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9 / 2018.12.0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루소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
1)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생애
2)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
2. 루소의 교육사상적 배경
1) 교육관
2) 아동관
3) 유아관
3.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아동교육
5) 여성교육
4.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
2) 소극적 교육관과 자연환경과의 부조화
3) 지적발달의 조직적 과정에 대한 불일치
4) 양성교육의 불평등
5. 루소 교육사상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발달에 따른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2) 아동에 대한 자발적 교육의 정착
3) 현대유아관 확립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루소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
1)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생애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1712년 6월28일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생후9일째 되는 날에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와 숙모에 의해 양육되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와 함께 감상적인 소설이나 플루타크 영웅전 같은 많은 소설을 탐독하였다. 1722년 10세 때 아버지는 어느 군인과의 다툼이 원인이 되어 행방을 감추어 버렸고, 이어서 형 프랑스와도 가출을 해 버렸다. 때문에 루소는 제네바 근교의 랑베르세 목사 집에 맡겨지게 되었다. 그곳에서의 2년간이 어른 그에게는 가장 행복한 시간이었다.....(중략)
.
.
2. 루소의 교육사상적 배경
1) 교육관
루소는 교육철학사에 있어서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라고 밝힌 최초의 인물로 “아동의 진정한 발견자”라고 불린다. 그는 아동이 나름의 관찰하고 생각하고 느끼는 고유한 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완성된 아동(mature child)”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아동기가 완성되지 않고서는 성숙한 성인이 개발될 수 없다고 주장하며, 궁극적인 교육의 목적은 성숙한 인간을 산출해 내는 데 있다고 하였다.....(중략)
.
.
3.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루소가 주장하는 교육의 목적은 자연주의 교육으로 교육의 목적은 자연적 도덕인이 되는 것이다. 자연적 도덕인이란 소위 현존하는 문명사회의 인위적 조작과 지적인 귀족주의, 이기주의에서 벗어난 소박하고 순수한 자연 상태의 인간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합리주의자들과 같은 이지적인 인간은 결코 아니며, 감성이 순수하고 자연적 법칙에 부응하는 소박한 자연인이었다. 동시에 이것은 세련된 시민이나 직업인이라기보다는 전인적인 교양교육의 형태를 지향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중략)
.
.
4.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루소의 개인주의적 교육관이나 소극적 교육관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자주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
루소는 교육론에 있어서 에밀을 가정교사와 같은 "개인주의적" 방식으로 교육했는데 그 이유는 그 사회 자체의 불필요성 때문은 아니다. 개인의 이상과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이 서로 갈등을 일으킬 때는 두 가지 모두를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가 느낀 그 당시 사회의 이상도 역시 갈등을 일으키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는 부득이 개인교육에다 중점을 두어 이론을 전개시켰던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그의 "자연인"이란 개념이 사회화 과정으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가공적인 인간은 아니지만,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실제로는 존재하기 어려운 관념상의 "이상적" 인간을 논했다는 비판을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지옥정ㆍ김수영 외 3명(201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조성자(201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
3. 곽노의(2015), 유아교육사조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문음사
4. 이상현(2015),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1.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2. 자신이 꼭 해보고 싶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 [리더십]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음악치료학의이해_과제2] 7주차 과제 음악치료계획서
- 내가 생각하는 사랑이란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