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_학습이론의 특징과 학습이론에 따른 교수활동전략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방법은 평생교육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들로서 학교교육은 주로 교사가 중심이 되어 학생들을 가르치지만, 평생교육은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사가 단순히 가르치는 교수법보다는 교수-학습의 상호작용이 평생교육과정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평생교육방법론은 성인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교수-학습 과정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이에 평생교육방법은 평생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 등을 동원하는 일련의 조직적·의도적인 평생교육 활동으로 정의된다. 박응희 저, ‘평생교육방법으로서의 토론기법의 이론적 구성에 대한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2008, p245
그러면 평생교육방법의 기반이 되는 학습이론의 특징과 이에 따른 교수활동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 특징은 첫째, 학습의 결과가 관찰 가능한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을 중요시하고,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적 자극에 관심을 가진다. 둘째, 자극과 반응의 연계에 기초하여 현장에서의 학습경험의 설계 및 실천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는 Watson, Thorndike, Pavlov, Skinner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교수활동전략은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소거하여 학습 환경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바람직한 행동 유발에 필요한 조건들을 도입하는 교수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제시된 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이 지속되고 더욱 강화되도록 긍정적인 자극을 제시하는 것으로 칭찬, 가산점, 상장 등이 해당된다. 반면, 부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이 지속되고 더욱 강화되도록 혐오적인 자극을 제거하는 것으로 안전벨트를 매면 시끄러운 경고음이 사라지는 것이 해당된다. 따라서 이러한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교수활동전략을 수립하여 전개한다면 평생교육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박응희 저, ‘평생교육방법으로서의 토론기법의 이론적 구성에 대한 연구’, 평생교육학 연구, 2008
·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평생교육방법론 강의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