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유아의 언어환경 및 가정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청각장애유아의 언어환경

Ⅰ. 청능훈련 환경

1. 청능훈련은 청력자체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잔존청력을 기능적으로 활용시키기 위 하여 행하는 여러 가지 활동이다.
2. 보청기의 개발과 발달로 인해 최근에 와서 더욱더 청능훈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 다.
3. 청능훈련은 청각장애아의 조기교육에 있어서 그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4. 청능훈련의 목적
1) 청각장애아의 정서적 안정을 유지한다.
2) 대인간의 전달매체를 개선한다.
3) 음성언어를 개선한다.
4) 사회적응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킨다.
5) 청각에 의한 내적 감각을 기른다.
6) 풍부한 인간형성을 기대한다.
5. 청능훈련의 단계
청능훈련은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 음의 인식: 음에 관심을 가지고 음을 깨닫고 음에 반응하는 단계이다.
2단계) 음의 이해: 음의 변별능력을 길러준다.
3단계) 음의 표현: 청각을 이용하여 자발 표현을 행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토탈커뮤니케이션 < Evans, Lionel. 재동문화사, 1992 >
발달이 좀 늦은 우리아이 어떻게 키울까? < 박태희, 혜성 출판사,1995 >
언어장애아 부모교육 < 석동일, 대구대학교 출판부,1997 >
엄마는 나의 첫 말동무 < Schrader. Margaret. 특수교육, 2000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장애 유아 통합 교육에 효과에 관한 연구학 과: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과명이 써집니다.사회복지학과학 번:이 름:담당교수:목 차Ⅰ. 서 론 1Ⅱ. 이론적 배경 41. 통합교육의 이념과 성격 42. 통합교육의 목적 63. 통합교육의 성과 94.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전제조건 16Ⅲ. 통합교육의 동향 201. 장애 유형에 따른 영역별 통합교육 202. 우라나라 통합교육의 실태 24Ⅳ. 통합교육의 사례연구 : 안당 어린이집 271. 대상아동 및 가정환경 272.

  • 초등학교아동 영어과교육 의사소통전략, 유아 사회가상놀이 의사소통전략, 뇌성마비아동 의사소통전략, 청각장애아동,자폐아동 의사소통전략 분석
  •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전략, 자폐아동의 의사소통전략 분석Ⅰ. 초등학교아동의 영어과교육 의사소통전략1. 통합적 접근의 시도2. 언어사용 맥락의 강조3. 학습자들간 상호작용의 확대Ⅱ. 유아 사회가상놀이의 의사소통전략1. 의미 구성과 의사소통 전략2. 의사소통의 내용 및 표현과 의사소통 전략3. 관계 형성과 의사소통 전략Ⅲ.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전략1. 아동에게 반응하기1) 장애에 대한 환경적인 배려2) 장애를 보상하기 위한 절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

  • [특수교육] 청각장애 학생의 교수-학습 지도방법
  • 및 이중언어 접근법 6Ⅳ.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지도방법1. 청각장애아동 교수-학습방법 62. 청각장애아동 지도 시 고려사항 103. 청각장애아동 교수-학습 매체 - 104. 교실에서 언어능력을 조성하는 방법 135. 교실 환경 구성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