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완전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완전학습 이론
(1) 전통적 수업
(2) 완전학습 이론
2.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 생애 및 업적
(2) Carroll의 이론
3. Bloom의 완전학습모형
(1) 생애 및 업적
(2) Bloom의 완전학습이론
(3)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수업절차)
4. 완전학습의 특징
5. 완전학습의 장점과 단점
6. 완전학습의 평가 및 전망
7. 정리
본문내용
1. 완전학습 이론

(1) 전통적 수업
교사가 가르친 것을 모든 학생들이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몇몇 학생만이 완전히 이해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약간만 이해하거나 거의 이해하지 못할 것이므로 학생들의 평가 결과는 정상 분포를 형성할 것으로 생각한다.

(2) 완전학습 이론
1) 대부분의 학생(90%이상)은 그들이 배우는 것을 완전히 학습할 수 있다.
2) 출발점 : 어떤 조건하에서 그들이 완전히 학습하도록 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 것이 수업의 과제다.
즉, "적정의 수업조건하에서는 거의 모든 학생들이 그들에게 가르쳐지는 바를 충분히 학습해 낼 수 있다"는 가정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다시 말하면 그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이고 극복할 수 없는 신체 또는 능력 면에서 결함을 가진 극소수의 학생을 제외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 개개인에게 알맞은 최상의 수업조건과 적절한 도움이 주어진다면 자신의 학습을 충분히 완성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완전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의 학습 성취도의 분포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략히 개조식으로 정리해서 보기 편함..
  • ggam***
    (2006.04.10 21:20:57)
회원 추천자료
  •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목표,인지적영역,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변인,단계,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교육목표위계분석,방법
  •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정의와 배경,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목표와 인지적영역,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변인과 단계,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교육목표위계분석과 방법 분석Ⅰ. 개요Ⅱ. 블룸 교수학습이론(완전학습이론)의 정의와 배경1. 완전학습의 정의 2. 완전학습의 등장배경 요인 1) 케롯2) 글레이져3) 스키너4) 브루너5) 스키리벤6) 모리슨7) 굿래드3. 완전학습의 등장배경요인 - 5대변인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1. 강화계획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저장방법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4. 망각 제거기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

  • [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문항, 교육평가의 유형별 내용(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분석
  • 교육평가의 문항, 교육평가의 유형별 내용(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분석Ⅰ. 개요Ⅱ. 교육평가의 개념Ⅲ. 교육평가의 특징Ⅳ. 교육평가의 기능Ⅴ. 교육평가의 이론1. 선발적 교육관2. 발달적 교육관1) 발달적 교육관의 기본적 신념2) 발달적 교육관의 배경3. 교수 방법의 중요성4. 선행학습의 중요성5.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6. 수업이론의 체계화1) 글레이져의 교수모형2) 블름의 완전학

  •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
  • 학습준비도의 원리IV. 실제에의 적용* 참고문헌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오슈벨(David Ausubel)의 주요 관심사는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가능한 한 의미 있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있었다.그는 각 학습과정은 서로 다른 교육목표 달성에 유효함으로 많은 형태의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탐구학습 절차는 어떤 목표(발견하는 방법의 학습)에는 유용하나, 다른 목표(자료를 완전 학습하는 방법)에는 유용하지 않다. 모든 접

  • 체육이론 및 학습이론
  • 체육이론 및 학습이론체육교과교재2015. 04. 27 (월)ONTENTSCPART1체육교육과 교수이론3PART수업목표 진술 방법교수과정4PART완전학습 & 학습이론5PART체육학습2PART교수이론수업의일반모형PART1체육교육체육교육은신체활동의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는 교육의 분야윌리엄스는 체육을 신체의 교육과 신체운동을 통한 교육이라 정의함.신체생물학적 의미에 의한 신체형성을 꾀하며, 건강증진과 신체의 성장 발당에 도움을 주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