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특징 1
Ⅱ.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실제 1
1. 평생교육자 강의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1
1) 강의법(Lecture) 1
2) 강연법(Speech) 2
3) 대담학습(Colloquy) 2
4) 심포지움(Symposium) 3
5) 패널(Panel) 4
6) 면담학습(Interview) 4
2.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5
1) 포럼(Forum) 5
2) 그룹토의(Group Discussion) 6
3)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자유의견에 의한 문제해결방식) 7
4) 허들그룹(Huddle Group) 7
5) 버즈그룹(Buzz Group) 8
6) 세미나(Seminar) 9
3. 학습자 체험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10
1) 시범학습(Demonstration) 10
2) 현장답사(Field Trips) 11
3) 침묵학습(Quiet Meeting) 12
4) 역할극(Role-Playing) 12
4. 사회참여를 통한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14
1) 시민운동을 통한 집단중심 평생교육 14
2) 지역평생교육시설에의 참여를 통한 집단중심 평생교육 15
Ⅲ. 효과적 활용방안 21
1. 평생교육 체제화의 요청 21
2. 목적과 활동에 적합한 평생교육의 방법 강구 21
참 고 문 헌 23
- 본문내용
-
집단에 비해 개인적 욕구와 특성 반영, 역동적 상호작용, 적극적인 참여, 집단중심방법은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교육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일시에 많은 인원의 교육이 용이하다. 둘째, 집단효과 등을 통하여 학습동기의 유발이 용이하다. 셋째, 학습자간 또는 학습자와 교육자간의 친교와 만남을 통하여 정서적·인격적 성숙에 보다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넷째, 다양한 사고와 의견의 접촉을 통하여 시야를 확대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생활태도를 쉽게 형성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은 그것이 잘못 활용되었을 대 부정적 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교육의 질보다 학습자 인원 수 위주의 실적에 얽매인 다거나 학습자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집단구성으로 학습동기와 상호작용을 오히려 저해하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기관의 권위주의적이고 일방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비판적이고도 창의적인 사고를 방해 할 수도 있고 나아가 민주적인 태도형성에 비효과적일 수도 있다.
Ⅱ.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실제
1. 평생교육자 강의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1) 강의법(Lectur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도서관 이용자교육]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정의,분류,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방법,정규과목, 도서관 이용자교육과 대학생활,개선과제
- 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보십시오.
- [지역사회복지]교회의자원을활용한지역사회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