 것을 요구했다.
(2) 암흑기의 시문학
이 시대에서는 항일운동을 하다가 옥사하면서 발표될 수 없는 작품을 남긴 시인도 있고, 작품 활동을 그만두고 침묵하면서 지낸 시인도 있고, 일제를 찬양하는 친일의 문인도 적지 않았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유이민시로 일제의 압제를 거부하고 만주, 간도등 광활한 대륙으로 가서 만선일보를 통해 작품을 발표하여 우리글과 우리말을 살려 민족문학의 뿌리를 지키려 하였다. 특징을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친일시
1939년경에 나타나기 시작한 일제 어용 시들은 1941년에 이르면 전 문단에 확산된다. 1940년대의 일제 어용 시를 일제의 공식적 명칭으로 말하면 ‘국민시(國民詩)’이다. 이것은 또한 일본의 전시체제의 확립과 국민의 전쟁 동원을 위한 목적으로 쓰여졌던 ‘국민시’와 발맞춰 나가던 친일문학이라 할 수 있다. 더군다나 한국의 '국민시'는 한민족의 말살과 일본 황민화(皇民化)의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었다. 대표적 친일시인으로 김종한, 노천명, 김용제 등을 들 수 있다.

김종한(1916~1945): 호는 을파소(乙巴素)이고 함북 경성 출생이며, 일본대학 예술과 졸업. 1939년 「문장)」지에 ‘귀로(歸路)’ ‘고원(故園)의 시’ ‘할아버지’ 등이 추천되어 시인으로서의 자리를 굳혔다. 1942년 「국민문학」의 편집을 담당하면서 친일문학자로 전향하였다. 그리고 일본 동경에서 「이인(二人)」이라는 시동인지를 발간하여 민요풍의 서정시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1943년에는 일본어판 처녀시집 『모친송(母親頌)』과 『수유근지가(垂乳根之歌)』와 한시일역(漢詩日譯)인 『설백집(雪白集)』 등을 출간했다.
노천명(1912~1957): 황해도 장연출생으로 1941년부터 1944년까지 대동아전쟁을 찬양하는 친일 작품 ‘군신송(軍神頌)’, ‘부인 근로대’, ‘승전의 날’ 등을 남겼고, ‘눈 오는 밤’, ‘사슴처럼’ 등의 애틋한 향수를 노래한 시들을 발표했다. 널리 애송된 그의 대표작 ‘사슴’로 인하여 ‘사슴의 시인’으로 애칭 되기도 한다. 1938년 초기 작품을 수록한 제1시집 『산호림(珊湖林)』을 출간하였다. 1945년 2월에 제2시집 『창변(窓邊)』을 출간하였는데, 여기에는 향토적 소재를 무한한 애착을 가지고 노래한 ‘남사당(男寺黨)’, ‘춘향’, ‘푸른 5월’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제3시집 ‘별을 쳐다보며’(1953)에는 부역 혐의로 수감되었을 때와 출감 후의 착잡한 심정을 노래한 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김용제(1909~1994): 호는 지촌(知촌村)이고 충북 음성출생이다. 1930년 일본 추우오대학을 중퇴하고, 노동생활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에 투신하였다. 1929『新興詩人』시인 현상모집에 ‘압록강’이 당선 되면서 일본 좌익 문단에 등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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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선학, 『한국현대문학사』,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김영민, 『한국현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사, 2000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주)현대문학, 2002
김윤식, 김우종 외 30인 지음,『한국현대문학사』, 現代文學, 1999
김윤식, 『해방공간의 문학사론』 . 서울대학교출판부, 1989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김용직, 『해방기 한국 시문학사』, 민음사, 1989
김용직, 『한국 현대경향시의 형성』, 국학자료원, 2002
김용직·정한모, 『한국현대시 요람』, 박영사, 1980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 1945-1990』, 민음사 , 1995
박철석, 『한국 현대 시인론』민지사, 1998
백철희, 김시태 편집,『한국현대문학사』, 시문학사, 2000
손미영 외, 『한국문학의 흐름과 이해』, 아세아문화사, 2002
신동욱, 『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한영우, 『다시찾는 우리역사』,경세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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