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일본의 특별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본의 교육과정
10. 우리나라 특별활동과 비교
11. 일본특별활동의 운영실제
12. 이글을 마치며..
*전체정리

3. 일본특별활동의 목표
4. 일본의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역사적변천
5. 일본의 현행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QUIZ 1)-3)

2. 일본특별활동의 개념
9. 일본특별활동과 종합적 학습시간과의 연관성
13. 참고문헌

6. 일본특별활동 배당시수
7. 일본특별활동의 내용체계
8. 일본특별활동 내용의 특질과 지도 방법
★QUIZ 4)-5)
본문내용

- 초등학교 학습 지도 요령 제4장 특별활동 문부과학성 초등학교 학습지도요령 (1998년 고시, 2003년 일부 개정, 이하 생략) 제4장 특별활동

1) 목표
바람직한 집단 활동을 통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과 개성의 신장을 도모하는 것과 동시에, 집단의 일원으로서의 자각이 깊어지고 서로 협력해 보다 좋은 생활을 영위하려고 하는 자주적, 실천적인 태도를 기른다.
2) 내용
A 학급 활동
학급 단위로서 학급이나 학교생활의 충실과 향상을 도모하고 건전한 생활태도육성에 이바지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① 학급이나 학교의 생활의 충실과 향상에 관한 일.
② 일상의 생활이나 학습에의 적응 및 건강이나 안전에 관한 일.
B 아동회 활동
학교의 전 아동으로 조직하는 아동회는 학교생활의 충실과 향상을 위해 여러 문제를 서로 이야기하고 협력해 해결을 도모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C 클럽 활동
학년이나 학급의 소속에서 벗어나 주로 제4학년 이상의 동호의 아동으로 조직 하는 클럽으로, 공통의 흥미·관심을 추구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D 학교 행사
전교 또는 학년단위로 학교생활에 질서와 변화를 주어 집단소속감이 깊어지고 학교생활의 충실과 발전에 이바지하는 체험적인 활동을 실시한다.
① 의식적 행사
② 학예적 행사
③ 건강 안전·체육적 행사
④ 소풍·집단 숙박적 행사
⑤ 근로 생산·봉사적 행사
* 특별활동 중 학급 활동(학교급식과 관련되는 것을 제외한다.)의 수업은 연간35주(제1학년에 대해서는34주) 이상에 걸쳐서 실시하도록 계획하고, 주 당 수업시수가 아동에게 과중부담 되지 않도록 한다. 문부과학성 초등학교 학습지도요령 제1장 총칙 제4 中 1

* 특별활동의 수업 가운데, 아동회 활동, 클럽 활동 및 학교 행사에 대해서는, 그러한 내용에 따라 연간, 학기, 달마다 적절한 수업시수를 시행하는 것으로 한다. 문부과학성 초등학교 학습지도요령 제1장 총칙 제4 中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히테의 생애와 교육사상
  • 활동 방향이, 칸트에 대한 연구, 특히 그의 도덕철학, 실천이성비판에 대한 연구와 함께 결정적인 전환점에 도달하게 된다. 결국 그는 참된 철학을 완성하는 데 헌신하기로 결심하고 피히테는 바르샤바를 떠나 쾨니히스베르크에 있는 칸트를 직접 만나러 갔지만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음으로써 최초의 면담은 실망만 안겨 주었다. 나중에 피히테가 칸트에게 그의 논문 를 제출했을 때 칸트

  • 사례관리자의 자격기준과 교육훈련
  • 활동을 지도감독하는 수퍼바이저로 12개월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또한, 사례관리자와 지역사회의 타 전문가들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미국사례관리협회(the National Association of Case Management : NACM)가 1990년 창립되었다. 이 조직은 교육 모임과 심포지엄, 사례관리과정과 관련된 자료의 보급 등을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또한 시험을 통하여 사례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미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석사학위논문, 2001교육인적자원부 / 학교 숲 가꾸기 시설과장 Workshop 회의자료집, 교육시설담당관실, 2002백정자 / 재량활동을 통한 실과 지도 가능성 및 방향 연구,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1998송기찬 / ICT 교육의 지원 활동을 통한 자기학습력 신장과 수업의 질 개선, 2002서울시교육청 /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생활 문화조성을 위한 학생, 2004이인규 /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1999

  • [한국사] 하와이와 미국에서의 독립운동
  • 활동이 항상 신경 쓰였던 일제는 1915년 여름 일본 주미공관에 명령하여 미 국무장관에게 박용만의 활동에 대해 강력히 항의토록 하였다. 이에 미 국무장관은 내무부에 엄중 조사를 요구했고, 미국 내무부는 다시 하와이 총독에게 공문을 보내 박용만과 그의 추종자들의 무기 소유 여부와 일본내정에 간여하여 반란을 선동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라고 지시하였다. 이 일을 계기로 하와이 정부가 한인사회의 특별경찰권을 취소함에 따라 한인사회의 자

  • [교육사상가] 슈프랑거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학은 “교육의 본질”에 대한 원칙론적 논쟁에서부터 대립한다. 물론 당시의 큰 이슈는 산업사회와 민주정치 체제에 따른 새로운 교육제도의 구축이었다. 당시 슈프랑거가 교육 정책에 자문하여 국가 정책으로 실용화된 내용은 크게 네 가지로 정리 할 수 있다.첫째, 기존 교육제도의 개혁에 관한 내용이다. 과거 독일의 교육제도는 복선제도로 즉 귀족을 위한 학교와 일반 서민 계층의 학교로 나누어져 있었다. 그러나 민주주의 사회를 지향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