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효과적인 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독서수준
1. 독서수준이 높아야 공부를 잘한다.
2. 독서 수준이란 무엇인가
Ⅱ. 학년별로 본 독서 수준
1. 유치원 수준
2. 1학년 수준
3. 2학년 수준
4. 3학년 수준
5. 4학년 수준
6. 5학년 수준
7. 6학년 수준
8. 고학년 수준(중학교 이상)
Ⅲ. 나이에 따른 학습방법
1. 0~3세 : 학습의 준비 과정(1)
2. 3~6세 : 학습의 준비 과정(2)
3. 6~9세 : 본격적으로 학습법을 발달시켜야 하는 시기
4. 10~11세 : 공부에 버릇이 들기 시작하는 시기
5. 중학생 이상
Ⅳ. 학습법
1. 일반적인 학습법
2. 각 과목에 적합한 학습법
3. 효과적인 독서 방법
4. 책 안 읽는 학생을 책 읽는 학생으로 변화시키는 방법
5. 숙제와 공부
Ⅴ. 시험치기방법
1. 추론. 적용, 판단 문제
2. 객관식 시험치기
3. 논술 시험치기
4. 당일치기로는 안 된다
- 본문내용
-
Ⅰ. 독서수준
1. 독서수준이 높아야 공부를 잘한다.
독서에 취미를 붙이면 공부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대학 입학 시험에서 좋은 성적이 나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독서는 자꾸만 하라고 장려만 한다고 취미가 붙는 것도 아니고, 또 본인이 읽으려고 노력한다고 취미가 절로 붙는 것도 아니다. 독서에 취미를 붙이려면 여러 가지 요소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독서에 가장 중요한 조건, 즉 아이들의 독서 수준이 독서 취미에 가장 큰 역할을 하니, 거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2. 독서 수준이란 무엇인가
아이들의 독서 능력을 학년별로 측정하여 체계적으로 그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다. 독서 수준은 보통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배울 수 있는 수준
학생이 혼자 읽어서 내용의 80~85% 수준까지는 스스로 이해할 있고 단어도 80%까지는 이미 다 알고 있는 수준을 말한다.
2. 혼자서 읽는 수준
이 독서 능력은 남의 도움 없이 혼자 읽고 충분히 이해를 하고 그 이해 정도가 95~100%까지 이른다. 이 수준을 ‘배울 수 있는 독서 수준’과 비교하면 2년의 차이가 난다.
3. 포기하는 수준
학생의 현 독서 수준에서 2년 이상 위의 책을 읽어야 한다면 , 금방 공부에 싫 증을 낸다. 읽는 책의 60~80%밖에는 이해하지 못하고 단어는 75% 이하만 알 고 있으면, 학생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결국 공부에 취미를 잃게 마련이다.
4. 잠재적인 독서 능력 수준
이것은 위에 말한 3가지 수준보다 좀 알아내기 힘든 수준인데, 이것은 아이의 지능 지수와도 상관이 있고 또 잠재의식적으로 갖고 있는 아이의 능력을 찾아내 는 것이다. 예를 들어, 3학년 학생이 있는데 배울 수 있는 독서능력이 3.3이라 고 하자. 그런데 그 아이의 잠재적인 독서 능력 수준을 측정하여 6.3이 나온다 면, 이 학생은 3년이나 앞선 능력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 어렸을 때는 문제가 없으나 자기 능력보다 뒤떨어진 공부를 계속하면 공부에서 노력하는 법을 배우 지 못해 고학년이 될 수록 공부는 점점 멀어진다.
여기서 부모들이 알아야 할 것은 아이들의 잠재적인 독서 능력 수준을 개발해 주지 않으면 점점 학업이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 참고문헌
-
전정재, [공부에는 왕도가 있다], 서울 : 한국방송출판, 2001
리처드 라이트, [하버드 수재 1600명의 공부법], 서울 : 월간조선사, 2003
김병성, [효과적인 학교 학습풍토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1995
탈무드공부방법연구회, [우등생과 열등생은 공부방법 차이], 서울 : 서교출판사, 2001
황병철, ['공부해라'는 안 된다], 서울 : 혜지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
- 동화구연지도자과정과 효과적인 평생교육방법
- 강의식 평생교육방법을 평가하시오.
-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활동의 성격, 일과의 운영계획 및 보육현장의 상황에 따라 학습주체와 규모는 다양하게 구성된다 (1) 교사 주도적 접근, 유아 주도적 접근과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개별 활동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2) 어린이집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 교육방법 및 공학 교수 접근방법 학습 접근방법 교육공학 설계 교육공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