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항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항존주의 개념

Ⅱ. 항존주의의 역사

1. 시대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항존주의 흐름과 발전진영

Ⅲ. 항존주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원리 (넬러 G.F.Kneller)
3. 교육이론
4. 교육방법

Ⅳ. 비교분석

1. 진보주의 vs 항존주의
2. 본질주의 vs 항존주의

Ⅴ. 대표적 사상가 및 이론

1. 허친스(Hutchins, Robert Maynard)
2. 마리땡(Maritain, Jacques)
3. 그 외

Ⅵ. 의의 및 비판

1. 의의
2. 비판

Ⅶ. 맺음말

Ⅷ.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의 및 실존주의의 다섯 가지 철학적 태도는 학교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고 또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폭 넓은 사고의 범위를 대표한다.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이들 다섯 가지 가운데 어떠한 철학 태도를 갖느냐에 따라 그들은 각기 다른 유형의 교육과정을 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에 관안 일원적 철학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철학의 혼란 가치관의 혼란 시기이므로 일원적 철학의 설정이란 상상키 어렵다. 그렇지만, 이러한 가치와 사상의 혼란 속에서도 명확한 이념을 확립해야 하고 아울러 어떠한 인간관을 정립해야 하느냐, 어떤 사회체제가 옳을 것이냐, 어떻게 훌륭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느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결국, 어떠한 철학적 태도를 가지고 교육내용과의 관련을 맺어나가야 할 것이다.어느 특정한 교육철학적 태도만을 글자 그대로 고수하고 따르는 학교나 개인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여러 가지 태도를 절충적으로 통합하여 하나의 철학적 태도를 형성함이 보편적이 경향이다.

1. 항존주의 개념

‘항존‘이라는 용어는 일년을 통해 계절마다 계속 피어나는 어떤 종류의 꽃에서 유래되었다.
이 것은 영원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항존 이라는 단어가 암시하듯이 영원, 불변이라는 변화의 원리를 강조하고 주장한 교육철학이 ‘항존주의’ 이다. 항존주의라는 말은 교육의 중요한 원리는 변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재생하는 것이라는 주장에서 나온 말로, 교육목적이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뜻에서 영원주의(Perennialism)라고도 불려진다. 17세기 철학자 라이프니쯔(G.W.Leibniz)에 의해서 항존철학이라고 불리워진 이후 이 말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어 왔다.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교육사조로서, 현대 교육의 과학지상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 현실주의, 사회밀착주의, 활동숭배주의 등을 배격하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의 세계로 돌아가자는 주장을 폈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와 그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 그리고
참고문헌
*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 백선출판사 / 노진호, 장찬익
* 현대 교육학 개론 / 교육과학사 / 장대운
*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 지선사 / 박진규, 주영흠, 남현우
* 신 교육학개론 / 학이당 / 최태식
* 교육사상사 / 학지사 / 신득렬

* http://my.dreamwiz.com/garam87/ab-2.htm
* http://mylovjo.com.ne.kr/think/pra.htm
* http://march.kwedu.net/mm/mm-15.thm
* http://members.tripod.lycos.co.kr/bluedust/re.htm
* http://my.natian.com/-odhwan/k8.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82sa1***
    (2010.07.26 00:36:32)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항존주의와 실용주의
  • 항존주의의 대표적인 세 명의 학자는?허친스, 아들러, 마르땡*4. 다음 중 실증주의 교육의 특징이 아닌 것은? 듀이는 삶과 유리되어 있지 않은 도덕교육을 강조했다. 사회는 계속적으로 변화한다고 생각했으며 절대 진리보다는 역동적 진리를 강조했다.교육과정에서는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문제를 해결할 때 교사는 기존의 진리 중에서 유용한 것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실증주의를 주창한 학자는 피어스이다.*5. 괄호 안에

  • [교육학] 항존주의
  • 항존주의(Perennialism)1. 배경과 발전과정항존주의의 철학적 배경은 고전적 실재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대의 영구적, 항구적, 근본적인 것의 추구에 관심을 기울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사상적 뿌리를 두고 있다. 따라서 항존주의자 들은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동의하여, 학교를 인간의 지능을 배양시키기 위한 제도로 본다.세계사의 전환을 초래하게 한 현대 미국 교육사상의 배경은 과학의 발달이었다. 즉 관념

  •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가) 진보주의나) 본질주의다) 항존주의라) 재건주의2. 현대 독일의 교육철학가) 정신과학적 교육학나) 경험적 교육학다) 비판적 교육학 라) 실천과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 철학의 관점가) 실존주의의 교육철학나)분석학적 교육철학다)교육인간학(철학적 인간학)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4.현대 서구 교육 철학과 한국 교육철학가)미국 교육학의 도입나)독일 교육철학

  • [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 항존주의1. 항존주의의 의미 본질주의가 진보주의를 철저히 비판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으로 나타남.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고대 플라톤의 관념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 그리고 중세의 토머스 아퀴나스의 토미즘에 그 원천을 둔 사상으로, 고대 중세의 절대가치인 불변하는 진, 선, 미의 제1원리를 발견하는데 관심을 가짐. 허친스는 오늘날의 문명은 물질지상주의에 인하여 인간을 파멸로 몰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학숭배, 물질

  • [교육철학] 항존주의, 재건주의, 분석철학
  • 교육학에의 적용* 피터스와 그의 동료들 : “교육철학의 역할은 새로운 교육의 ‘주의’(ism)나 이념을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념들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오코너 : 교육철학의 여러 이슈들을 다룰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식 중의 하나로 분석철학을 들면서, 그것은 지식, 교육, 학교 등과 관련된 용어를 검토하고 그 의미를 명료화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함.* 분석학자들은 많은 교육문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