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을 통해 본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 안에서의 비교육
2. 학교 밖에서의 교육
3. 교육 그 자체를 위한 교육
본문내용
1. 학교 안에서의 비교육

일리치는 모든 사람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것과 학교 제도의 의무화는 동일하지 않다고 말한다. 모든 사람에게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모든 사람에게 교육적으로 활동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 기회의 균등 혹은 민주화의 개념을 학교 제도 안에서 구현하는 것이라는 등식 속에서만 찾으려 했던 행태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교육네트워크를 통해 한 사람 한 사람의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대안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가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동기는 학교를 통한 제도화된 가치관이 우리의 상상력을 지배하고 있으며, 제도에 익숙해져 학교교육이라는 제도를 이수하여야만 그 사람을 인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즉, 측정 가능한 형태가 돼어야 만 판단할 수 있다는 사회의 현실을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미국의 현실에 기반하여 말한 것이지만, 사실 근대에 들어와 형성된 학교 제도는 거의 측정 가능성에 대한 신화를 가지고 있다. 이를 일리치는 ‘사회의 학교화’ 라고 하고 있는데, 그는 학교의 기능으로 첫째, 사회통제의 기능과 둘째, 자유로운 협력의 주역이라는 기능을 꼽고 있다. 그가 사회학자이기에 탈학교를 통해 학교를 통한 사회화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지만, 이는 거꾸로 말하면 학교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화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근대의 측정 가능성의 신화와 제도화된 가치에 대한 신화가 만들어 낸 미국만의 현실은 아니라는 점이다.
장상호는 교육과 학교태를 구분하여야 함을 말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의 내재율에 따른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그는 학교 안의 비교육으로 학교의 높은 담장의 현실을 보여주며, 학교는 학생들의 자율성이 아닌 사회통제의 기능을 하고 있어 젊은이 수용 기능을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학부모들이 학교에 요구하는 사회적 진출의 유리한 고지를 획득하기 위한 학교교육은 교육의 본질적인 측면보다는 시험성적에 따른 서열화를 부추기고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객관적인 측정화 된 가치에 대해 더욱 매달리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학교의 교육적 기능이 아닌 사회적 기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학교는 정부에 의해 검인정 된 교과서를 통해 정치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학교 덕분에 생계를 유지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 뿐 아니라 산업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제공하는 경제적 기능도 맡고 있다.
참고문헌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2003, 교육과학사
이반 일리히, 『학교 없는 사회』, 2004, 미토
Hennry J. Perkinson, 장상호 역『오류가능성의 교육적 의의』, 1984, 교육과학사
장상호,「교육의 정체혼미와 교육학의 과제」『교육이론』5(1)
장상호, 「또 하나의 교육관」, 이성진 편『한국 교육학의 맥』291~323. 나남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1]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2)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본주의④ 사회적 변화와 흐름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설명2. ➀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➁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1) 교육과정 운영의 개념2) 교육과정의 운영과 실천을 위한 교사의 역할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 초등 교사로서의 삶
  • 학교생활을 습득해 갈 수 밖에 없는 초임교사의 삶이 너무 애처롭게 느껴졌다. 초임교사는 공문을 작성하는 것, 학급교육과정, 학급경영록, 수행평가 계획, 기안하는 법, 공문 발송하는 법, 공문 보관하는 법 등 대부분의 일들을 직접 해 보고 잘못된 부분을 지적 받아 수정하는 방식으로 알아가게 된다. 교육대학교에서의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임용 전 연수를 통해 교육을 받은 교사가 자신이 받은 교육이 학교생활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 노장사상과 교육
  • 본다면 교과부에서 정한 교육과정 밖으로 학생들은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학생들로 하여금 항상 정해진 것을 따르게 하는 것이 교육의 능사가 아닐 수 있으며 완벽한 효과를 기대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그동안 행해져왔던 것과는 반대로, 자연스럽게 학습을 수행하게 만드는 것에 눈길을 돌려볼 필요가 있다. 본 소논문은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무위자연’을 기본 사상으로 삼은 노장사상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이에 맞는 학교교육은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통해 도덕적 인격은 덕으로 구성되며, 따라서 선한 삶을 지향하는 인격인을 기리는 도덕교육은 덕교육을 본질로 해야 함을 제시한 바 있다. David Carr, Educating the Virtues (London: Routledge, 1991), pp. 42-60 임정묵(2002) 재인용. pp.1덕성의 중요성은 현행의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제 7차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도덕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함양해야 할 주요 가치와 덕목들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총 20개의 가치․덕목들을 설

  • [교육학] 학생인권에 대한 고찰
  • 밖에 없었으나 그들의 인권에 대한 재고가 이루어지면서 문제의 심각성이 인식되고 학생들의 인권향상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우리의 학생들은 교육정책, 교육행정, 학교운영, 교육과정의 모든 면에서 인권의 주체로 대우받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인권 침해를 정당화하는 논리로 ‘교육’이 사용되고 있다. ‘교육적 목적’이라는 이름 하에 ‘인권’은 무시당하고 있는 것이다. 하승수, 「NEIS를 계기로 본 학생인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