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완전학습 이론
(1) 전통적 수업
(2) 완전학습 이론
2.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 생애 및 업적
(2) Carroll의 이론
3. Bloom의 완전학습모형
(1) 생애 및 업적
(2) Bloom의 완전학습이론
(3)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수업절차)
4. 완전학습의 특징
5. 완전학습의 장점과 단점
6. 완전학습의 평가 및 전망
7. 정리
본문내용
1. 완전학습 이론
(1) 전통적 수업
교사가 가르친 것을 모든 학생들이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몇몇 학생만이 완전히 이해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약간만 이해하거나 거의 이해하지 못할 것이므로 학생들의 평가 결과는 정상 분포를 형성할 것으로 생각한다.
(2) 완전학습 이론
1) 대부분의 학생(90%이상)은 그들이 배우는 것을 완전히 학습할 수 있다.
2) 출발점 : 어떤 조건하에서 그들이 완전히 학습하도록 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 것이 수업의 과제다.
즉, "적정의 수업조건하에서는 거의 모든 학생들이 그들에게 가르쳐지는 바를 충분히 학습해 낼 수 있다"는 가정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다시 말하면 그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이고 극복할 수 없는 신체 또는 능력 면에서 결함을 가진 극소수의 학생을 제외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 개개인에게 알맞은 최상의 수업조건과 적절한 도움이 주어진다면 자신의 학습을 충분히 완성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완전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의 학습 성취도의 분포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학습준비도의 원리IV. 실제에의 적용* 참고문헌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오슈벨(David Ausubel)의 주요 관심사는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가능한 한 의미 있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있었다.그는 각 학습과정은 서로 다른 교육목표 달성에 유효함으로 많은 형태의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탐구학습 절차는 어떤 목표(발견하는 방법의 학습)에는 유용하나, 다른 목표(자료를 완전 학습하는 방법)에는 유용하지 않다. 모든 접
체육이론 및 학습이론체육교과교재2015. 04. 27 (월)ONTENTSCPART1체육교육과 교수이론3PART수업목표 진술 방법교수과정4PART완전학습 & 학습이론5PART체육학습2PART교수이론수업의일반모형PART1체육교육체육교육은신체활동의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는 교육의 분야윌리엄스는 체육을 신체의 교육과 신체운동을 통한 교육이라 정의함.신체생물학적 의미에 의한 신체형성을 꾀하며, 건강증진과 신체의 성장 발당에 도움을 주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