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5 / 2017.04.16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17년 방통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 -교육공학에대한정의, 다섯가지 각 영역의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
- 2017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 교육공학정의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9 교육공학
- 2019년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에대한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교육공학[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공학 공통형과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공학 |
---|---|---|---|---|---|
공통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3. 교육공학의 발달
4. 내가 생각하는 교육공학의 정의
5.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6. 교육공학 주요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
7. 결론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현대의 학문적 경향은 독립적인 성격이 강한 학문조차도 개념적이든 방법론적이든 다른 학문과 상호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타 학문이 어떻게 학문의 경계를 넘어 특정 분야에 접목되는 지에 대한 관심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는 현재의 학문적 구조를 파악하고 방향을 모색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교육공학 역시 과학기술 및 사회의 발전에 따라 타 학문의 이론이나 연구 성과를 활용하여 학문의 영역을 폭넓게 확장하면서 학문적 정체성을 확인하는 간학문적, 다학문적 성격이 강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련된 두 가지의 공학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공위성과 같은 교수매체인 산출물 중심의 ‘하드테크놀로지’ 이고, 다른 하나는 교수?학습이론, 교수형태, 교수설계, 교수체제개발과 같이 교수?학습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과정중심의 ‘소프트테크놀로지’이다.
이렇게 교육공학이 발달되기 까지는 거의 모든 일들이 연구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더 더욱 발전하게 되는 것처럼 계속되는 교육과정과 체계가 있었기에 교육공학도 이만큼 발전하여 지금까지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교육의 발달은 초기에 시각교육으로부터 시작하여 시청각교육, 시청각커뮤니케이션, 교수공학, 교육공학으로 발전하여 왔다.
2.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1963년에 교육공학 분야에 대한 첫 번째의 공식적 정의가 내려진 이래 30년간에 걸쳐 수정되어 왔는데, 새로운 정의는 교육공학 분야의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고 활동영역을 확대하는데 기여했고 이 분야의 성장과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이 분야의 창의적 변화를 위한 촉매역할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시대에 따른 교육공학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1).국민 ICT 활용능력 기준 및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백영균 외 공저(200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시자
김영수 외(2013).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이창찬,『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문음사, 2012.
김영수 등(2015).교육매체 연구의 동향. 한국교육공학회 20주년 기념 연구 논문 발표집.141-176.
한정선(201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1세기 교사를 위한). 교육과학사
김영환,『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2015.
나일주(2012).한국 교육공학의 비판적 고찰. 2012년도 교육공학춘계학술대회 논문집.17-41.
박영태, 하수연(2014).유아교육과 ICT.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공통형 2017년-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교육공학3공통 과제물 레포트
- [2017년 교육공학 공통형]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교육공학3공통 과제물 레포트
- 교육공학 공통)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2019년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 구체적인 예-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