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찰의 정의와 관찰법
1) 관찰의 정의
2) 관찰법 (observation)
2. 관찰의 목적과 의의
1) 환경학적인 목적
2) 규준발견적인 목적
3) 이론적으로 체계화 하려는 목적
4) 개체 기술적인 목적
3. 관찰의 종류
1) 자연적 관찰과 통제된 관찰
2) 참여 관찰과 비 참여 관찰
4. 관찰의 일반적 절차
①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행동표집)
② 언제, 어디서 관찰할 것인가? (관찰장면 선정)
③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관찰기록)
5.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
1) 체크리스트법
2) 일화기록법
3) 시간표집법
4) 사건표집법
5) 표본기록법
6) 평정척도법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는 물질만능주의, 나만 잘되면 그만이라는 이기적 생각으로 도덕적 가치가 흔들이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옳은 도덕적 가치를 바로 세우며 지도하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유치원에는 유아에게 필요한 청결, 질서, 예절, 절제라는 기본생활을 습관화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소양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는 어린이들이 건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항상 관찰을 통해 유아들에게 관심을 가져 줘야 할 것이다.
인간은 항상 관찰을 평상시에 생활화 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살피는 동시에 아동의 잘못된 것을 시정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유아의 학습상태의 관찰은 교사의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이다. 학습상태 잘 관찰하여 그들이 수업을 잘하면 학습에 능률이 올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여 장차 수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상태를 관찰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관찰에 의해 아동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려고 하므로 정확한 관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치밀한 사전 계획과 훈련이 요구된다. 이와 같이 관찰은 공식화된 목적을 지니고 있고 조직적으로 계획되며 관찰 결과는 체계적으로 기록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바탕으로 검토된다. 관찰자는 체계적 관찰에서의 오류를 극복하기 위하여 과제에 조직적으로 접근하고 전문화된 기술과 장비로 무장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관찰을 통해 유아에대한이해및교육적처치에도움을줄수있는관찰방법및활용성을모색할수있다. 객관적인 관찰을 이루기 위해서는 관찰이 무엇이며, 어떻게 관찰해야 하며, 관찰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등을 알아야 하며 관찰연구사례를 들고 연구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2. 김병선 외 2명,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1998.
3. 김지은 외 공저(2006), 유아관찰과 평가, 양서원
4. 성태제, 최신 교육학 개론, 학지사, 2007.
5. 양옥승,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1997.
6.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제3판), 양서원(박철용), 2004.
7.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0Ⅰ. 서 론인간은 항상 관찰을 평상시에 생활화 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살피는 동시에 아동의 잘못된 것을 시정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유아의 학습상태의 관찰은 교사의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이다. 학습상태 잘 관찰하여 그들이 수업을 잘하면

  • 특수교육학개론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k
  • 지적 능력의 저하는 학습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올바른 학습이 되지 못하고 항상 성적 최하위자로서 학교에서도 인간대접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4B형)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한다.Ⅱ. 본 론1.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1) 자폐성장애의 개념자폐의 정도와 예후가 매우 다양함을 강조하여 과거 사용되던 자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지지자로서의 역할9)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2) 교수-학습방법1) 질문 사용법2) 질문의 언어학적 구조3) 심리학적 기능4) 질문의 인식 적 기능5) 질문의 효율화6) 탐구 - 발견학습7) 문제해결 학습방법8) 구성학습방법9) 협동학습5. 통합교육에서의 유아교육평가(1) 평가의 의의(2) 평가의 목적과 역할(3) 평가의 방법l) 평가의 계획2) 평가의 유형(가) 사실적 평가(나) 표준화 검사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

  • 교육공학3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흥미로웠던 선정하고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핵심내용을 요약정리하시오00
  • 교육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컴퓨터 는 유아교육에 있어 필수가 되고 있다. 컴퓨터는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고 도화지, 크레용과 같은 유아교육의 또 다른 자료일 뿐이다. 문제는 자료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는 것이다. 책과 크레용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자료들 중의 하나이지만, 우리가 너무 일찍 읽도록 강요하거나 색칠을 하도록 한다면, ‘잘못된 교육’이 되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논의되어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002)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가 적극적으로 이야기 나누기나 토의활동을 준비할 것을 제안하면서, 계획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하기, 환경과 놀이 에피소드 재구성하기, 회상하기의 네 가지 단계를 제시하였다. 이은화(1998)도 1단계 계획하기에서 사회극놀이 주제를 유아들에게 소개하고, 2단계 활동하기에서 계획하기를 통해 공통으로 형성된 관점과 역할에 따라 극놀이 활동을 하며, 3단계 평가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