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2,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9장>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2,3)
*
-학교 교육과정은 오랫동안 오류가 없는
‘경전’같은 것으로 인식
-대부분 사람들은 학교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보편적 가치, 믿을 수 있는 지식과
규범이라 생각
-그러나 학교교육과정은 사회적 소산이다.
지식은 절대적인 것도 완전무결한 것도 아니다.
그것은 여러 관련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결정되며,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예) 1999년 8월11일 논란 끝에 진화론을 표준교육과정에서 제외키로 결정. 그것은 기독교 창조론자들이 진화론자들에게서 이긴 것을 의미. 하지만 훗날 다시 진화론자들이 이겨서
교에서 우주의 기원의 진화론을 가르치게 될 수도 있음.
1.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
-“사회적으로 조직된 지식”이라고 믿는 교육과정 교육
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 → 과거에 도외시하였던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어야한다고 주장
- 거시적 수준에서 교육사회학을 지배해온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육의 사회평등 또는 불평등 기능을 밝히는 데 있어서 투입-산출 모형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는 무관심하였기 때문이다.
- 호어(Hoare)는 이제까지의 교육 불평등에 대한 대책이 제도의 개혁에만 의존함으로써, 학교가 학생들에게 실제로 가르치는 내용인 교육과정과 같은 실제적 핵심은 문제 삼지 않고 방치해 두었다고 지적했다.
즉,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라는 것이다.
해석적 연구방법
해석적 연구방법은 단일한 사회이론이 아니라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이었다.
이 연구방법은 당시 사회학계에서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인구통계학적 방법으로는 그러한 문제를 해명하는 데 근본적인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새로이 제기된 문제를 규명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이론과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영(Young)
교육과정사회학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은 영국에서 이 분야를 개척하는데 뚜렷하게 공헌한 영에 의해서 분명하게 제기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한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그리고 특정 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본질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지식교육의 과정이 학교 밖의 권력구조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밝히려함
따라서 지식의‘계층화’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을 강조
→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 배분, 지식의 조직 사이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고 봄
영에 의하면 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는 엄격한 지식의 계층화에 기초한 학문적 교육과정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그런데 이 학문적 교육내용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은 대체로 상류계급 학생들이므로, 교육과정이 사회계층의 유지에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글스톤(Eggleston, 1997)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시하거나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이 ‘합의’된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둠
그러나 많은 비판적사회학자들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들은 교육과정을 사회와 학교의 권력 및 권위구조를 확립 유지하는 중심요소로 중요시하여,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과정을 사회통제의 과정으로 간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

  • 기독교 교육과 성격
  • 교육의 이론을 세우고 이를 따라 기독교 교육을 포괄적으로 해석하고 실행해가는 거시적 차원에서의 해석의 틀을 가지고 기독교 교육의 현상을 분류하고 있다. 보이스는 지난 1세기 동안 형성해 온 기독교 교육의 사상적 계보를 네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1) 복음주의 유형(Evangelicalism) - 전통신학에 기초한 성경교수와 회심을 강조 2) 종교교육(Religious Education)유형 - 자유주의 신학에 기초한 양육을 중심한 사회문화적 접근 이론 3) 기독교교육(Ch

  • 조직행동론 - 지금까지 생활에서 조직행동론의 이론을 경험에 응용
  • 1절 4장 성격-21. 특성- 유형이론2. 정신역동 이론3. 행위학습 이론제2절 5장 지각-41. 사회적 지각2. 귀인이론 제3절 6장 학습61. 고전적 학습이론2. 조작적 학습이론3. 사회적 학습이론제4절 7장 태도와 행위81. 태도2. 직무만족이론제5절 8장 개인과 조직의 관계-101.조직 사회화 2.조직 사회화의 결과제6절 9장 동기부여의 내용이론121.알더퍼의 ERG이

  • [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과정과 정책목표 및 평가
  • 2) 이슈연계- 다른 이슈와 연계하는 것이 좋다. -과거나 과정에서 2) 사회복지 문제의 제기 시점- 정치 경제 사회적 여건을 고려시기 파악이 중요. 반복해 제기, 다른이슈와의 관계. 이슈는 탄생기, 성장기, 전성기, 쇠퇴기, 소멸기 고정을 거친다. 3) 사회복지 문제의 이슈 제기자 (1) 클라이언트- 자살, 남의 동정을 구한다든지, 폭동을 일으킨다든지-시간과 돈의 부족으로 사회문제화 하지 못한다. (2) 사회복지 전문가- 사회문제의 성격, 해결방법, 사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이해
  • 3) 지역사회복지론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3대 방법론으로 분류되던 지역사회조직론이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현시대에 맞게 변화된 과목.: 조직화이론을 중심으로 학습 ⇒ 1990년에 들어오면서 재가복지, 공동모금, 자원봉사 관련 내용이 교과내용에 포함되어 교수되어 옴.4) 지역사회복지란?(1) 일정한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는 공급체계이며, 사회적 욕구의 확대와 다양화에 따라 욕구와 자원의 수요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때 필요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