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생태적 교육][생태적 소비교육][생태적 학교공동체][생태적 지식관][생태적 개입][생태적 전환]생태적 교육, 생태적 소비교육, 생태적 학교공동체, 생태적 지식관, 생태적 개입, 생태적 전환, 생태적 건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생태적 교육
1. 새로운 교육은 생태학과 윤리학에 기초하며 태양시대로의 이행을 준비한다
2. 새로운 교육은 협력적 공동체를 지향한다
3. 새로운 교육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향한다
4. 새로운 교육은 평화를 추구한다
5. 새로운 교육은 지역화를 지향한다
Ⅱ. 생태적 소비교육
1. 가정에서의 생태적 소비교육
2. 학교에서의 생태적 소비교육
3. 민간단체에서의 생태적 소비교육
Ⅲ. 생태적 학교공동체
1. 어떤 삶을 교육할 것인가
2. 학교교육의 생태화를 위한 제언
Ⅳ. 생태적 지식관
Ⅴ. 생태적 개입
Ⅵ. 생태적 전환
Ⅶ. 생태적 건축
1. 에너지
2. 물
3. 녹지와 공지
4. 쓰레기
5. 건축재료
6. 수요자의 참여
7. 효과 검토
8. 경제성과 효율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생태적 교육
‘전일적 세계관’과 ‘책임의 윤리’라는 생태철학적 지향 속에서 오늘날 우리가 새롭게 모색해야할 교육의 방향은 현재 사회가 구체적으로 처해 있는 시대적, 역사적 맥락에서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교육이 인간의 의식과 사회진화의 과정에서 이미 전제되어 있는 과정을 무시하고 무조건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교육이 되어서는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오늘날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자연과 인간과의 잘못된 관계에서 파생된 모순을 역사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올바로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바탕 위에서 교육의 방향이 규정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세계의 모습을 규정짓고 있는 우리의 사고, 생산 관행, 정치적 행태, 국제적 관계를 폭넓게 조망하고 이를 생태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으로 재편성해야 하는 만만치 작업일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생태파괴적 세계화논리에 입각한 신자유주의적 교육논리로 편성되어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의 시행을 앞두고 그 대안적 비젼을 제시한다는 의미에서 생태적 교육과정에 녹아 들어가야 할 총론적 방향을 몇 가지 짚어보고자 한다.
≪ … 중 략 … ≫
Ⅱ. 생태적 소비교육
1. 가정에서의 생태적 소비교육
가정은 인성이 형성되는 최초의 장소이며 가치, 태도, 그리고 행동을 형성하는 중요한 동인(動因)이다. 특히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인성형성에 지속적이고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서 가정은 한 개인의 환경에 대한 가치, 태도, 행위를 형성하는 최초의 장소이다. 가정은 곧 환경교육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ⅰ. 김성길 외 2명(2004),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생태학적 배움 공동체의 대안적 성격 고찰, 한국동서철학회
ⅱ. 노상우(2002), 생태적 지식관과 교육방법,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ⅲ. 노상우 외 1명(2010), 생태적 건축 개념에 따른 에코스쿨(Eco-school) 구안, 전라북도교육청
ⅳ. 문현진 외 1명(2008), 생태적 사회과 교육의 방향 탐색,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ⅴ. 정정호(2000), 예술의 생태학적 개입과 녹색문화 만들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ⅵ. 홍성태(2006), 고도성장의 한계와 생태적 전환, 비판사회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을 설명하고 아동과 관련하여 어떤 영역의 인권 분야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시오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4대 권리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보장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