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대안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
⑴ . 학교붕괴의 원인
⑵ . 탈학교론의 등장

2 . 대안 교육이란
⑴ . 개념.
⑵ . 대안교육의 성격
⑶ . 대안학교의 유형 및 사례

3 . 대안학교의 한계
⑴ . 행정. 제도적 한계
⑵ . 사회적 인식의 한계.
⑶ . 내적인 문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더 이상 학생들은 교사의 말에 귀 기울지 않고, 교사들도 그러한 아이들을 훈계하지 않는다. 최근 이러한 교실의 모습들이 대중매체를 통하여 적나라하게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붕괴에 대한 논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원래 학교붕괴란 일본에서 많이 사용된 용어로써, 교사의 수업에 아랑곳하지 않고 학생들이 잡담을 하거나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 안을 돌아다니거나, 교실 밖으로 나간다거나 교사에게 물건을 던지고 폭언을 하는 등 학생들의 난폭한 행동으로 수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수업의 불성립, 교사의 지도력결여' 등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의도적인 난폭성에 의한 것이 아닌 돌발적인 감정표현이며, 문제아가 아닌 평범한 아이들에 의해, 그리고 저학년에까지 퍼져 있다는 점에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아이들의 등교거부, 왕따문제, 교내폭력 등 학교붕괴현상은 여러 가지의 양상으로 표출되고 있다. 상습적인 가출, 원조교제와 같은 개인적인 매매춘, 학생들끼리의 동거 등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은 더욱더 충격적이다.
이런 현상들은 이제까지의 입시위주의 주입식교육이 실패했음을 여실히 드러내주고 있다. 이러한 근대적 제도교육의 실패는 우리나라에서 뿐 아니라 근대화에 성공한 대부분의 사회에서 일어났었거나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이러한 학교붕괴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대안이 주장되고 있는데, 우리는 탈학교현상 즉 구체적으로 대안학교를 통하여 현재 학교붕괴의 위기를 탈출할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더불어 사는 평민을 기르는 풀무학교 이야기/ 홍순명
○ 전환기에 선 학교교육-그 위기의 진단과 대안-/ 김성재 1992
○ 거창고등학교이야기/ 거창고등학회 /1995
○ 교육개혁과 교육운동의 전망 / 유상덕
○ 내일을 여는 책 / 1996
○ http://www.cyberyouth.org
○ http://user.chollian>net/∼mindle98
○ http://members.tripod.co.kr/mindle98(탈학교모임 홈페이지)
○ http://school.club.kebi.com
○ http://www.gongdong.or.kr/alt/alt.htm
○ http://www.ch10.com
○ http://youthnet.re.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km19861***
    (2006.06.05 07:44: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대안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대처방안이 빈약합니다.
  • moon4***
    (2004.11.20 23:59:55)
회원 추천자료
  •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
  • 교육환경이 지닌 문제점(수동적 학습자, 탈상황적 지식, 학교 지식의 사회적 비 적용성 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책으로서 출발하였으며 또한 구성주의처럼 정보화시대의 특성(지식의 홍수, 급격한 변화)에 대한 대처방안으로서 제시되었기 때문이다.PBL은 교수자에 의해 제시된 어떤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매우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정하고 이를 공동으로

  •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 경험수업,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 관찰학습,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순환학습, 발생학습 분석
  • 교육과정 개혁운동 이후이다. 이 발상은 교육과정 개혁운동에 참가한 과학자들에 의한 것으로, 과학교육의 입장에서 이 지도법의 이념을 새로운 교육과정에 구체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러한 생각에 심리학적, 교육학적 의의를 부여하고 이론화하여 명명한 사람이 브루너(Bruner)이다.브루너는 발견학습을 학습자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요구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학

  • [학교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처방안
  •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처방안 들어가며.1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⑴ . 학교붕괴의 원인⑵ . 탈학교론의 등장2 . 대안 교육이란.⑴ . 개념.⑵ . 대안교육의 성격⑶ . 대안학교의 유형 및 사례3 . 대안학교의 한계⑴ . 행정. 제도적 한계⑵ . 사회적 인식의 한계.⑶ . 내적인 문제나오며.들어가며.교실풍경-동상이몽-차렷, 차렷~! 차~아~려엇, 차-아려-엇!반장이 차렷을 다섯 번쯤 외친다. 그래도 아직 자기 자리에 돌아가지 않거나 뒤의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그램이냐 아니냐를 결정한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연구의 필요성태권도가 세계적인 무도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한국 태권도는 국제적인 저변확대와 위상에 맞지 않는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다. 그 중 많은 주요한 것은 대중들이 태권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 [교육공학]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그러나 사실 우리 교육 현실에 객관주의적 학습이론은 뿌리 깊게 산재되어 있고, 새로운 학습의 형태에 대해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교사와 학생들도 존재한다. 따라서 객관주의를 전면 부정하기보다는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장점을 적절히 선택하여 현 교육상황에 맞게끔 재구성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구성주의적 수업의 적용방안구성주의교육을 교육현장에 성공적으로 접목하려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공존, 교사가 주체가 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