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7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통합교육의 이념과 성격 4
2. 통합교육의 목적 6
3. 통합교육의 성과 9
4.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전제조건 16


Ⅲ. 통합교육의 동향 20

1. 장애 유형에 따른 영역별 통합교육 20
2. 우라나라 통합교육의 실태 24


Ⅳ. 통합교육의 사례연구 : 안당 어린이집 27

1. 대상아동 및 가정환경 27
2. 통합교육 방법 28
3. 통합교육 프로그램 29
4. 통합교육 사례 연구 31
5. 사례연구 토론 34


Ⅴ.통합교육의 과제 35

Ⅵ.결 론 41

참고문헌 42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제각기 발달의 적기를 갖고 있는데, 이 시기를 놓치면 학습의 효과가 보장되지 못한다. 따라서 장애가 있는 유아의 경우에는 조기 교육이 중요하며, 예방교육의 차원에서도 조기 교육은 강조되고 있다. 유아기 장애아에 대한 조기 교육은 장애아의 사회성, 지적능력 그리고 신체적 발달을 촉진시키며 나아가 환경 개선을 하면 할수록 장애아의 정상적 성장은 더욱 더 빨라진다. 그리고 이러한 유아기의 다양한 환경적 경험이 장애아동의 지적 성장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장애아동에게 가능한 조기에 교육 및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근거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행동을 일찍 변화시킨다. 조기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발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에 발달의 촉진. 새로운 행동의 습득, 독립된 기능의 증가 등을 통하여 행동의 변화를 꾀하고자 한다. 둘째, 2차적 장애의 예방이다. 예컨대, 정신지체 유아가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적적히 받을 경우에 언어나 행동면에서의 2차적 장애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셋째, 2차적 장애의 발견을 도울 수 있다. 예를 들면, 청각장애가 있는 다운증후군 아동이 조기교육을 받음으로써 청각장애를 좀 더 일찍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넷째, 조기교육 프로그램은 차후 장애아동을 위한 정규교육에 드는 비용을 경감할 수 있다. 다섯째, 장애아동의 부모는 그들의 자녀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매우 필요로 한다. 따라서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부모들은 정보나 기술을 직접 제공받고
참고문헌
구본권 외 9인 (1990),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광웅(1990), " 정신지체유아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김몇희(1992),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육의 태도", 단국 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국(1990), 『특수교육학 개론』, 서울 : 양서원

김영국(1986), "장애아 조기교육의 방양", 『장애아와 유아교육』, 서울 : 새세대육영회

대한특수교육학회(1995), 『창힙20주년기념 '95년도 연차학습발표지』

(1995), 『특수교육학회지』, 제 16집, 제2호.

윤점룡(1993),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학술연구보 고서』, 제4집.

이나미·윤점룡(1989), 『특수학급 운영의 효율화 방안』, 서울: 한국교육 개발원.

정경영(1991), " 경도 정신박약유아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82sa1***
    (2010.07.26 00:33:2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jmy0***
    (2007.11.27 15:48:58)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보육
  • 교육을 통합한 보육사업으로 확대발전하게 되었다.표 1 보육의 개념변화구 분영유아보육법이전영유아보육법 이후보육내용보호중심 탁아보호=교육 = 보육보육대상아동의 연령유아기 유아중심영아, 유아, 학동기(12세이하)아동보육유형주간보호주간, 야간, 휴일, 24시간 보육등 보육유형의 다양화주 보육대상요보호아동 중심모든 아동보육대상의 제한일반아동장애아동 포함영유아보육법은 제정 이후 10차례의 법령개정과정의 거쳐 200

  • [사회복지개론] 장애인복지시설
  • 장애인 시설의 현황 등을 연구, 분석하며 구체적인 사례의 검증을 통하여 시설의 나아질 점에 대한 고찰을 하려고 한다.2. 주제 선정 목적우리 조는 장애인을 비롯한 국민 모두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고, 장애인도 기본적 인권을 지닌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스스로 주체성, 자립성을 확립하여, 그 들의 생활 속에서 안락하고 편의한 시설의 개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장애인 시설에 대하여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특수유아교육과

  • [영유아보육학]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 제시
  • 유아보육에 대한 개요1) 개념가정에서 적절한 양육을 받을 수 없는 빈곤가정의 자녀를 부모를 대신하여 돌보아 주는 자선적이며 빈민구제의 목적으로 시작되었던 탁아개념의 보육서비스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보육의 성격, 보육의 대상, 보육의 내용 및 기능 등이 달라지고 있다. 즉, 오늘날의 보육은 아동이 속한 계층이나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이 보호와 교육을 받아 최적의 발달에 도달할 수 있는 권리와 자녀를 가진 기혼 여성들이 자

  •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법 전공별 학과별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베스트 예문 5편!!!
  • 교육에 대해 아는 것이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고, 이제는 공부 자체에 대한 재미를 알게 되어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체계적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졸업 후에는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유치원 아이들에게 정서적 안정에 바탕을 두고 21세기에 적합한 창조적 사고를 갖게 하는 교육을 함으로써,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환경이나 여건을 마련해주는 현장 교육자로서 거듭나고자 합니다.2)전공분야에 대한 연구

  •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 및 활동분야
  •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실습을 통한 학교와 현장간의 상호이해가 촉진되어야 활동이 용이할 것이며 교정사회복지사 자격으로 교정현장에 참여 할 수 있을 것이다.5) 장애인재활전문가선천적 장애인의 증가와 더불어 후천적인 장애인의 수도 늘어가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 대상자도 늘고 있어 장애인과 관련된 업무도 늘고 있다. 장애인복지의 목표는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적절한 복지서비스 제공과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