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시대적 배경 및 루소의 생애
2. 계몽주의-자연주의, 합리주의, 실리적 현세주의
3. 루소의 교육사상
3-1. 자연주의교육사상
3-2. 소극교육론
3-3. 에밀
4. (합리주의와 자연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학파
5. 교육사적 의의
- 본문내용
-
2. 계몽주의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해방하여 인간의 지성적 자율을 수립하려고 했던 사조였다. 이들은 인간의 이성이야말로 인간적 삶의 궁극적 판단자요 지도자라고 생각하며, 모든 인간이 이성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즉 그들이 자율적으로 사고하면서 삶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정치∙사회 등의 모든 권력구조를 제거하고자 한다. 계몽주의 교육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을 지닌다.
1) 자연주의 : 인간을 자연 그대로 바라보며, 모든 인간은 본래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라 하였다. 이는 아동교육에서 아동의 본성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의 탐구로 이어졌다.
2) 합리주의 :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존중한다. 지성만이 인간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종교에서의 기적이나 예언과 같은 신비적 요소를 부정하고 이성적 진리만을 믿었다.
3) 실리적 현세주의 : 중세의 내세주의에 대립되어, 현실세계에서의 구체적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자연과학적 발명과 생활 속에서의 모국어 존중으로 나타났다.
3.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는 미완성의 과도기적인 단계로 간주되던 유아기를 그 나름대로 완성된 삶의 형태로 보았으며, 어린이의 방식으로 느끼고 생각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동안의 관찰을 중시하였다. 유아기의 특수성과 가치의 재인식하였다.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기반으로 소극 교육론을 펼쳤으며, 이는 『에밀(1762)』에서 잘 나타난다.
3-1. 자연주의 교육사상
루소가 말하는 자연이란 외부적 자연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적·내면적 자연을 의미하며, 곧 정신적 자연을 말한다. 정신적 자연은 순수한 인간 본성, 자연인이란 문화적·이념적 존재로서의 자유인을 말한다. 루소는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모두 자연의 원리에서 찾아냈다. 즉,
┏ 교육 목표 : 사회적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자기목적적 삶을 살아가는 자연인의 육성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서울: 양서원, 1990)
· 박의수 외 3인,「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2010)
· 신차균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학지사, 2006)
·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교육과학사, 2004)
·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2009)
· 김명윤,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인문과학 연구 제 14호, 2004)
· 이상윤,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 , 장 자크 루소-아버지의 재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