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 목차
-
1) 대화·토론의 의미
(1) 대화·토론은 인간의 본질
(2) 대화·토론의 두 가지 영역
(3) 토론식 교육방법의 의의와 목적
(4) 대화토론장과 인간관계
(5) 대화·토론과 인간의 만남
2) 대화·토론의 기본 이론과 방법
(1) 대화·토론과 교육
(2) 대화·토론의 기본방법
가. 평생교육요원과 관련된 기본방법
나. 교육대상자(참여자)의 기본토론방법
(3) 토론과정의 단계규칙
가. 토론 시작 단계
나. 확장(전개)단계
다. 정리단계
라. 설명 및 생각 단계
마. 종합 및 토론 목적 달성
(4) 평생교육방법으로서의 침묵
3) 토론을 통한 평생교육 지도방법 실제
(1) 교육대상자는 누구이며 지도자는 어떻게 그들을 도와주어야 하나?
(2) 자연스러운 학습활동
(3) 공동과제
(4) 집단토론방법의 선택방법
가. 토론목적
나. 토론집단의 크기
1/ 작은 집단(30명 이하의 집단)
2/ 큰 집단(30명 이상의 집단)
다. 토론장소의 크기
라. 토론시간
마. 토론을 위한 시설
바. 토론을 위한 기자재
사. 같은 시간에 여러 토론 집단이 모인 경우
아. 교육대상자의 특성
자. 토론집단의 사회·심리적 역할관계와 분위기
카. 토론방법의 최종선택
(5) 집단토론방법과 도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응로 대화·토론 중심의 집단지도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평생교육은 다양성 ․ 민주성 ․ 자율성 ․ 융통성의 기본이념을 최대한 현실화해야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그 중 한 유형인 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평생교육 방법도 연구자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여기서는 여러 평생교육방법 중에서 대화 ․ 토론 중심의 집단지도방법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자하며, 이를 위해 대화 ․ 토론의 의미, 대화 ․ 토론의 기본이론과 방법 그리고 토론을 통한 실제 평생교육 지도방법 순으로 살펴본다.
1) 대화․ 토론의 의미
(1) 대화 ․ 토론은 인간의 본질
사전적 해석에 의하면 언어는 "음성 또는 문자를 수단으로 하여 사람의 감정 ․ 사상을 표현하여 전달하는 활동"이며, 대화는 "마주 대하고 이야기함“이다. 그리고 토론은 “어떤 논제를 둘러싸고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을 말한다. 따라서 정의상으로 보더라도 언어, 대화, 그리고 토론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