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모형과 적용방안
Ⅲ. 단원 지도 계획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협동학습은 초등학교의 초, 중, 고 학년 뿐 아니라 중,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여러 수업에 다양하게 적용하기 용이하다. 사회구성주의의 학문적 흐름에 따라서 학생들이 동료들과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집단적인 사고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높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써 협동학습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현장에서의 적극적인 활용이 이루어져왔다. 교육 실습 기간 동안에 살펴 본 현장 또한 교과에 상관없이 활발하게 모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리가 배치되어 있었고, 교사 또한 가능한 많은 협동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모둠 활동을 구성하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협동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현장의 적용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협동학습이 단순한 소집단활동에 그치고 있는 한계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엄연한 의미에서 협동학습과 소집단학습은 다른 학습의 형태이다. 협동학습은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학습을 돕는 조력의 형태에 그쳐서는 안 되며, 모든 학생들이 서로 협동하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학습에 도움을 받아 현 수준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구조주의 협동학습 모형에서는, PIES의 협동학습 원리를 내놓으며 진정한 의미에서의 협동학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말한다. 협동학습이 단순히 4~5명의 모둠을 구성하여 한 과제를 완성하는 활동 자체로만 여겨서 여럿이 모여서 활동한 것으로 만족하거나, 활동의 결과만으로 학습을 평가한다면 협동학습의 참된 교육적 가치를 살리기 힘들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많은 긍정적인 요소를 내포한 협동학습으로 어떻게 교수학습 상황에서 적용해 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하여 보았다.
협동학습은 다양한 형태와 수준으로 여러 교과에 활용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방대한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협의하는 과정을 필요로 하게 되는 사회 교과의 단원을 선정하여 협동학습 중 직소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구성하여 보았다.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 이라는 단원은 단순히 학생들에게 세계에 진출한 한국인들이 한 일들을 나열하고, 소개하는 것으로만 그칠 수 있으나 여기에서의 학습 목표는 좀 더 나아가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정의적인 측면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많은 조사 자료를 요구하고, 이를 종합, 정리하여 자랑스러운 한국인의 위상에 대한 뉴스 기사를 작성하는 협동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정의적 목표 달성까지 이를 수 있는 협동학습의 적용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Ⅱ. 모형과 적용방안

1. 선택 수업 모형
협동학습 모형 중 과제분담학습모형(Jigsaw)


1) 협동학습
사회가 변화하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협동학습 방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소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집단의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도와가며 학습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협동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상호작용 활동, 학생들 상호간의 긍정적인 의존관계, 개인의 책임감, 협동기술, 집단과 개인에 대한 보상 체제 등을 중시해야 한다. 협동학습은 과밀학급, 일제식 수업, 학생간의 지나친 경쟁의 문제를 안고 있는 우리의 교육현실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
참고문헌
1) 도서
김민경, 초등교육방법 탐구, 교육과학사,
김수동, 직소(Jigsaw) 학습방법의 탐색 이론과 교육적 적용 ,敎育問題硏究,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정동권외(2002) 󰡔수학과 수행중심 평가󰡕

2) 웹 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디지털 자료실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eid=Y1zRiRgORYpDrHK6SleQGJkG%2Bw5ZbXgR
http://jr.naver.com/
서울교수학습자료센터(www.ssem.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체육교육 수업지도안] 협동학습 모형 -3-2. 표현활동(재미있는 소고춤)
  • 협동학습모형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교수학습 개발센터 참고( http://classroom.kice.re.kr.)1) 개념 및 특성 기존의 전통적인 체육 수업은 교사주도의 수업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수업은 보이지 않는 경쟁을 하며 대다수의 학습자가 수동적 역할 수행, 학생들의 제한적 상호작용 등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협동학습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협동 학습이란 “여러 사람이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

  • 특수교육-협동학습을 통한 영어수업설계
  • 협동학습을 통한 영어수업설계영어연극과 STAD모형 활용특수교육학개론목차1. 협동학습이란?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의의3)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4) 협동학습의 규칙2. 수업설계 1)STAD모형이란?2)ASSURE모형이란?3)영어연극의 교육적 효과3. 중학교 영어교육 목표4. 수업지도안5. 본 수업의 의의협동학습이란?개인주의에 토대를 둔 경쟁학습, 개별학습, 전통적 소집단학습의 단점을 보완하는 데서 출발학습 집단 구성원의 상호 작

  • [초등교육] 협동학습모형적용 교수학습지도안- 6학년 사회과
  • 2003학년도 1학기 인터넷 기반 초등 교과 교육론협동학습 모형 적용교수-학습 지도안- 6학년 사회과-목 차 Ⅰ.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1) 협동학습의 정의(2) 협동학습의 특징(3) 과제중심 협동학습Ⅱ.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 선정 이유Ⅲ. 단원의 개관 및 목표(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Ⅳ. 단원의 지도 계획 및 기본 방향(1) 단원의 지도 계획(2) 단원의 지도 기본 방향Ⅴ. 단원 지도상 유의점Ⅵ.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의 방향(2) 평가의 방

  • 동영상과 협동학습을 활용한 특수교육학생의 사회과 수업 참여방안
  • 동영상과 협동학습을 활용한사회과 수업-특수교육학생의 참여방안< 목차 >Ⅰ.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Ⅱ. 교수-학습 자료로서의 동영상 자료Ⅲ. 협동학습의 정의 및 효과ⅰ) 시뮬레이션 게임ⅱ) 과제분담 학습모형Ⅰ(JigsawⅠ)Ⅳ. 수업지도안Ⅴ. 학생활동지Ⅵ. 참고자료Ⅰ.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사회과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성을 육성하려는 교과이다. 시민성(citizenship)은 사회의 상황과 환경, 사회적 요구에 따라 다르게 규정된다. 개정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 협동학습의 요약과 자신의 적용 방안3) 12강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의 요약과 자신의 적용 방안3.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선정한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민요의 생활화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