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현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점수 A+ 받았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학교교육의 문제점
1. 교사와 학생의 갈등
2. 교육개혁정책과 학교현장간의 부조화
3. 대학입시위주의 학교교육(학벌주의)
4. 학교폭력
Ⅲ. 가정의 문제점
1. 핵가족화로 인해서 위축된 가정교육
2. 부모의 자녀양육태도의 문제점
3. 부모. 자녀 간의 갈등의 심화
Ⅳ. 또래집단의 문제점
1. 이지메(왕따) 문제
Ⅴ. 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
1. 학교교육의 문제해결방안 및 미래 교육의 방향
2. 가정교육의 문제 해결방안 및 가정이 나아갈 방향
3. 왕따문제 해결방안
Ⅵ. 결 론
- 본문내용
-
현대사회는 급속히 발전해 가고 있다. 발전에 따라 현대사회에서는 그 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교육부분에 대한 문제를 지적, 분석,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고자 한다.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직장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어떤 때에는 의도성과 계획성에 이루어지고 또 어떤 때에는 비형식적이고,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진정한 교육은 이러한 의도적인 교육(형식적 교육) + 무의도적 교육(비형식적 교육)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는 형식적교육과 비형식적교육에 모두 비중을 두어야 한다. 그래서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그 범위는 현대의 교육문제를 학교의 문제점과 가정과 사회 모두에서 찾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기로 하겠다.
Ⅱ. 학교교육의 문제점
구조기능주의자들은 학교는 사회를 유지.존속시키는 여러제도들 중의 하나로 보
고 사회화하고 개인이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특정 역할을 위해 능력있는 사람들을 학교가 분류하고 선발하는 기능을 한다고 보고 있다. 뒤르껭은 사회화 기능의 담당은 학교에 의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하였고, 파아슨스는 장래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수행에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곳으로 보았다. 이에 반해 갈등주의자들은 학교교육제도를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학교는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불평등을 영속화하고 자본주의적 위계구조에 대응해서 노동자를 차별적으로 양산하는 계급재생상의 메커니즘이라고 본다.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와 이익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지금 한국의 현실에서 비쳐볼 때 과연 학교는 어떠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가? 현재 학교는 입시위주의 대학을 가기 위한 입시학원시스템으로 전락하고 있는 것 같다. 가치관이나 규범을 가르치는 기능은 점점 약화되고 단순히 지식전달에만 치중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학교는 전세대의 문화유산을 학습하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기능, 사회집단의 생활에 필요한 규범이나 행동양식을 가르치는 기능, 장래직업생활에서 필요한 가치관과 기본기능을 습득케해주는 직업적 사회화의 제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 이제 현재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 참고문헌
-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 김호권 외
교육사회학 - 재동문화사- 정봉도 저
함께하는 교육학 - 새롬 - 전태련 편
한민석 교육학 - 현대고시사 - 한민석 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