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을 통해 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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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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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 안에서의 비교육
2. 학교 밖에서의 교육
3. 교육 그 자체를 위한 교육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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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 안에서의 비교육
일리치는 모든 사람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것과 학교 제도의 의무화는 동일하지 않다고 말한다. 모든 사람에게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모든 사람에게 교육적으로 활동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 기회의 균등 혹은 민주화의 개념을 학교 제도 안에서 구현하는 것이라는 등식 속에서만 찾으려 했던 행태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교육네트워크를 통해 한 사람 한 사람의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대안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가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동기는 학교를 통한 제도화된 가치관이 우리의 상상력을 지배하고 있으며, 제도에 익숙해져 학교교육이라는 제도를 이수하여야만 그 사람을 인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즉, 측정 가능한 형태가 돼어야 만 판단할 수 있다는 사회의 현실을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미국의 현실에 기반하여 말한 것이지만, 사실 근대에 들어와 형성된 학교 제도는 거의 측정 가능성에 대한 신화를 가지고 있다. 이를 일리치는 ‘사회의 학교화’ 라고 하고 있는데, 그는 학교의 기능으로 첫째, 사회통제의 기능과 둘째, 자유로운 협력의 주역이라는 기능을 꼽고 있다. 그가 사회학자이기에 탈학교를 통해 학교를 통한 사회화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지만, 이는 거꾸로 말하면 학교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화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근대의 측정 가능성의 신화와 제도화된 가치에 대한 신화가 만들어 낸 미국만의 현실은 아니라는 점이다.
장상호는 교육과 학교태를 구분하여야 함을 말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의 내재율에 따른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그는 학교 안의 비교육으로 학교의 높은 담장의 현실을 보여주며, 학교는 학생들의 자율성이 아닌 사회통제의 기능을 하고 있어 젊은이 수용 기능을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학부모들이 학교에 요구하는 사회적 진출의 유리한 고지를 획득하기 위한 학교교육은 교육의 본질적인 측면보다는 시험성적에 따른 서열화를 부추기고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객관적인 측정화 된 가치에 대해 더욱 매달리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학교의 교육적 기능이 아닌 사회적 기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학교는 정부에 의해 검인정 된 교과서를 통해 정치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학교 덕분에 생계를 유지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 뿐 아니라 산업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제공하는 경제적 기능도 맡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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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2003, 교육과학사
이반 일리히, 『학교 없는 사회』, 2004, 미토
Hennry J. Perkinson, 장상호 역『오류가능성의 교육적 의의』, 1984, 교육과학사
장상호,「교육의 정체혼미와 교육학의 과제」『교육이론』5(1)
장상호, 「또 하나의 교육관」, 이성진 편『한국 교육학의 맥』291~323.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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