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동학습의 기초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필요성
3. 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4. 협동학습의 의의
5.학급 내에서의 협동학습과제설정

Ⅱ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1.협동학습 구조와 그 적용
1)구조의 방법 및 적용
(1) 3단계인터뷰
(2) 텔레폰
(3) 같은점 다른점
(4) 돌아가며 말하기
2.협동학습을 적용한 국어영역교육
1)읽기 -소설교육과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필요성
(2) 팀 성취모형에 따른 수업지도
2)쓰기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
(1) 협동학습이 작문지도에 있어 갖는 교육적 시사점
(2)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의 실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의 기초

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

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양낙지(1990)에 의하면, 협동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이며 협동학습은 개별학습효과와 동료의 학습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학습상황에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라고 하였다. 이동원(1991)은 협동학습이란 먼저 능력이나 성, 인종의 요인들이 이질적인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동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면서 함께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보았다.
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이다’라고 할 수 있다.(번영계,1992)
따라서 교수학습에 있어 협동의 목적은 집다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 작용의 과정을 통하여,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데 있다.

2.협동학습의 필요성 위의 내용은 강원도 횡성 교육청에서 내려받았음(http://www.gwhsed.go.kr/data_bank/6151_협동학습)

1)최근의 학습 심리적 관점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를 수업방법으로 적용하기에 적합하다.
2)경쟁적 개인주의적 관계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관계를 증진시킨다.
3)지식의 증가와 정보화의 도래에 따른 상호협력적인 사회적 기술이 중시된다.
4)열린 교육에서의 소집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협동학습이 필요하다.

3. 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장성욱(2000),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p12-13

1) 동시다발적 상호작용 (simultaneous Interaction)
한마디로 여러 명이 동시에 활동하도록 학습 구조를 구조화
참고문헌
•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 33,34
• 강원도 횡성 교육청 (http://www.gwhsed.go.kr/data_bank/6151_협동학습)
• 장성욱(2000),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p12-13
• 박승배외 5명 공저, 효과적인 교수법 4판, (주)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2000 p370-386
• 전병화(1999),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26-28
• 강전희(2000),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읽기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48-56
• www.naver.com 에서 stad로 검색, 웹문서 두 번째에 위치한 한글파일
http://web.skku.efu/~scaa/wwwboard/data/mrkim01/stad99.hwp
• 문혜경(2000),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지도 방법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1-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의 이론, 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의 방법, 수학과교육 학습지도, 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Ⅰ. 학습지도의 이론1.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2) 포섭이론과 그 유형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2.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1) 학교학습모형의 특성2) 학교학습모형의 변인Ⅱ. 학습지도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 국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수학과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사회과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과학과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재량활동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
  • 국어과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1. 자료 해설 1자료명이야기 노래자료형태노래투입시기도입동기요소관련성모둠별로 읽은 책의 내용으로 노래의 가사를 만들어 부른다. 이때 각 절마다 가사에 어울리는 흉내 내는 말을 넣고 거기에 어울리는 동작을 하며 부른다.1) 자료즉흥적으로 지은 노래 가사2) 활용 방법①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시간을 내어 모둠별로 가사를 만든다.②흉내 내는 말에 어울리는 동작을 정한다.③수업을 시작할 때 모둠별

  • 국어과 교수 방법 연구
  • 교육은 쉽게 정형화되지 않는다. 반면 각 교사들에게는 다양한 언어 수업에 적당한 접근법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반드시 특정 상황에 따라 교사 자신이 선택한 특정 모형 및 기법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아래에선 국어과 수업에서 흔히 쓰이는 ‘직접 교수법’과 ‘협동학습법’, 그리고 최근 대두되고 있는 ‘배움의 공동체 학습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최지현 외 공저, 「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7, 39-40

  •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 현대시 교육방안 연구 - 김광규의 `상행`을 중심으로
  • 학습을 위해서는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재구성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대화중심 교수학습방법은 종래의 직접교수법이나 협동학습과는 다르게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학습의 전문성도 높일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또한 다른 교수학습방법에 비해 특히 현대시 교육에 중점을 맞추어 고안된 교수학습방법인 만큼 다양한 현대시 제재를

  • [국문학교육론연구] LT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창작 시조 교육 방법
  • LT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창작 시조 교육 방법 《목 차》Ⅰ. 여는 말Ⅱ.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조 교육1.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조 교육의 실태2. 교과서 수록 시조 작품 Ⅲ. LT 협동학습 모형의 절차Ⅳ. LT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창작 시조 쓰기 교수 ․ 학습 모형 및 수업안Ⅴ. 맺는 말1. 여는 말시조의 형식은 우리 민족의 사상, 감정, 체험 등을 담기에 가장 알맞은 그릇이라고 할 수 있다. 원용문, 『시조문학원론』, 백산문화사,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