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 유치원의 사회도덕적 분위기 관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관찰 방법
2. 교사 -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협상/공유전략 수준분석
3. 교실의 놀이유형에 따른 사회도덕적 분위기와의 관계성
- 본문내용
-
◎ 관찰 시 특이 사항
▷ 개인사정으로 인해 보조교사 1인이 5월 10일 하루동안 불참하였다.
▷ 관찰 첫날은 비가 와서 중간 모임이 길어진 관계로 바깥놀이는 생략되었다.
둘째날은 전날 우천으로 인해 바깥놀이를 못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유아들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귀가 지도 모임시간에는 4월 본 실습 기간 중 마무리하지 못한 실습 교생의 활동으로 인해 주교 사의 행동이나 상호작용이 적어 이 부분은 생략하기로 한다.
▷ 4주 동안 ‘동물’을 주제로 확장된 동물원 놀이 활동의 마무리 단계로 초대를 위한 동물원 구성 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 관찰 내용 기록 및 표기의 참고 사항
▷ 관찰대상인 주교사는 교사, 두 명의 교생은 각각 교생은 교1, 교2, 보조교사는 보조로 표기한다.
▷ 또한 유아의 경우 실명으로 표기한다.
▷ 협상전략은 협상으로, 공유경험은 공유로, 각 수준은 수준이라는 단어를 생략하고 숫자로만 표기 한다.
▷ [ ]는 관찰자의 의견을 기록할 때 사용했다.
▷ ( )는 관찰 대상의 행동을 묘사할 때 사용했다.
2. 교사 -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협상/공유전략 수준분석
◎ 유아교실 수업관찰 후 교사-아동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협상/공유전략의 수준분석은 협상전력과 공 유경험(88개 수준)에 대해 Selmen이 개념화한 대인관계 이해의 4수준(0-3수준)에 따라 교사와 어 린이의 상호관계를 세밀하게 분류해 보았다. 분석한 결과는 [부록]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부록 1] 5월 10일(월) 분석
- [부록 2] 5월 11일(화) 분석
3. 교실의 놀이유형에 따른 사회도덕적 분위기와의 관계성
◎ 진행중인 생활주제 : 동물(학기초부터 유아들이 동물에 관심을 보여 4월초에 동물원 견학을 다녀온 뒤 약 한달여에 걸쳐 동물원을 구성하여 놀이하고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