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 및 학습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인 수업 방법의 퇴조

2. 문제해결 학습의 증가

3. 공학적 협동학습의 활성화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 전통적인 수업 방법의 퇴조

교육의 정보화는 전통적인 수업 방법의 칠판, OHP, 등을 통해 문자 및 정지화상의 보조로 실시되는 일제식, 설명식, 암기식 수업을 컴퓨터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정보의 활용으로 학습자들에게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들은 전통적인 수업 방법이 2000년대의 교육에서도 대표적인 수업 방법으로 지속 될 것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미래의 교육에서 교사들은 일제식, 설명식, 암기식 수업이 더 이상 효율적이지 않음을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통적인 수업 방법은 지금의 실제 교육 환경, 즉 40여명의 학생과 외부와의 소통이 차단 된 환경, 좁은 공간, 제한된 시간, 한 대의 컴퓨터를 제외한 어떤 매체의 도움도 받을 수 없는 환경에서는 다른 어떤 방법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교사들이 처한 환경의 변화는 전통적인 수업의 효율성이 다른 방법에 비해 더 이상 높게 인식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공학에 의해 주도될 것이라고 보고있는데 예를 들어 교실에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노트북형의 컴퓨터가 도입된다면 학교환경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게 할 뿐만 아니라 외부와의 의사소통 가능한 다리를 설치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학습자와 교사의 역할도 변화 시켜 일방적 의사소통에 익숙했던 학생들에게 적합했던 교육방법은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을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교사들은 방법을 바꿀 수밖에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1.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4
2. 백영균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
3. 박성익 외,<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1999
4. 강인애,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문음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교육의 공학이란 교육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각종 시청각 매체를 교육적 필요에 의해서 단편적으로 채택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전 과정을 체제로 보고, 체제의 유기적 적합성에 근거하여 교수매체를 선정, 또한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매체를 선정하는데 초점을 둔 것을 말한다. 2. 교육공학의 발달(1) 초창기 교육공학교육학의 학문적 설립 시기인 17~1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공학은 매체로서의 교육공학이었다. 이 개념은 교육의 효율성을 위한 기기, 기계를 사용하는 즉, 교육의 보조물로써 교육공학을 의미한다. 다음, 1970년대에 발표된 정의에서는 교수-학습의 총체적 과정이나 절차에 대한 언급이 나오기 시작한다. 체제접근으로서의 교육공학의 개념이 시작된 것이다. 이는 교육공학이 교육을 하 나의 체제로 보고 체제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유기적인 관계에 기초하여 수업을 계획, 실행, 평 가하는 체계적인 절차 및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 교육(2) 융통성 있는 교육(3) 열린 교육(4) 평생교육(5) 성인교육(6) 교육공학3. 원격교육의 특성Ⅲ. 원격교육의 발달 41. 원격교육체제의 발전(1)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2) 대중 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3)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원격교유의 발전2. 원격교육의 학습모형 및 교육방법의 변화(1) 우편통신모형(2) 토론(대화)모형(3) 교수자모형(4) 튜터모형(5) 기술확장 모형(6) 교육 가능 거리3. 원격교육기술의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정보화는 멀티미디어교육실 구축, 교원용 PC 보급, 교단 선진화, 학내 전산망 구축, 생활기록부 전산화, 초 ․ 중등학교 종합정보관리시스템 개발 시범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들은 학교 정보화 영역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보화 기자재의 품목, 성능, 주변기기와 시설 및 배치 방식, 교수-학습 모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사용될 수 있다.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육공학의 방향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육성은 정부 차원

  •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목표, 수학(수학과)교육과정 수업환경,학습관,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변화비교, 수학(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방향
  • 교육과정의 수업환경,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학습관,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변화 비교,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성격1.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한다2. 모든 학생들에게 기초․기본 지식을 갖추게 한다3. 학생 중심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5.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