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 유치원의 사회도덕적 분위기 관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관찰 방법
2. 교사 -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협상/공유전략 수준분석
3. 교실의 놀이유형에 따른 사회도덕적 분위기와의 관계성
본문내용
◎ 관찰 시 특이 사항
▷ 개인사정으로 인해 보조교사 1인이 5월 10일 하루동안 불참하였다.
▷ 관찰 첫날은 비가 와서 중간 모임이 길어진 관계로 바깥놀이는 생략되었다.
둘째날은 전날 우천으로 인해 바깥놀이를 못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유아들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귀가 지도 모임시간에는 4월 본 실습 기간 중 마무리하지 못한 실습 교생의 활동으로 인해 주교 사의 행동이나 상호작용이 적어 이 부분은 생략하기로 한다.
▷ 4주 동안 ‘동물’을 주제로 확장된 동물원 놀이 활동의 마무리 단계로 초대를 위한 동물원 구성 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 관찰 내용 기록 및 표기의 참고 사항
▷ 관찰대상인 주교사는 교사, 두 명의 교생은 각각 교생은 교1, 교2, 보조교사는 보조로 표기한다.
▷ 또한 유아의 경우 실명으로 표기한다.
▷ 협상전략은 협상으로, 공유경험은 공유로, 각 수준은 수준이라는 단어를 생략하고 숫자로만 표기 한다.
▷ [ ]는 관찰자의 의견을 기록할 때 사용했다.
▷ ( )는 관찰 대상의 행동을 묘사할 때 사용했다.

2. 교사 -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협상/공유전략 수준분석

◎ 유아교실 수업관찰 후 교사-아동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협상/공유전략의 수준분석은 협상전력과 공 유경험(88개 수준)에 대해 Selmen이 개념화한 대인관계 이해의 4수준(0-3수준)에 따라 교사와 어 린이의 상호관계를 세밀하게 분류해 보았다. 분석한 결과는 [부록]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부록 1] 5월 10일(월) 분석
- [부록 2] 5월 11일(화) 분석

3. 교실의 놀이유형에 따른 사회도덕적 분위기와의 관계성

◎ 진행중인 생활주제 : 동물(학기초부터 유아들이 동물에 관심을 보여 4월초에 동물원 견학을 다녀온 뒤 약 한달여에 걸쳐 동물원을 구성하여 놀이하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 프로그램 레포트
  •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여 영유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하도록 하는 것이다.(3)주제통합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특성①발달에 적합한 단계별 접근②주제통합적 접근③산책하기④부모협동 프로그램292)생태 프로그램영유아들의 연력과 발달수준에 적합한 환경을 마련해주고,영유아들이 자발적,능동적으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분위기와 경험을 제공하여 지적,도덕적 자율성과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도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0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0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00Ⅰ. 서 론21세기는 물질만능주의, 나만 잘되면 그만이라는 이기적 생각으로 도덕적 가치가 흔들이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옳은 도덕적 가치를 바로 세우며 지도하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유치원에는 유아에게 필요한 청결, 질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학습 환경의 구성과 유지② 유아의 신체적, 지적 능력 향상③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의 지원④ 가족과의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⑤ 이용자의 욕구에 민감한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⑥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유지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이 하루 일과 중 수행해야 하는 업무를 시간대별로 간단히 나열 해보면 아침에는 등원지도, 오전에는 실내ㆍ외 교육활동 지도, 간식 준비 및 지도, 점심 준비와 지도, 양치지도, 낮잠 자기 지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사회적 발달과 신체적 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기관이었다. 우리 나라의 유아원은 1991년에 공포된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교육 기능을 담당할 유치원이나 탁아 기능을 담당할 ‘어린이집’으로 환원하도록 권장되고 있다. 유아원은 보통 유치원 입학 전의 3,4세의 아동이 1주일에 5일정도, 하루에 2-3시간 교육을 받는 기관이다. 인지적인 촉진을 강조하는 유치원과는 달리 유아의 신체발달과 사회․정서발달에 보다 초점을 둔다.(2) 유치원유치원은 1837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
  • 운영관리, 박지사원중연(2003)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교육인적자원부(2002) 영유아 교육과 보육 발전방안박정문(2001) 아동복지와 보육사업 이해, 보육사이순형 외 공저(2006) 보육학개론, 학지사 이소희 외 6명(1999)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교육인적자원부(2002) 영유아 교육과 보육 발전방안양옥승(2000)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김정자(1993) 현행영유아보육법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한국여성개발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