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1. 해방 전 교육 과정
2. 해방 직후 과도기(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
3. 교수 요목기 (1946 ~ 1954)
4. 제1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1954~1963)
5. 제2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1963 ~ 1973)
6. 제3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1973 ~ 1981)
7. 제4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1981~1987)
8. 제5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9. 제6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 선정원리
10.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Ⅲ. 요 약
Ⅳ.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당국의 지도하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교육내용 및 교육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교육활동을 통하여 어떠한 모습의 학생들을 기를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내용을 선정할 것이며, 선정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조직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일은 학교경영의 여러 영역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다.
여기서는 해방 전 교육과정에서 7차까지의 교육과정의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면서 교육과정 개정의 핵심적인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을 분석하였다. 특히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향을 살펴보고 다음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발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 봄으로써 미래의 학교현장의 교사로 보다 정확한 교육내용을 피교육자에게 전할 수 있을 것이리라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김재춘, 부재율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전영은, 조언진.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1.
윤병희 저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양서원(2002)
http://www.kfta.or.kr
/ Internet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
http://www.kncis.or.kr
/ Internet 교육과정 정보 서비스
이미숙 , 김경자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되어 온 교육내용의 성격
이화여대 교육과학연구소 & 초등교육과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9 1학기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8
- [심리학개론]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주요개념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우리 생활에서 바라볼수 있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사례
- 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크리스마스 캐럴 속 인간상 탐구
- 융의 분석심리 이론 중에서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에 대해, 그리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인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신학0k
- [중국고전희곡] `패왕별희(覇王別姬)`를 통해 본 경극의 상징성
- 심리학개론_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지도안 - 1 정직한 행동 - 3 새끼손가락 고리 걸고 - 7 서로 다른 주장 - 2 내 일은 내가 하기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