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료장학을 통한 수업 질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동료장학이란?
2. 동료장학의 방법
3. 동료장학의 실시모형
4. 동료장학에 대한 인식 및 실태
5. 동료장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장학은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의 수업개선과 전문성 발달을 지원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실제로 교사를 상대로 교내 자율장학 선호도 조사 결과, 다른 장학의 방법보다 동료장학을 가장 선호하며,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교사에게 있어서 동료교사간의 상호의존성과 협동성이 많이 강조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고, 따라서 동료장학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여 나가야 하므로 동료장학의 중요성은 강조된다. 서로 같은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서, 서로의 상황을 잘 아는 동료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누구보다 더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동료장학의 이론과 유형, 인식과 실태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실제 동료장학이 가지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정환(2003), 「장학론-이론․연구․실제」학지사.
강영삼, 주삼환, 이윤식, 진동섭, 조병호(1995), 「장학론」 한국교육행정학회.
김형관․오영재․신현석, 「신장학론」 학지사, pp.147~148
강영삼․이윤식․조병효․진동섭․주삼환(1995), 「장학론」 도서출판하우, pp.143~157
주삼환, 「장학의 이론과 기법」학지사, p.144~145
남정걸 (1999) 「장학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함영기 (2002) “교내 동료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pp.11~14
이후남 (2002) “동료장학의 운영 실태 및 교원들의 요구 분석” p.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