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교육철학] 루소의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 피히테, 이타르, 프뢰벨, 듀이, 루돌프 슈타이너,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목차
-
Ⅰ.생 애
Ⅱ.주요사상
1.루소의 교육사상
2.주요이론
3.루소의 인간관
4.루소의 교육 목적
5.교육 내용
Ⅲ.영 향
Ⅳ.비 판 점
Ⅴ피 드 백
Ⅵ.출 처
- 본문내용
-
Ⅰ.루소의 생애
루소(RousseauJean Jacques : 1712∼1778)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한,
천지 만물 중 하나도 스승이 아닌 것은 없다.
사람에게는 세 가지 스승이 있다.
하나는 대자연,
둘째는 인간,
셋째는 사물이다. -루소
1.생 애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철학자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둘째 아들로
출생(1712년)
*어머니의 죽음(9일)과 아버지의 가출(10세)
*가출과 방랑 생활(16세)→바랑 부인과의 만남
*파리 생활과 백과 전서 학파와의 교류(30세)
*테레즈와의 동거 생활(33세)
*현상 논문 "과학 예술론" 당선(37세)
*오페라 "시골 점쟁이" 상연(40세)
*"인간 불평등 기원론"출판(43세)
*교육론 "에밀"과 "사회 계약론"출판(50세)
→파리 고등 법원의 체포령과 도피 생활
*볼테르의 "시민의 감정" 발표(52세)
→루소가 자식 버린 사실을 폭로
*"참회록"저술(54세)과 테레즈와 정식
결혼(56세)
*1778년 요독증 재발로 사망(66세)
♣부연설명~ 년도별, 설명.
루소는 1712년 프랑스 태생의 한 시계공의 아들로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낳자마자 사망하였고 그는 아버지의 밑에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 채 자랐다. 그가 열살 되던 해 사소한 싸움으로 아버지가 제네바를 떠나게 되어 목사에게 위탁되었다가 숙모의 집에 유숙하면서 고달픈 나날을 보냈다.
1728년 16세에 프랑스를 향한 방랑을 시작하고
1732년 사보이 지방에서 후원자인 바랑부인을 만나 집사로 일하면서 철학자, 문인, 음악가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할 기회를 얻는다. 이때부터 1740년까지가 그의 생애 중에 가장 행복한 나날이었다. 30세 때 파리에서 디드로를 만나 <<앙시클로페디>>를 중심으로 모인 지식인 집단 '철학자들'에서 중심역할을 하고 오페라 <<마을의 점쟁이>>를 작곡하여 왕과 왕실로부터 인정받기도 했다. 37세 때 반종교성향의 글로 구속된 디드로를 만나기 위해 뱅센으로 가는 도중 디종 아카데미 현상 모집 제목을 보고
1750년<<학문 및 예술에 관한 논문-학예론>>을 발표한다. 이 논문은 인간은 본래 선하지만 사회와 문명 때문에 타락했다는 그의 사상의 중심주제를 잘보여준다. 5년 뒤 디종 아카데미의 질문에 답하는 2번째 논문 <<인간불평등기원론>>을 완성한다. 이것은 <<학예론>>의 맥을 잇고 있다. 그는 인간 불평등의 기원을 인류생활 초기단계에서 재구성했다. 자연상태의 인간은 건강하고 행복하고 착하고
- 참고문헌
-
「루소」, 로버트 워클러, 이종인 역, 시공사, 2001
「인간불평등 기원론/사회계약론」, 루소, 최현 역,집문당, 1995
「근대정치철학」, 조찬래, 대왕사, 1996
「정치사상사2」, 조지 세이빈․토머스 솔저, 성유보․차남희 역, 한길사 1998
「(새로 쓴)서양사총론」, 차하순, 탐구당, 2000
「두산세계대백과사전」, 두산동아, 1996
「교육사상가」, 유구웅, 백산서당, 1985
「교육사 및 철학」, 송석우, 홍익출판사
「敎育思想家評專 - 한국교육학회, 교학연구사, 1987
「교육사상사 - 신득렬 지음, 학지사, 2000
「위대한 교육사상가들2 - 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1998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 Morrish 저. 이용남 역, 교육과학사
「서양교육사 신론 - 한명희 지음, 아름다운 세상
인터넷 검색 - http:// cgi.chollian.net/ ~ / person/luso.htm
엠파스・다음・네이버 검색창에서 루소
자료평가
- 레포트에 도움이 되었음
- tmahfroa***
(2018.05.14 20:34: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