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B형 |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
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
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
1) 교육기관
2) 법규 및 제도
3) 교사의 배치
4) 행정조직
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
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
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
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
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
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
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
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
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
3) 질적 수준을 보장
4) 통합교육을 확대
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
6) 부모 및 가족의 참여
7) 각 부처간 협력 도모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장애 유아란 심신의 기능에 어떤 장애가 있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심리적․환경적인 부적응의 문제 때문에 정상적인 발달을 나타내 보이는 유아들과 함께 일반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만으로는 교육을 받기가 부적당하여 그들의 유아 교육 활동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소의 특별한 대책이 필요한 유아이다. 장애유아에 대한 분류는 연구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나지만 대체적인 경향은 유사하다.
첫째, 지적으로 우수하거나 지체된 유아로서 여기에는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영재아가 포함된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주로 언어장애아가 포함된다.
셋째, 감각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시각 장애와 청각장애아가 포함된다. 넷째, 행동 이상을 지닌 유아로서 정서 장애와 사회부적응아가 포함된다. 다섯째, 신체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운동장애아가 포함된다. 이를테면, 병․허약유아,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등을 지칭한다. 여섯째, 장애 정도가 심하거나, 하나 이상의 장애를 가진 중도․중복장애아를 들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특히 미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은 0~2세의 발달지체 아동, 발달지체 가능성이 매우 높게 진단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조건을 가진 아동, 및 조기중재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면 발달지체를 경험할 위험성이 있는 아동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동 및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인 조기중재와 3~5세의 장애아동 및 발달지체 아동의 독특한 요구를 총족 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인 취학 전 특수교육을 합친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아특수교육이 조기특수교육, 장애유아교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고, 유아특수교육은 이들 용어로 바꾸어 사용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경숙 외(2009)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남정걸(2008) 특수교육행정론. 교육과학사
김경진·이미선(2000)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김승국(2010)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정권 외(2005) 특수교육백년사. 특수교육
김정권·이유훈(2008) 특수교육과정 운영론. 특수교육
김종현 외 3인(2007) 유아특수교육. 창지사
장순희, 유아특수교육발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논문
윤점룡(1999)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선. 개원 5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
이나미․강영택 (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정대영 외(1996) 통합교육실태의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정동영 외(1996) 특수교육 지원교사 및 순회교사제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정동영 외(1998) 장애인 교육․복지실태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김현정(1997) 일반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
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