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해방 전 교육 과정
2. 해방 직후 과도기(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
3. 교수 요목기 (1946 ~ 1954)
4. 제1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1954~1963)
5. 제2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1963 ~ 1973)
6. 제3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1973 ~ 1981)
7. 제4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1981~1987)
8. 제5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9. 제6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 선정원리
10.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Ⅲ. 요 약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당국의 지도하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교육내용 및 교육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교육활동을 통하여 어떠한 모습의 학생들을 기를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내용을 선정할 것이며, 선정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조직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일은 학교경영의 여러 영역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다.
여기서는 해방 전 교육과정에서 7차까지의 교육과정의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면서 교육과정 개정의 핵심적인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을 분석하였다. 특히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향을 살펴보고 다음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발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 봄으로써 미래의 학교현장의 교사로 보다 정확한 교육내용을 피교육자에게 전할 수 있을 것이리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재춘, 부재율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전영은, 조언진.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1.
윤병희 저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양서원(2002)
http://www.kfta.or.kr
/ Internet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
http://www.kncis.or.kr
/ Internet 교육과정 정보 서비스
이미숙 , 김경자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되어 온 교육내용의 성격
이화여대 교육과학연구소 & 초등교육과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각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각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목차-1. 유치원교육과정 제정 이전1) 해방 전 (1897~1945년)2) 해방 이후 (1945~1950년)3)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1950~1969)2. 유치원교육과정 제정 이후1) 제1차 유치원교육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2) 제2차 유치원교육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3) 제3차 유치원교육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4) 제4차 유치원교육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5) 제5차 유치원교육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2007 개정 시기-2009)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2007 개정 시기 ~ )사회 ․ 문화적 변화과학 ․ 역사교육 강화현행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주5일 수업제개정 배경개정 배경○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 및 체제 유지학습자 중심, 단위 학교에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철학 유지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및 선택중심교육과정 등 기본체제 유지 기본 뱡향① 교육과정 개정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연구(′04~′05)②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 개발(′05~′0

  • 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에서의 주요 특징들
  • 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에서의 주요 특징들한국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은 크게 11개로 구분된다. 그 첫 번째 시기는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0)이다. 1945년 해방이후 서울에 진주한 미군은 미군정책학무국을 조직하고 ‘일반명령 제4호’를 공포하였으며 이로 인해 공립 소학교가 문을 열고 각급 학교가 개학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각급 학교 교과목 주당 교수 시수표가 등장하였으며 수신과가 폐지된 대신 이를 대신하여 공민과가 새로

  • 체육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체육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목차1. 교수 요목기(1946~1954)2.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6.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7.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8. 제7차 교육과정기(1997~2012)9. 체육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반성1. 교수 요목기(1946~1954)1. 체육이 국민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필수 교과였다. 2. 명칭 : 학교급별로 체육과의 명칭이 다름.- 국민학교 : 보건- 중학교 : 체

  • [직업교육학원론] 직업교육의 변천과정
  • 직업교육과정의 변천 과정I. 역사적 변천의 고찰1. 고찰의 기점 문제 : 1945. 8. 15. 해방 이후2. 시대 구분의 문제 : 교육과정령의 개정에 따른 교육과정 변천 시기 구분II. 통상적인 시대 구분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의 시대 (1945.9.17. 미군정청 일반명령 제4호,“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방침‘)2. 교수요목기 (1947)3. 제 1 차 교육과정기 (1954.4.20. 문교부령 제 35호, 교육과정시간배당기준령)-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4. 제 2 차 교육과정기 (1963.2.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