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학교라는 말은 교육과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되지만 학교는 본질적으로 교육과는 다른 차이가 있다. 교육이라고 하면 사람을 가르쳐 성장시키는 일을 말하는 반면 학교는 교육을 위한 제도적 장치라고 할 수 있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가 바른 길로 가기를 원해 훈육 및 훈계한다고 해서 가정이 학교일수는 없다. 학교는 교육을 실천하는 장의 역할도 하지만 학교는 사회 구성원들을 양성하고 선출하기 위한 장소로서 기능도 한다. 그런 이유로 모든 나라와 문화권 할 것 없이 학교라는 장치를 만들어 두고 있으며 학교에서 교육하는 내용은 그 나라 문화 및 역사를 반영해 저마다 특색을 갖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학교는 교육적 기능 이상으로 우리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이나 시설로서 학교장치가 마련된 것이 아니라 학교가 하는 일과 역할, 기능이 필요해 학교라는 사회적 장치가 탄생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학교의 본질을 통해 학교가 일반적인 교육기관과는 어떻게 다른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학교는 사회적 요구와 필요, 책임과 관련해 기존의 사회 질서가 필요로 하는 조건에 맞게 구성원들을 양성하고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훈련하는 기관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사회는 끊임없이 인재를 요구하고 그 속에서 학교는 이들을 양성하는 기능을 하고 사회로부터 그러한 책임을 부여받았다는 점에서 이를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전문적 역할을 수행해 나간다. 즉, 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은 일반의 교육과 달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에 따라 이뤄진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는 기존의 문화와 체제, 질서, 가치관, 이념 및 정신 등을 전수하여 사회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기관으로서 기능한다. 나라마다 속해 있는 문화적 특성에 따라 학교의 본질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학교의 본질은 이와 같이 정의된다.
본론에서는 학교의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결론에서는 학교의 의미를 개인적 관점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함으로써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학교에 대한 의미를 구체적으로 이해해 나갈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주동범, 교육사회학, 양성원, 2018, pp.75~80.
강창동, 교육사회학의 이해, 학지사, 2018, pp.91~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의 현황과 특징, 사회적 현상, 문제점 및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 의미를 갖는다. 기네스북의 명성에 걸맞게 ‘한중일 인터넷 이용실태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7년 기준 인터넷 이용률은 한국이 76.3%로 일본, 중국에 비해 절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발표되었다. 또한 한국은 인터넷 이용자의 62.1%가 온라인게임을 하고 있어서 대한민국에서의 온라인 게임의 미래는 긍정의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온라인 게임이 기존의 게임들과 내용면에서는 비슷한 면을 보이고 있으나 여러 명의 소비자들이 특정한

  • 제7장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
  • 설명한다. 또한 수용자를 보는 시각도 과거의 패러다임과 큰 차이가 있어서 수용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의미를 창출하는 해독자로서 이해하기 시작했다. 표상 패러다임은 1980년대 전반에 걸쳐 각 나라의 미디어 교육에 변화를 가져왔고 이로 인해 미디어 교육의 목적과 교육방법론, 평가방법, 지식습득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역할 등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왜 미디어를 교육하는가?”에 대한 표상 패러다임적인 답변은 “현대 사회에서 미

  • [교육심리] 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내적 동기 향상을 위한 방안 -거시적, 미시적 관점으로 분류하여
  • 한국의 교육 현실로는 아직 학습자 개개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맞춤형 수업이나 진로 계획을 세워주는 것에 무리가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타 국가들의 교육 시스템을 모델로 하여 의무적이고 형식적인 교육보다는 진심으로 학생들의 미래를 위하고 그들 스스로가 자신들의 진로를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수업이 진행되기를 바란다. 110사회조사보고서: 교육(2006), 통계청2010년 사교육비 조사 결과 (2010), 통계청조현철 (2011)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

  • 사회과학 지역사회교육운동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과거에는 한국지역사회학교후원회)라는 조직을 통해 기존의 닫힌 학교를 열린 학교로, 지역이 단순히 거주공간이 아니라 생활공간으로서 모두가 참여하고 성장하는 지역사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차원에서 학교중심의 사회교육운동을 전개해 왔다. 이제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난 30여 년에 걸친 발전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미래를 대비해야 할 시점에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살펴보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 경제적 조건의 깊은면을 다루므로, 민중 교육에 관심을 갖는, 억눌리고 가난한 사람들의 고통과 한국의 민주화를 위한 투쟁 속에서 기독교 신앙의 의미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일반적으로 의식화 모델은 비판적 역사 의식을 형성하는 데 공헌 하였으나, 한국 교회 교육자들의 이해와 교육 현실의 적용이 충분치 못하였음을 지적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학교형 교육을 극복하려는 존 웨스터호프의 신앙 공동체 교육이다. 이 모델은 내용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