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교육과정변천 우리나라교육과정 교육목적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해방전 교육과정
○ 삼국시대 이후~
-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의 교육기관에서 중국의 교육 내용(유교의 경전)을 모방하여 가르침.
[예 : 고구려 ; 태학에서 오경-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주. 삼사-사기, 한서, 후한서 등을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삼음]
○ 근대적 교육과정의 시초 : 갑오개혁(1894) 전후
- 관립학교 설립 : 서구식 교과목 도입
[예 : 육영공원(Royal English School)은 최초로 서양의 교육과정을 따름. 우리의 전통적인 교과목 외에도 ‘읽기’, ‘쓰기’, ‘셈하기’, 문법‘에서부터 ’수학‘, ’외국어‘, ’농업기술‘을 포함한 실용 학문과 ’자연과학‘, 지리학’ ‘세계정치사’ 등의 교과목을 포함]
- 기독교계 사립학교 : 광혜원, 배재 학당, 이화 학당, 언더우드 학당 등. 전통교과 외에도 서구식 교과 운영함.
[예 : 한문, 영어, 천문, 지리, 생리, 수학, 수공, 성경 등]
- 갑오개혁 이후 소학교 교육과정 : 수신, 독서, 작문, 습자, 산술, 체조, 역사, 지리, 도화, 외국어, 수과, 이과, 재봉 등
- 갑오개혁 이후 중학교 교육과정 : 윤리, 독서, 작문, 역사, 지리, 산술, 경제, 박물, 물리, 화학, 외국어, 체조, 법률, 정치, 공업, 농업, 상업, 의학, 측량 등
□ 해방직후 교육과정: 미군정(미군정청 학무국)하의 교육(1945~1948)
○ 해방 직후 과도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의 교육사상-1940년대의
  •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국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우리나라 교육사상에 영향을 준 미국의 여러가지 관전을 1940년대에 이루어진 미국의 교육사상을 분석하여 밝힐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당시 미국교육의 상황, 교육이념, 진보주의 운동 및 교육사상의 변천과정을 탐색하였다.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념적ㆍ논리적 분석법과 역사적 연구법을 사용하였다. 당시의 미국의 교육사상에 대한 용

  • 교육의 사회적 이해 기능 이론과 갈등 이론
  • 우리나라의 모든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은 지금의 학교교육에는 문제가 있으며, 어떤 식으로든 고쳐져야 한다는 생각일 것이다. 또한 그 개혁이 기능론적이든 갈등론적이든 방법적인 문제는 그들에게 그다지 중요한 문제로 여겨지지도 않을 것이다. 현재 보성초등학교 학부모가 기능론적 입장을 취하면서 전교조 교사의 전근조치를 원하게 된 것은 그들의 의사가 아니라 언론의 조장이라는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실 진실을 가려줄 당사

  • 북한의 통일방안 변천과정과 남한과의 비교
  • 교육원, 『통일문제 이해』, 2009통일 교육원, 『북한 이해』, 2009신평길, 『김정일과 대남공작』, 1996민족통일연구원, 『조국통일을 위한 전민족대단결 10대강령과 북한의 대남정책』, 1993.통일부, 『대북정책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1998.박건영, “대북정책의 새로운 접근”, 『국제정치논총』, 한국국제정치학회, 1998.정경환, “통일문제의 기본인식과 대북정책방향”, 『통일전략』, 창간호, 한국통일전략학회, 2001.통일부, “남북관계현황과 대

  • [사회복지] 사회복지개혁 과제 심층 분석
  • 교육, 주택, 환경 및 대인적 서비스 등을 핵심으로 삼는다. 단, 이들 제도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는 자선이 아니라 국민의 권리로 당연히 제공되어야 한다는 이념을 내포한다. 그러나 복지국가란 국가관의 변천과정 그리고 사회, 경제체제의 변화 과정에서 탄생된 역사적 산물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복지국가의 내용과 제도도 점차 다른 형태로 변화되어 갈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2011년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확정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일상생활과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사를 연구하고 서술하는 학문이다. 교육사는 과거에 대한 지적 호기심으로 그 시대에 일어났던 사건을 이해하며, 개선의 목적을 지닌 역사연구로 선인들의 성공과 실패를 탐구함으로써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사 연구는 교육의 역사 ・ 문화적 해석, 인간이해의 역사, 교육의 역사적 전망에 있어서 필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