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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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원봉사론
(교육,청소년, 유아교육 4학년)
1.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1.서론
자원봉사활동이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 국가 및 인류 사회를 위해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이다. 즉, 자원봉사는 ” 스스로 대가없이 공익을 위해 활동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자원봉사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 바로 자발성이다. 자원봉사는 말그대로 타인의 강요가 아닌 스스로의 자유의지에 의해 이루어져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명령에 의한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라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함에 있어서 대가를 바라거나 대가가 주어진다면 이는 자원봉사의 원칙을 벗어나는 것이다. 이처럼 오늘날 자원봉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그리고 인간은 사회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며 서로 교류하고, 무언가를 성취하여 인정을 받아가면서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자 하는 자원봉사에 대한 본능적 욕구인 사회적 속성을 누구나 지니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회적 속성은 한국은 물론이고 다른 나라에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하고, 오늘날,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보겠다.
Ⅱ. 본 론
2-1. 자원봉사활동의 개요
자원봉사는 개인의 선의에 의해 자발적으로 이웃을 돕는 인간에 대한 작은 관심에서부터 출발했으며, 자원봉사의 용어는 자유의지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에서부터 유래해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은 국가에 따라, 사회에 따라, 학자에 따라, 활동분야에 따라 다양한 의견 차이가 있다. 자원봉사는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인 자원을 포함한 직접적인 자원이나 능력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타인과 사회를 위해 계획적으로 어떤 보상을 요구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처럼, 자원봉사는 오늘날 민주복지사회의 한 성원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함과 사회발전을 위하여 함께 참여하는 자발적이고 주체적이고 또 서로가 존엄성을 갖는 평등한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상부상조적 연대정신을 발휘하는 활동이다. 한국사회복지 총감에 따르면 자원봉사란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일하는 집단이나 기관의 책임 일부를 맡게되는 사람으로 노력의 대가를 지불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봉사하는 사람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2-2.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
오늘날 자원봉사활동의 영역에서 가장 크게 변화 되었다고 생각한 부분은 날이 갈수록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즉, 자원봉사활동은 어느 한 영역에 특정되지 않고 보다 넒은 범위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로 볼 수 있다. 기존 과거에는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은 주로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소외층이었으며, 영역 역시 소외층에 한정될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사회복지활동범위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각 국가에서 재해를 입었을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재난구호를 하거나 범죄를 예방하는 등 지역사회에서 활동을 활발히 하기도 한다. 뿐 만 아니라 교통, 환경, 보건, 의료, 문화예술, 스포츠 더 나아가 레크리에이션의 영역까지 자원봉사활동이 영향을 미쳐 국제적인 구호활동을 하는 등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즉, 국내를 넘어서 해외까지 자원봉사자의 활동무대가 크게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3.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일본의 자원봉사활동 사례: ‘고베 대지진 사건’,‘ 한신아와지 대지진(헤세지역)’
1995년 일본에서는 사망자가 무려 5,500명이 넘는 ‘고베 대지진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후로 매해 고통을 겪고 있는 국민들을 위하여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기도 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자원봉사활동’이다. ‘고베 대지진 사건’을 계기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국민들은 더더욱 지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대하여 사회적 합의가 계속되면서 자원봉사활동의 부흥기라는 새로운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이다.
일본 자원봉사활동의 발전과정
일본에서 자원봉사활동은 1959년 제일 처음 복지협의회 내에 자원봉사연구회가 조직되면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선의 은행’으로 불리다가 이후 자원봉사센터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1973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정부에서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비를 지급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하여 상담을 한다거나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을 하기도 하고, 국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봉사 프로그램을 연구하기도 한다. 혹은 직접적으로 현장에서 활동하면서 지역민들을 돕는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센터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주체는 공공기관, 사회복지협의회, 민간육성기관, 시설단체 이렇게 네 곳으로 나누어 진다. 이 중에서도 앞에 설명한 바와 같이 사회복지협의회를 중심으로 한 자원봉사센터가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1917년에 방면위원제도가 조직되면서 ‘민생위원’이 처음으로 선발되었으며, 1948년 민생위원법이 제정되면서 각각의 지역에서 뻗어나가 전국적인 조직으로 확대되었다. ‘민생위원’이란 이름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단순하게 보자면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는 지역주민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지역주민들 중에서 가장 모범이 되는 사람을 추천하고 투표로 선정하여 ‘민생위원’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때 민생위원 후보자는 한 지역에 오랫동안 거주한 토착민이여야 한다. 민생위원은 단순히 자원봉사를 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결정자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무소나 시구청과 밀접한 유대관계를 맺으면서 생활보호대상자들을 선정할 때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복지법의 아동위원으로 위축되어 있어서 각종 아동 및 청소년 문제에도 참여하고 있다. 각 현의 사회복지심의위원회의 추천으로 후생대신이 위촉하며, 임기는 3년이며 연임이 가능하고 매달 일정액의 수당도 지급된다고 한다.
한편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봉사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본청년봉사협회’는 일본 교육부가 승인한 전국 단위의 자원봉사단체로 청소년들 특히 중고대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1967년도에 설립되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각종 교재, 슬라이드, 영화를 제작하여 보급대여하고 있으며 10대 자원봉사자 활동문화제 및 기타 자원봉사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뉴스레터를 발간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매년 아시아 지역의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자들을 초청하여 실시하는 연수에는 우리나라의 관련 사회복지 업무 종사자들도 매번 참여하고 있다. 일본청년봉사협회의 가장 대표적인 활동은 1994년부터 시작된 “자원봉사 365아시아 교류프로그램(V365 Asian Exchange Program)”으로 아시아의 다양한 국가에서 온 자원봉사자들이 1년 동안 일본의 양로원이나 장애인을 위한 복지시설 등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매년 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가쓰분”이라는 일본 청소년자원봉사축제를 개최하여 이 축제에 참가한 학생들의 자원봉사 체험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문제점의 원인과 해결방안 등을 분석하는 활동을 지원하기도 한다.
2-3.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일본은 우리나라와 달리 봉사활동, 국가봉사단 같은 프로그램을 학교교육과정에는 도입하지는 않았으나, 최근 학교교육과정에 봉사활동을 포함시키는 제도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에는 청소년 한하여 전국에 “체험, 볼런티어활동지원센터를 지정하고 있으며, 봉사협회에서는 봉사자에 대하여 보상을 제공하기 한다. 이 보상은 물질적인 보상이 아닌 봉사활동을 하면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보상으로 가능한 한 보험 혜택으로 그 보상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무분별하게 보상을 제공하기 보다는 봉사활동을 하는 행위 그 자체에 대하여 인정해주고 표창을 주는 등의 보상을 통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자원봉사화동을 제도화하는 것에 힘쓰기 보다는 의식적인 부분이 더 중요하며 문화육성이 더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의무화하였으며 정부의 지원으로 봉사단 프로그램이 다수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보다 개선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국가봉사단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 참고도서 및 논문자료
- 자원봉사론, 류기형ㆍ남미애 외 4명(2018), 양서원
- 자원봉사론, 정길영(2017), 동문사
- 자원봉사 관리론(자원봉사문화 정착을 위한), 류기형(2016), 공동체
주요 외국의 청소년 자원봉사, 김정배 저, 한국청소년개발원(1997)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방안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애(2007)
* 뉴스보도자료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칼럼] 일본, 헤세(平成) 30년 간 걸어온 길, 재해와 자원봉사활동, 오무철 칼럼니스트 (2019.01.28.)
* 참고 사이트
- 한국사회 복지협의회 (http://www.welfare.net)
- 한국갤럽 (http://www.gallu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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