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에서의 수준별교육과정이 야기하는 계급재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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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제 7차 교육과정에 속한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질
3.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논란의 주요 쟁점
3-1. 사교육비 증가
3-2. 교육 불평등
3-3. 효율성
4. 수준별 교육과정에 관련된 쟁점의 검토와 제언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시대의 변화에 대한 부응을 위한 적극적 선택’.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사실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교사가 되겠다고, 대학에서 교육학을 공부하는 사람들 역시 7차 교육과정을 직접 겪어보지는 못했다. 때문에 이 새로운 개정에 대해 뜬구름 잡는 식으로 커다란 그림을 그려볼 뿐, 역시 그것을 정확히 알고 있지도 못한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7차 교육과정에는 과연 어떤 목적을 가진, 교육 내용과 방법의 개정이 있었길래, 많은 사람들이 그토록 그것에 주목하고 관심을 가지는 것일까?
우리는 사실상 꽤나 오랜 시간동안 교사의 일방적 주입을 통한 암기식 교육을 받아 왔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교 역시, 국가가 정해준 교과서를 가지고, 그 수많은 학생들을 천편일률적인 방법으로 가르쳐 왔다. 하지만 이제 시대는 변했고,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가 무언가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여 왔다. 그래서 그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용한 국민적 합의 도출의 산물이 바로 이 7차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거기에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내걸며, 교육계에 획기적인 변화를 꾀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교육부는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이라는 원대한 개정목표 아래, 7차 교육과정이라는 커다란 함대의 출항을 알렸다.
참고문헌
◈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 김진영 / 1999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교
육개발원 / 1997
◈ 초등학교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 교육부 김승익 / 2001
◈ 실업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 및 교수-학습 방법 연구
/ 김선태, 강기주, 허강, 강경종, 조완영, 유병로, 박은희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02
◈ 초등 7차 교육과정 운영 실태 / 이헌 / 2004
◈ 초등학교 7차 교육 과정 수준별 학습 (2000학년도 교실수업혁신지원단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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