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항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1.항존주의란?
2.항존주의의 여러가지 배경
3.항존주의의 주요인물들과 그의 이론들
4.항존주의교육이 우리에게 준 영향
5.<보너스> 항존주의 기출문제
- 본문내용
-
1.항존주의란?
(1)항존주의의 어원
항존주의(perennialism)는 라틴어의 ‘페르(per)’에서 나온 불변,영원,항존의 의미를 지닌 진리의 절대성과 불변성, 그리고 영원성을 믿는 신념을 말한다.
(2)항존주의의 의미
‘항존’(perennial)이란 용어는 ‘영구적인 것’을 뜻하는 것으로 그 핵심적인 신념은, 모든 개체는 사라지고 변해도 이 모든 개체에 공통되는 패턴이나 형상은 시대를 초월해서 반복된다는 것이다.
[perennial] 1.사철을 통한,연중 끊이지 않는
2.장기간[여러 해]계속하는; 영구한
3.(식물)다년생의;1년이상 사는
n. 다년생의 식물, 다년초; (여러해) 계속되는 것: 재발하는 것
-항존주의 교육의 의미
위의 항존이란 뜻과 같이 절대적 변하지 않는 영원한 가치 및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대표적인 근대 학자로는 허친스(hutchins), 아들러(Mortimer J.Adler), 막 반 도랜(Mark Van Doren), 그리고 카톨릭의 종교적인 입장을 지닌 마리땡(Jacques Maritain), 개신교의 커닝험(William F. Cunningham), 멕구켄(William John McGucken), 뉴만(Cardinal John H. Newman) 등이 있다.
2.항존주의의 여러 가지 배경
(1) 항존주의파의 등장 배경 및 시대적 배경
실용주의의 교육사상이 기본이 되는 진보주의의 교육이 자유 진영인 미국에서 나타났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미국 교육계를 독주하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반발로 본질주의 교육이 나타난다. 진보주의 교육이 지나치게 아동중심으로 흐르고 사회적 전통과 사회적 관여를 등한시 하게 되자 이를 비판하기 위해서 본질주의가 나왔다. 하지만 이 본질주의도 진보주의에 대해 장점은 인정하고, 한편으로 단점을 지적하는 정도로 그치자 1930년대 후반 시카고 대학 총장 허친스를 중심으로 진보주의에 대해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항존주의 또는 항존주의파가 생겨나게 되었다.
항존주의는 날로 쇠퇴하여 몰락의 길을 걷고 있는 현대 문명의 불신에 그 기점을 두고 있다. 항존주의자들에 의하면, 인류가 쌓아놓은 현대의 거대한 물질문명은 병들어서 현대의 많은 사상가와 문명철학자 문화비평가들이 말하고 있듯이, 꺾어다 놓은 꽃과 같아, 잠깐 동안은 아름다울지 모르나 며칠 못 가서 시들 듯이 현대 문명도 조
- 참고문헌
-
김종서 <최신교육학 개론> 1993.7 출간 (교육과학사)
조용태 <교육 철학의 탐구> 2002.8 출간 (문음사)
조영일 <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기초> 2000.8 출간 (형설출판사)
박진규, 주영흠, 남현은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2002.2출간 (학지사)
http://www.aiunivers.com/lecture/edu.hwp
http://knouedu1.com.ne.kr/11/04e00.hwp
http://www.gnedu.net/php-bin/board/data/t_education
http://knouedu1.com.ne.kr/11/04e00.hwp
http://cafe.daum.net/pyjfriends
http://211.185.219.3/phk/edu2.hw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