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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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생 애

Ⅱ.주요사상

1.루소의 교육사상
2.주요이론
3.루소의 인간관
4.루소의 교육 목적
5.교육 내용

Ⅲ.영 향

Ⅳ.비 판 점

Ⅴ피 드 백

Ⅵ.출 처
본문내용
Ⅰ.루소의 생애
루소(RousseauJean Jacques : 1712∼1778)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한,
천지 만물 중 하나도 스승이 아닌 것은 없다.
사람에게는 세 가지 스승이 있다.
하나는 대자연,
둘째는 인간,
셋째는 사물이다. -루소

1.생 애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철학자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둘째 아들로
출생(1712년)
*어머니의 죽음(9일)과 아버지의 가출(10세)
*가출과 방랑 생활(16세)→바랑 부인과의 만남
*파리 생활과 백과 전서 학파와의 교류(30세)
*테레즈와의 동거 생활(33세)
*현상 논문 "과학 예술론" 당선(37세)
*오페라 "시골 점쟁이" 상연(40세)
*"인간 불평등 기원론"출판(43세)
*교육론 "에밀"과 "사회 계약론"출판(50세)
→파리 고등 법원의 체포령과 도피 생활
*볼테르의 "시민의 감정" 발표(52세)
→루소가 자식 버린 사실을 폭로
*"참회록"저술(54세)과 테레즈와 정식
결혼(56세)
*1778년 요독증 재발로 사망(66세)

♣부연설명~ 년도별, 설명.

루소는 1712년 프랑스 태생의 한 시계공의 아들로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낳자마자 사망하였고 그는 아버지의 밑에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 채 자랐다. 그가 열살 되던 해 사소한 싸움으로 아버지가 제네바를 떠나게 되어 목사에게 위탁되었다가 숙모의 집에 유숙하면서 고달픈 나날을 보냈다.
1728년 16세에 프랑스를 향한 방랑을 시작하고
1732년 사보이 지방에서 후원자인 바랑부인을 만나 집사로 일하면서 철학자, 문인, 음악가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할 기회를 얻는다. 이때부터 1740년까지가 그의 생애 중에 가장 행복한 나날이었다. 30세 때 파리에서 디드로를 만나 <<앙시클로페디>>를 중심으로 모인 지식인 집단 '철학자들'에서 중심역할을 하고 오페라 <<마을의 점쟁이>>를 작곡하여 왕과 왕실로부터 인정받기도 했다. 37세 때 반종교성향의 글로 구속된 디드로를 만나기 위해 뱅센으로 가는 도중 디종 아카데미 현상 모집 제목을 보고
1750년<<학문 및 예술에 관한 논문-학예론>>을 발표한다. 이 논문은 인간은 본래 선하지만 사회와 문명 때문에 타락했다는 그의 사상의 중심주제를 잘보여준다. 5년 뒤 디종 아카데미의 질문에 답하는 2번째 논문 <<인간불평등기원론>>을 완성한다. 이것은 <<학예론>>의 맥을 잇고 있다. 그는 인간 불평등의 기원을 인류생활 초기단계에서 재구성했다. 자연상태의 인간은 건강하고 행복하고 착하고

참고문헌
「루소」, 로버트 워클러, 이종인 역, 시공사, 2001
「인간불평등 기원론/사회계약론」, 루소, 최현 역,집문당, 1995
「근대정치철학」, 조찬래, 대왕사, 1996
「정치사상사2」, 조지 세이빈․토머스 솔저, 성유보․차남희 역, 한길사 1998
「(새로 쓴)서양사총론」, 차하순, 탐구당, 2000
「두산세계대백과사전」, 두산동아, 1996
「교육사상가」, 유구웅, 백산서당, 1985
「교육사 및 철학」, 송석우, 홍익출판사
「敎育思想家評專 - 한국교육학회, 교학연구사, 1987
「교육사상사 - 신득렬 지음, 학지사, 2000
「위대한 교육사상가들2 - 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1998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 Morrish 저. 이용남 역, 교육과학사
「서양교육사 신론 - 한명희 지음, 아름다운 세상
인터넷 검색 - http:// cgi.chollian.net/ ~ / person/luso.htm
엠파스・다음・네이버 검색창에서 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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