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 1

Ⅱ.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실제 1

1. 평생교육자 강의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1
1) 강의법(Lecture) 1
2) 강연법(Speech) 2
3) 대담학습(Colloquy) 2
4) 심포지움(Symposium) 3
5) 패널(Panel) 4
6) 면담학습(Interview) 4

2.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5
1) 포럼(Forum) 5
2) 그룹토의(Group Discussion) 6
3)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자유의견에 의한 문제해결방식) 7
4) 허들그룹(Huddle Group) 7
5) 버즈그룹(Buzz Group) 8
6) 세미나(Seminar) 9

3. 학습자 체험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10
1) 시범학습(Demonstration) 10
2) 현장답사(Field Trips) 11
3) 침묵학습(Quiet Meeting) 12
4) 역할극(Role-Playing) 12

4. 사회참여를 통한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14
1) 시민운동을 통한 집단중심 평생교육 14
2) 지역평생교육시설에의 참여를 통한 집단중심 평생교육 15

Ⅲ. 효과적 활용방안 21

1. 평생교육 체제화의 요청 21
2. 목적과 활동에 적합한 평생교육의 방법 강구 21

참 고 문 헌 23

본문내용
집단에 비해 개인적 욕구와 특성 반영, 역동적 상호작용, 적극적인 참여, 집단중심방법은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교육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일시에 많은 인원의 교육이 용이하다. 둘째, 집단효과 등을 통하여 학습동기의 유발이 용이하다. 셋째, 학습자간 또는 학습자와 교육자간의 친교와 만남을 통하여 정서적·인격적 성숙에 보다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넷째, 다양한 사고와 의견의 접촉을 통하여 시야를 확대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생활태도를 쉽게 형성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은 그것이 잘못 활용되었을 대 부정적 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교육의 질보다 학습자 인원 수 위주의 실적에 얽매인 다거나 학습자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집단구성으로 학습동기와 상호작용을 오히려 저해하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기관의 권위주의적이고 일방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비판적이고도 창의적인 사고를 방해 할 수도 있고 나아가 민주적인 태도형성에 비효과적일 수도 있다.

Ⅱ.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실제

1. 평생교육자 강의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1) 강의법(Lectur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