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과서에 나타난 문화재생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교과서의 위상
Ⅱ. 본론
1. Bourdieur의 문화재생산이론
2. 현행 교과서 분석
①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②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③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Bourdieur의 문화재생산이론
피에르 부르디외(P. Bouridieu)가 주장한 문화적 재생산이란 교육제도는 계급에 따른 문화적 자본의 분배구조를 재생산함으로써, 계급간의 권력관계와 상징관계의 구조를 재생산하는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학교는 지배계급이 강조하는 문화를 교육을 통해 전수함으로써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재생산하게 된다. 지배계층이 갖는 그들만의 언어, 지위, 관습, 상징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에게 내면화됨으로써(상징적 폭력),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지배유형, 문화양식이 자연스러운 질서를 가진 것처럼 보이게 한다. 그런데 이러한 지배계급만을 위한 문화적 재생산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수단이 바로 교과서이다.

2. 교과서분석
①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분석
민 수 : 준영아! 이것 봐 어제 아빠가 생일선물로 사 주셨어.
준 영 : 와! 그거 컴퓨터 게임용 시디 아니야?
민수야 그거 나 좀 빌려줘. 내 컴퓨터에 설치하고 줄게. 해보고 싶은 게임이었거든
악 마 : 친한 친구가 빌려달라는 건데. 같이 사용해도 괜찮아. 빌려줘
천 사 : 그건 불법이야. 그건 절대 옳은 일이 아니야. 빌려 주지 마.
민 수 : 어떻게 하지?
교과서: 만일 여러분이 민수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모든 사람들이 컴퓨터프로그램을 복제해서 사용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제7차 교육과정기 5학년 2학기 사회과 탐구 : p59)

이 교과서의 내용은 신자유주의 체제하에서 새로운 생산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정보를 독점적으로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그대로 반영하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글이다. 정보가 공공재의 역할에서 상품재의 역할로 인식되게 하고 그러한 정보를 개인이나 단체의 소유로 전락하게 함으로써 부와 빈곤, 지배와 피지배를 만드는 신자유주의사회의 지배논리를 그대로 반영하는 내용이다. 제도권 교육은 지적재산권의 정당성을 주입시키고 정보의 독점을 조장하면서 학생들에게 자신이 당연히 가져야 하고 가질수 있었던 천부적인 권리마저 포기하게 만들고 오히려 그러한 권리를 행하는 것이 범죄시되고 터부시 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2006). 초등학교 사회 5-2. 대한교과서
교육부(2006). 초등학교 사회과 탐구 5-2. 대한교과서
교육부(2006). 초등학교 사회 6-2. 대한교과서
한국교육개발원(1993). 고등학교 국사. (주)삼화출판사
오경섭 외(2004). 고등학교 사회. 도서출판 디딤돌
위창준(2008). 해방 이후 지배이데올로기의 교과서 발현 양태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 이론
  •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 이론Pierre BourdieuC o n t e n t s1. 피에르 부르디외, 그는 누구인가?2. 문화적 재생산 이론의 등장배경3. 문화적 재생산 이론이란?4. 학교교육과 문화적 재생산 이론5. 한국사회와 문화적 재생산 이론6. 시사점 & 한계점7. 참고문헌8. 질의응답 & 토의의‘문화적 재생산 이론’1. 피에르 부르디외, 그는 누구인가?의‘문화적 재생산 이론’1930 – 2002. 1. 23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사

  • [교육]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 이데올로기 -초등학교 5-2 사회 교과서 분석
  •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 이데올로기-초등학교 5-2 사회 교과서 분석-< 목차 >1. 문제제기2. 이론적 접근(학교의 역할을 중심으로)- 문화 재생산 이론- 아비투스- 상징폭력3. 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영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언어, 예술, 문화 - 한국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 남성중심 이데올로기- 발전 이데올로기4. 교과서 분석- 교과서 선택의 이유- 수업과 비판적 고찰5. 결론- 우리의 입장Ⅰ. 문제제기학교가 지배계급의 문화

  • [인간과사회 1학년] 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 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교육 불평등1) 우리 사회의 교육 불평등2) 우리 사회의 교육 불평등 사례3. 교육 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1) 계급재생산2) 문화재생산3) 교육행위4) 사회경제적 배경5) 고학력 인력에 대한 수요 급증6) 사교육7) 교육정보화와 정보격차4.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미친 영향1) 교육격차2) 양극화3) 계층이동4) 사교육5) 공교육 붕괴5. 교육평등 실현을 위한 방안1) 학교혁신2) 공교육 내실화3) 공교육의 신뢰회복4) 교육여건 및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문화의 중심지가 되면서 도쿄어를 중심으로 언어가 통일되었다. 일본 국어조사위원회가 1916년 간행한《口語法》예언(例言)에 의하면 “오늘날 동경에서 교육을 받은 사람들 사이에서 말해지는 구어를 표준어를 규정하여(중략)”라고 밝히고 있다. 이렇게 완성된 표준어 규정이 실제로 전국적으로 보급되는 데는 1904년 최초의 국정 교과서와 1925년 시작된 라디오 방송의 영향이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일본의 표준어 규정과 보급은 민간이나 각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사회학이나 문학비평, 역사학 심지어는 신학에까지 확산되면서 마침내 근대와의 관계를 전면적으로 반성하는 철학적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이어진다. 이미 1980년대 중반 포스트모더니즘은 예술 분야를 넘어 문화 전반으로 이어지고 그 속도는 말 그대로 섬광처럼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에도 1900년대가 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열풍이 전 사회에 범람하게 된다. 그 이후 몇 년 동안은 마치 모든 사상은 포스트모더니즘뿐인듯한 열광으로 넘쳐나게 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