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대화·토론의 의미
(1) 대화·토론은 인간의 본질
(2) 대화·토론의 두 가지 영역
(3) 토론식 교육방법의 의의와 목적
(4) 대화토론장과 인간관계
(5) 대화·토론과 인간의 만남

2) 대화·토론의 기본 이론과 방법
(1) 대화·토론과 교육
(2) 대화·토론의 기본방법
가. 평생교육요원과 관련된 기본방법
나. 교육대상자(참여자)의 기본토론방법
(3) 토론과정의 단계규칙
가. 토론 시작 단계
나. 확장(전개)단계
다. 정리단계
라. 설명 및 생각 단계
마. 종합 및 토론 목적 달성
(4) 평생교육방법으로서의 침묵

3) 토론을 통한 평생교육 지도방법 실제
(1) 교육대상자는 누구이며 지도자는 어떻게 그들을 도와주어야 하나?
(2) 자연스러운 학습활동
(3) 공동과제
(4) 집단토론방법의 선택방법
가. 토론목적
나. 토론집단의 크기
1/ 작은 집단(30명 이하의 집단)
2/ 큰 집단(30명 이상의 집단)
다. 토론장소의 크기
라. 토론시간
마. 토론을 위한 시설
바. 토론을 위한 기자재
사. 같은 시간에 여러 토론 집단이 모인 경우
아. 교육대상자의 특성
자. 토론집단의 사회·심리적 역할관계와 분위기
카. 토론방법의 최종선택
(5) 집단토론방법과 도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응로 대화·토론 중심의 집단지도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평생교육은 다양성 ․ 민주성 ․ 자율성 ․ 융통성의 기본이념을 최대한 현실화해야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그 중 한 유형인 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평생교육 방법도 연구자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여기서는 여러 평생교육방법 중에서 대화 ․ 토론 중심의 집단지도방법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자하며, 이를 위해 대화 ․ 토론의 의미, 대화 ․ 토론의 기본이론과 방법 그리고 토론을 통한 실제 평생교육 지도방법 순으로 살펴본다.

1) 대화․ 토론의 의미

(1) 대화 ․ 토론은 인간의 본질

사전적 해석에 의하면 언어는 "음성 또는 문자를 수단으로 하여 사람의 감정 ․ 사상을 표현하여 전달하는 활동"이며, 대화는 "마주 대하고 이야기함“이다. 그리고 토론은 “어떤 논제를 둘러싸고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을 말한다. 따라서 정의상으로 보더라도 언어, 대화, 그리고 토론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성격,조건,촉진요소, 자기주도적학습과 재량활동,ICT활용교육,교사역할
  • 교수’ 혹은 ‘자기주도적 학습’은 고립되어서 일어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학습자에게는 일반적으로 학습 수행에 있어 자원이 적은 것보다는 더 많은 것이 좋다고 하였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자를 지적인 로빈슨 크루소와 같은 자기 충족감에서 버림받고 차단된 사람으로 생각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술, 지식, 그리고 통찰력의 추구에 있어서 학습자들은 지식 습득이나 기술 향상을 도모할 목적으로 인간이 고안한 문헌, 교육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모든 사람은 그 인생의 어떤 단계에서도 정규교육을 받고, 지식노동을 위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는 자격만 있으면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업무에도 취직이 가능해지게 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학교교육체제가 가지지 못한 유연함을 지니고 있다.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교수자 및 학습자 또한 성과 연령을 초월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구현할 수 있으며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을 앞당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교육의 원리 및 방향가. 창의성 교육의 기본 원리 및 방향나. 교과지도와 관련한 창의성 교육의 원리 및 방향※참고문헌※제출자 :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2005701067 김진희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학습 방법최근에 급속하게 발달해 온 뇌과학 결과를 적용하여 학습과 기억의 성격을 고찰함과 아울러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을 모색하려한다.교사가 수행하는 교육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교수․학습, 즉 아동의 학습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MMIS 모형신 민희 (매일경제신문사 연구위원)I. 서론정보통신 공학의 발달과 열린교육, 평생학습 사회로의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은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형태를 요구하게 되었다. 자기조절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주요한 학습원칙과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이 시대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실천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모든 사람은 그 인생의 어떤 단계에서도 정규교육을 받고, 지식노동을 위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는 자격만 있으면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업무에도 취직이 가능해지게 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학교교육체제가 가지지 못한 유연함을 지니고 있다.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교수자 및 학습자 또한 성과 연령을 초월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구현할 수 있으며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을 앞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