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폭력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
2. 학교폭력 현황과 실태
3. 청소년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4.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5.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
6.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7. 문 제 점
8. 대책
Ⅲ. 사례소개
1. 군포 OO중 폭행사건
2. 순창 OO여고 사망 사건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최근 청소년 범죄가 집단화, 조직화, 흉포화, 저 연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교폭력문제도 유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학생들 간에 나타나는 폭력현상은 한 세대에만 국한되어 발생된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사회문제로 인식되어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들을 모색하고 실천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학교 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근절시키기 위해 대 검찰청은 1997년 9월부터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을 펼치는 등 정부 차원에서의 개입들이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교폭력은 반사회적 그리고 규칙위반 행동유형의 한 요소로서 인식되어 지고 있다. 나이가 어리면서, 공격적이고, 다른 학생에게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학생은 이후에 범죄와 알콜 남용 등과 같은 다른 문제 행동에 개입할 위험이 훨씬 증가되는 것으로 예측된 연구결과도 있다. (Loeber&Dishion, 1983)
본 발표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
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만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보호 위원회에서는 학교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들 간의 행동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은 학교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등 언어적, 신체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력을 포함한다고 규정하였다.
즉, 학교폭력이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 으로 정의 할 수 있다.
학교폭력과 함께 자주 혼용되는 개념으로 청소년 폭력이 있는데, 이는 학교폭력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의 폭력으로 간주 될 수 있다. 즉, 청소년폭력은 학교에 속한 학생이 아닌 일반청소년들의 폭력도 포함한다.
그러나 학교폭력을 일반적으로 청소년 폭력보다 더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학교라는 장소가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라는 점에서이다. 즉, 학교폭력은 우리 청소년들이 그들의 일상 생활터전에서 그리고 보호받아야 할 제도권 내에서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
2. 학교폭력 현황과 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2000년도 말에 조사한 청소년 폭력실태조사에 따르면 중학생의 학교폭력 패해가 18.8%인 반면 고교생은 5.5%로 나타났는데, 주목할 것은 초등학교에서 벌어지는 폭력이다. 초등학생의 피해사례는 무려 20.5%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 학생의 피해경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5명 중 1명이 구타 등 학교폭력에 시달리며 이중 40.0% 이상이 왕따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 2022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 유아기 문제행동)
- 2016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 [경상국립대학교 A+]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기말과제 레포트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7 1.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2.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방송통신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과제물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사회복지실천론] 자신의 강점, 약점 3가지를 기술하시오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
- 제영란 주제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