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 교실붕괴의 현상과 원인, 그리고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몇년 우리의 교육을 향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교육붕괴', '학교붕괴', '교실붕괴', '공교육의 위기'라는 말로 함축되었다.
90년대 말 인터넷이나 TV, 신문등의 각종 언론매체에서는 교실붕괴 현상을 집중 보도하였다. 그것은 우리교육에 대한 심각한 지적과 걱정이 있었으며, 99년 7월 30일 MBC뉴스, 99년 8월 23일부터 8월 31일까지 조선일보가 취급한 기획시리즈 「무너지는 교실」, 99년 8월 24일 조선일보의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 99년 9월 23일자 시사저널의 커버스토리로 꾸며진 「교실 붕괴 : 학생도 교사도 학교에 가기 싫다. 」, 99년 10월 20일 KBS2 TV 추적 60분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 등은 우리 공교육을 걱정한 대표적인 지적이었다.
그렇다면, 교실붕괴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 것인가?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 교육의 장이라는 것이 단지 학교만이 아닌 그 근본에 가정이 있고 나아가 사회라는 개념아래, 우리 모두에게 잘못이 있다는 관점으로 논하고, 앞으로의 대안에 대해 논하려 한다. 궁극적으로 교육이란 학교 현장만의 몫이 아니라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 정부, 사회, 등 한 나라의 교육 공동체가 함께 개혁해야 할 과제란 점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이 시간을 통하여 '교실붕괴'의 구체적인 현상과 원인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보았으면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간의 올바른 관계를 이해하고, 예비교사로서의 가치관과 교육관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참고문헌
-
http://www.chosun.com
http://www.khan.co.kr
http://www.edu.co.kr/jiroh
http://www.ibosco.net
http://www.buddhapia.com
http://m2000.p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