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장사상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장사상 이론
1) 노자
2) 장자
3) 교육관
2. 노장사상과 학교교육
1) 서머힐 학교
2) 자유학교 물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대를 불문하고 과거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은 언제나 교육에 관심을 가져왔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지만 그 중에서도 교육제도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띈다. 특히나 요즘은 대입 수능 제도, 교육과정 등이 다양하게 바뀌고 있다. 수학능력시험의 경우 몇 년 마다 주기적으로 시험 유형과 방식 등이 변화되어 왔다. 2014년부터는 또 새로운 방식의 수능 제도가 도입된다고 한다. 교육과정은 2년 주기로 바뀌는 것으로 개정되었다. 7차 교육과정 이후로 07 개정, 09개정이 나왔고 지금은 11개정의 시행을 앞두고 있다.
교육 제도에 있어서 이러한 변화는 장·단점을 모두 야기할 것이라고 본다. 새로운 시도는 분명 발전을 이루기도 하겠지만 너무 빈번한 변화는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나 교육적 효과의 측면에서 이러한 변화와 노력이 과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는 깊게 숙고해봐야 할 문제이다. 어떤 방향으로 변화가 이루어지건 간에, 이런 변화는 학생들에게 무언가를 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구’의 작용이 모든 공교육의 기저에 깔려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항상 정해진 무언가에 따라 행동하고 수행한다. 좁게 본다면 짜인 시간표, 정해진 과목 등에 따라 학습을 해야 하고, 넓게 본다면 교과부에서 정한 교육과정 밖으로 학생들은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학생들로 하여금 항상 정해진 것을 따르게 하는 것이 교육의 능사가 아닐 수 있으며 완벽한 효과를 기대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그동안 행해져왔던 것과는 반대로, 자연스럽게 학습을 수행하게 만드는 것에 눈길을 돌려볼 필요가 있다. 본 소논문은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무위자연’을 기본 사상으로 삼은 노장사상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이에 맞는 학교교육은 어떻게 발현될 수 있는지를 실제 학교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제 학교의 사례를 찾아보니 공교육 내에 있는 학교에서는 노장 사상에 부합하는 학교를 발견하기 어려워 대안학교의 사례를 알아보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1900년대 초에 일찍이 시작되었던 외국 학교의 사례도 탐구해 보았다. 노장사상은 동양의 사상이지만 외국 학교의 사례가 노장사상에 매우 적합하게 들어맞는 것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강성화(1992). A. S. Neill의 교육사상.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준. 「영동 자유학교 '물꼬' 겨울 계절학교 운영」. 『뉴시스』2011. 11. 29.
김귀성(2007). 교육문제연구. 「도교적 전통에서의 인성교육」. 제 29집.
김은산(1975). A. S. 니일의 연구: 그의 사상과 서머힐 학교의 교육사적 의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산(1997). 시험도 숙제도 없는 자율학교 서머힐. 서울: 서원.
대빈호(1999). 노자철학연구. 서울: 청계.
신창호, 이유정(2012). 노자 도덕경에 나타난 성인(聖人)의 인격교화론.
왕꾸어똥(2002). 신주리 역. 장자평전. 미다스북스.
이경민(2000). A. S. Neill 교육철학의 현대적 의의.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애(2006). A. S. Neill 교육사상의 실천적 의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물과 사상사 편집부(2000). 자유학교 물꼬. 인물과 사상사. 2000년 2월호.
최진석(2001). 노자의 목소리로 듣는 도덕경. 서울: 소나무
황금중(2005). 미래교육연구. 「노자의 교육론과 그 사상적 의미」. 제 18권 1호.
서머힐 학교 홈페이지 http://www.summerhillschool.co.uk
자유학교 물꼬 홈페이지 http://www.freeschool.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함석헌의 씨알사상에 대한 교육적 접근
- 이성선 시론 이성선인물에관하여 이성선 정신주의시 이성선시세계 이성선시론
- [일본시민][일본시민 윤리관형성][일본시민 자발성][일본시민과 시민단결][일본시민과 공민교육][시민단결][공민교육]일본시민의 윤리관형성, 일본시민의 자발성, 일본시민과 시민단결, 일본시민과 공민교육 분석
- [동양][동양환경관][동양우주관][동양시공개념][동양유가]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과 동양우주관, 동양과 동양시공개념, 동양과 동양유가, 동양과 동양사상(동양철학), 동양과 동양도서관, 동양과 동양무도 분석
- 도가사상의 현대적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