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현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점수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학교교육의 문제점
1. 교사와 학생의 갈등
2. 교육개혁정책과 학교현장간의 부조화
3. 대학입시위주의 학교교육(학벌주의)
4. 학교폭력

Ⅲ. 가정의 문제점
1. 핵가족화로 인해서 위축된 가정교육
2. 부모의 자녀양육태도의 문제점
3. 부모. 자녀 간의 갈등의 심화

Ⅳ. 또래집단의 문제점
1. 이지메(왕따) 문제

Ⅴ. 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
1. 학교교육의 문제해결방안 및 미래 교육의 방향
2. 가정교육의 문제 해결방안 및 가정이 나아갈 방향
3. 왕따문제 해결방안

Ⅵ. 결 론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급속히 발전해 가고 있다. 발전에 따라 현대사회에서는 그 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교육부분에 대한 문제를 지적, 분석,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고자 한다.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직장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어떤 때에는 의도성과 계획성에 이루어지고 또 어떤 때에는 비형식적이고,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진정한 교육은 이러한 의도적인 교육(형식적 교육) + 무의도적 교육(비형식적 교육)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는 형식적교육과 비형식적교육에 모두 비중을 두어야 한다. 그래서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그 범위는 현대의 교육문제를 학교의 문제점과 가정과 사회 모두에서 찾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기로 하겠다.
Ⅱ. 학교교육의 문제점
구조기능주의자들은 학교는 사회를 유지.존속시키는 여러제도들 중의 하나로 보
고 사회화하고 개인이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특정 역할을 위해 능력있는 사람들을 학교가 분류하고 선발하는 기능을 한다고 보고 있다. 뒤르껭은 사회화 기능의 담당은 학교에 의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하였고, 파아슨스는 장래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수행에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곳으로 보았다. 이에 반해 갈등주의자들은 학교교육제도를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학교는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불평등을 영속화하고 자본주의적 위계구조에 대응해서 노동자를 차별적으로 양산하는 계급재생상의 메커니즘이라고 본다.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와 이익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지금 한국의 현실에서 비쳐볼 때 과연 학교는 어떠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가? 현재 학교는 입시위주의 대학을 가기 위한 입시학원시스템으로 전락하고 있는 것 같다. 가치관이나 규범을 가르치는 기능은 점점 약화되고 단순히 지식전달에만 치중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학교는 전세대의 문화유산을 학습하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기능, 사회집단의 생활에 필요한 규범이나 행동양식을 가르치는 기능, 장래직업생활에서 필요한 가치관과 기본기능을 습득케해주는 직업적 사회화의 제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 이제 현재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참고문헌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 김호권 외
교육사회학 - 재동문화사- 정봉도 저
함께하는 교육학 - 새롬 - 전태련 편
한민석 교육학 - 현대고시사 - 한민석 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여성] 여성복지
  •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여성복지에 접근할 것이다. 또한 우리가 제시한 여성복지의 문제점 해결 방안을 현실화 하기 위해서 여성에게 힘을 실어 줄 수 있는 여성정책을 다루어 볼 생각이다. 우선 여성복지는 여성을 아내 혹은 어머니에서 떠나 한 개인으로서 지니는 욕구에 관심을 보이고 종래에 가부장적인 성역할에 고착되는 것을 강요하지 않으며 독립심과 능력을 개발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http://www.cubs-korea.org/data/새정부사회교육

  • 유아교육기관-지역사회가 연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 사회기관에서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내용과 이용 방법 등에 대한 정확하고 실질적인 활용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가족이 지역사회의 자원을 필요에 따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가족에게 지역사회기관의 역할 및 이용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연계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이상의 내용을 요약하여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되고 있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과 같이 정리

  • 3장 교육목적과 수업목표
  • 현재 행해지고 있는 공교육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공교육을 불신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새로운 교육과정의 필요성 대두되었다. 또한 공교육에 대한 불신의 문제는 교육의 질 문제와 교사 교육문제로까지 확장되어 교사 채용시험에 관한 사항이나 교사의 자격요건에 관한 새로운 요구 역시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처럼 사회 각 분야에서는 현교육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의 모색

  • 사회문제론4A) 한국교육의현재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위해 필요한 변화를 논하시오0k
  • 해결되지 않는 많은 난제에 쌓여 있다. 교육제도를 이렇게 저렇게도 바꿔보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안 되 탁상공론에 불과하다. 그 내면에는 기득권자인 교육당국과 교사들의 사고가 획일적이고 기계적이어서 학생을 수단으로 자신의 자리를 유지하려는 의식도 한몫 차지하고 있다. 즉, 학생들의 수준에 맞지 않는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방식에 따른 학생의 학업성취도의 반감이라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

  • 양극화 대응방향
  • 사회는 발전은 고사하고 현재를 유지하는 것조차 어려울 것이다. 수많은 계층이 조화롭게 존재하는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흑백사진에서 광선 조건-카메라-필름-인화지-인화 기술이 조화를 이루듯이 정치ㆍ경제ㆍ사회ㆍ교육ㆍ문화에서 중간 계조가 많이 만들어 질 수 있는 복합적인 방안이 강구돼야 하며 이것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게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현 정부의 제일 큰 숙제라 생각 된다. 그럼 각 부분별로 어떠한 해결방안이 있는지 살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