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추락하는 한국의 교육 해결책은 없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학교제도의 개념과 유형
1. 학교제도의 개념
2. 학교제도의 유형
Ⅲ. 한국 학제의 변천과정
1. 구한말의 학제
2. 일본 통치하의 학제
3. 미군정하의 학제(1945~1948)
4. 제1공화국의 학제(1948.8~ 1960.4)
5. 제2공화국의 학제(1960.4~1961.5)
6. 제3공화국의 학제(1961.5~ 1912)
7. 제4공화국의 학제(1973~ 1980)
8. 제5공화국 이후의 학제(1981~ )
9. 우루과이 라운드 타결 이전과 이후(1992~1993년)
Ⅳ.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
1. 현행 학제의 구조
2. 현행 학제의 문제
Ⅴ. 주요 쟁점
1. 찬성론
2. 반대론
Ⅵ. 문제점
1. 중등교육의 통합 문제
2. 후기 중등교육의 종합화 문제
3. 의무교육의 연한연장 문제
4. 취학전 교육의 확대 문제
5. 기간수업연한의 개편문제
6. 다선형 학제로의 전환 문제
Ⅶ. 개선 방향
Ⅷ. 학계의 개혁방안
1. 학제개혁의 필요성
2. 신학제가 충족해야 할 조건
3. 신학제의 내용
4. 도입 방법
5. 기대되는 효과
- 본문내용
-
현재 우리는 교육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로는 입시 문제가 대두되며 이를 해결하려는 여러 방안들이 모색되었지만 번번히 입시생들에게 아픔만을 주곤 했다. 그럼 왜 그 많은 이론들이 있으면서도 문제점만을 계속 야기 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런 수많은 질문들을 던진다. 하지만 결국에는 이론적인 내용만을 파악하고 재확인 할 뿐이다. 체계적 문제 점 외에도 교육과정에 따라 변경되는 교과용 도서의 선택문제 역시 아주 중대한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먼저 한국 교육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알아보고 차후에 교육과정에 따라 변경되는 교과용 도서의 선택문제의 쟁점을 논해 보도록 하겠다.
현행 우리의 학제 학제는 학교제도 또는 학교교육제도의 준말이며, 이하에서는 이 둘을 동일하게 사용한다.의 6-3-3-4라는 기본 골격은 1951년의 개정 교육법에서 형성된 단선형 학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 동안 이러한 제도에 대한 개편 논의는 여러 차례 시도되어 왔지만 그 기본 구조는 아직도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다. 다만 6-3-3-4라는 기본 구조의 테두리 속에서 후기중등학교 과정의 3년제 사범학교가 2년제 초급대학과정의 교육대학으로(1962년), 다시 4년제의
- 참고문헌
-
윤정일 외,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1997.
김병옥 외, 교육원리, 서울 .집문당, 19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