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재 우리나라의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서 논하였습니다.
물론 A+받은 레포트입니다. 찾으시는 자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0^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따돌림의 이론
2.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및 징후
1)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2) 집단따돌림의 징후
3. 집단따돌림의 특성
1) 피해학생의 특성
2) 가해학생의 특성
4. 집단따돌림의 실태
1) 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
2) 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
5.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1) 개인적 문제
2) 가정적 문제
3) 학교현장의 문제
4) 사회적 가치관의 문제
6.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1) 가정의 역할
2) 학교의 역할
3) 상담자의 역할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가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친구들에게 소외를 당하여 집중적인 폭언이나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인 것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기 마련이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는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왕따)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본 보고서는 따돌림의 청소년식 표현 즉, 왕따라는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그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1) 집단따돌림의 정의 집단따돌림(왕따 : 왕 따돌림의 줄임말)이란, 두 사람 이상의 집단이 어떤 개인의 인격을 무시하고 신체 또는 언어적으로 가해하는 행위를 지칭한다. 집단따돌림은 직접적으로 폭력을 가하거나 금품을 갈취할 수도 있고 말을 걸지 않거나 집단으로 무리를 지어 따돌려서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간접적인 형태로 나눌 수 있다. 피카스(Pikas, 1975)는 집단 따돌림을 정의하는 기준으로 한 사람에 대해 2명 또는 그 이상의 개인에게 의해 가해지는 부정적인 활동이 있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올웨스(Olweus, 1987)는 괴롭힘을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계속적으로 공격을 받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로랜드(Roland, 1988)는 괴롭힘을 실제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할 수 없는 개인에게 장기적이고 조직적인 정신적■신체적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지메라는 용어로 집단 따돌림을 최초로 사용한 국가인 일본에서는 이지메(괴롭힘)를 ‘특정한 개인 위협하기, 밀기, 밀어붙이기, 또는 주먹으로 때리기 등을 포함하는 신체적 또는 언어적 공격과 피해자에게 고통을 주는 따돌리기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심리적 압력’이라고 정의했다. 구본용(1997)은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실이야기/ 이훈구/ 법문사 2001
집단따돌림 진단과 치료방안/ 홍준표/ 집문당 2002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한준상/ 집문당 2002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이춘재/ 집문당 2000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실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